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브레이크 상식과 그 사용법

브레이크란 사전적인 용어로 자동차의 차량이나 기계 장치의 운전 속도를 조절하고 제어하기 위한 제동 장치를 뜻합니다. 만약 속도가 조절이 안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겠죠.
브레이크 상식과 사용법에 대해 한번 나눠보도록 해요.

브레이크 사용법 상식 브레이크 페달

<브레이크 페달>

브레이크는 일단 천천히 지그시 밟아 속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덜컥거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차를 세울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우선 차내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고 앞차와 뒷차와의 거리, 즉 제동 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순서겠죠. 보통 운전 상식으로 시속 100km에서 앞차와의 간격을 100m로 잡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운전자가 이를 지키지 않았을 경우 제동할 수 있는 거리가 그만큼 확보가 되지 못해 사고가 날 수 있겠죠. 그리고 달리는 속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제동 거리를 넓히는 것도 상식입니다.

브레이크 사용법 상식


무슨 액션 무비도 아니고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뒷차에게 굉장히 민폐입니다. 하지만 가끔은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아야 할 때가 오죠. 뭐 이 상황처럼 앞차가 급브레이크를 밟거나, 운전자가 깜빡 다른데 정신이 팔렸거나, 갑자기 튀어나온 아이들을 맞서야 할 때.. 등등.. 여러가지로 사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브레이크 사용법 상식


이럴 때는 미리 풀 브레이킹하는 법을 배워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풀 브레이킹은 브레이크 페달을 힘차게 밟아 차가 빨리 멈추는데 쓰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브레이크를 너무 세게 밟으면 스티어링 휠이 잠길 수 있습니다. 단, ABS가 장착된 차량은 제외구요. 충분히 연습한 다음에 사용하시길 바래요. 또 급브레이크가 차에 별로 좋지 않다고 너무 천천히 밟는 것도 브레이크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합니다. 오히려 차가 밀리거든요. 그래서 평소에 한적한 도로에 가서 브레이크 성능을 확인하고, 몸에 익혀두시는 것이 안전 운전을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차량마다 브레이크가 다르고 특히 새차인 경우는 더더욱 그래야겠죠? 

이 외의 상식으로 차량이 오토가 아니라면 내리막길을 갈 때나 빙판길을 갈 때, 승차자가 많은 경우, 기어의 단수를 낮춰 주행하면 엔진 브레이크가 자연스럽게 걸리면서 안전하게 차를 운전하실 수 있을 거에요.
오토도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수동차량에 비해 약하지만 평소에 사용하시는 단수보다 낮추시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립니다.

브레이크 사용법 상식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를 잘 사용하려면, 연습도 물론 중요하지만 관리도 중요합니다. 만약 브레이크 패드나 디스크가 닳았다면 제동 성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니 꼭 소모품 교환 시 이의 상태를 점검해보세요.
이렇게 브레이크를 잘 관리만 한다면 여러분도 도로 위의 신사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가서 점검하시고 연습도 해보세요.

이상, 지엠대우톡 토비토커 까칠한새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