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카플레이와 티맵의 콜라보
안녕하세요 게으른 곰입니다. 올 뉴 말리부에 적용된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 시스템은, 애플의 Siri와 연동되어 전화, 문자, 음악, 팟캐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더욱 안전하고 스마트하게 즐길 수 있는 기능이랍니다(단, 아이폰 5 이상부터 지원 가능합니다). 차량에서 편리하게 아이폰과 연결하여 내비게이션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거죠.
오늘은 저만의 애플 카플레이 사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애플 카플레이 시스템을 이용해 내비게이션 사용 시 과속방지턱과 과속카메라 위치가 안내되지 않는 점이 아쉬웠었는데요, 아쉬웠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폰 프로젝션 기능과 내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과의 조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아이폰과 올 뉴 말리부 카플레이 연결법
우선 카플레이 연결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아이폰5 이상 가능합니다. 올 뉴 말리부 8인치 대형 컬러 터치스크린의 홈화면 입니다. 프로젝션 버튼을 누르고 아이폰을 연결해 줍니다.
아이폰 잭 연결 USB 포트는 라디오 하단 부분을 보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어! 근데 이건 무슨 상황이지요? 연결하였는데 사용할 수 없다니요!!! 이유는 제 휴대폰에서 Siri 설정이 꺼져있었기 때문인데요. 혹시 비활성화로 두신 다른 분들을 위해 아이폰에서 Siri 활성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아이폰 설정 → 일반→ Siri 순으로 분홍화살표만 따라서 선택하시면 어느덧 연결됩니다. 쉽죠?
2. 애플 카플레이 실행 및 네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티맵) 연동하기
드디어 설정이 끝났군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바로 지도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목적지가 우선 뜨고요.
목적지 설정을 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보통 많이들 사용하시는 대한민국 내비게이션들과는 달리 엄청 단순한 화면입니다. 개인적으로 처음에는 조금 어색했지만 사용하다 보니 불편하기는커녕 길 안내에 집중할 수 있어서 더 좋더군요.
많이들 사용하시는 일반적인 내비게이션의 화면입니다. 지도를 자세하게 보여주는 위와 같은 화면이 좋다는 분도 계실 테고, 심플한 애플지도가 좋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요? 호불호가 갈릴 듯합니다.
애플 카플레이만으로는 2% 부족한 안내를 보충하기 위해 아이폰에서 내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켰습니다. 저는 티맵을 실행시켜보았는데요, 아이폰에서 기타 앱을 실행시키는 순간 보시는 바와 같이 차량 라디오는 애플 카플레이 기본화면으로 돌아갑니다.
티맵이 실행된 상태에서 애플 카플레이 기본화면의 지도를 누르면, 다시 심플한 모습의 지도 화면이 뜹니다(이때 지도의 목적지 설정을 취소하면 위 사진과 같이 화면에 현재 내 위치가 표시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선-카플레이 연결, 후-내비게이션 앱을 실행하면 심플한 아이폰 지도를 보면서, 내비게이션 앱의 음성안내를 들을 수 있습니다. 화면에는 심플한 지도 화면이 표시되지만, 음성으로 과속방지턱과 과속카메라 위치를 들을 수 있으니 저는 이 조합을 자주 사용 중입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전시회에서 작품을 감상하며 오디오 가이드를 듣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어떠신가요? 애플 카플레이의 지도를 한국인의 입맛에 맞도록 커스터마이징한 내비게이션의 탄생! 올 뉴 말리부를 통해 사용해 봤는데요, 여러분도 한번 사용해보십시오. 이상 게으른 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