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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주행거리에 따른 타이어 공기압 변화


작년 이맘때쯤, "타이어 공기압을 차가울때 재야 하는 이유"라는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관리는 차량 관리의 기본 중 하나이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차가울 때의 공기압"에 대한 내용이었었죠.



위 포스팅을 통해서, 주행을 어느정도 한 타이어는 주행중 발생하는 열 때문에 공기압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주행하기 전, 혹은 어느 정도 주행을 했다면 타이어를 충분히 식힌 후 공기압을 측정하고 적정 공기압을 맞춰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어느 정도 주행을 하면 어느 정도 공기압이 높아지게 되는지가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직접 실험해 봤습니다.

 

 

 크루즈5


시험에 사용한 차는 오른쪽 하얀색 크루즈5 디젤입니다. 225/50R17 타이어가 달려있고, 왼쪽 09년식인 제 차에 비해 TPMS가 달려 있어서 공기압을 운전중에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죠.

 

구간은 회사에서 집까지 퇴근길, 시내구간 8km 정도의 비교적 가까운 거리로 잡았습니다.

 


 크루즈5 마이링크


금요일 저녁때라 많이 막힐 것 같더군요. 온도는 대략 1도 정도.

 

 

크루즈5 타이어 공기압


시동을 걸고 공기압을 확인해 봅니다. 규정 공기압보다는 조금 모자라지만 시내주행에 별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그런데... 정말 많이 막히더군요. 속도를 거의 내지 못하고 10분 정도 걸려서 겨우 1~2km를 움직였습니다.

 

 

크루즈5 타이어 공기압


 그런데도 공기압은 벌써 4~8 kPa이 올라갔네요. PSI로는 약 0.5~1 정도입니다.

 

 

크루즈5 타이어 공기압

 

고작 8km 거리를 50분에 걸쳐 이동한 후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의 공기압 입니다. 처음보다 12kPa (약 1.7PSI) 올라갔습니다.

 

이렇듯, 타이어 공기압은 비교적 짧은 거리의 저속 주행만으로도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관리는 주행하지 않았거나, 주행 후 충분히 타이어를 식혀준 후 측정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위 주행거리와 시간에 따른 공기압 변동 폭은 차종, 타이어, 주행모드, 날씨 등에 의해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수치는 참고만 해 주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외부 온도 변화에 따른 타이어 공기압의 변화에 대한 시험을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320Nm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