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26 17:41

[자동차 FAQ] 연비 효율을 높이는 운전 습관, 차량관리법


운전을 하거나 차량 관리를 할 궁금하거나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던 것들이 있었나요? 그렇다면 자동차 FAQ에 시선집중! 지금부터 자동차 FAQ를 통해 운전자라면 누구나 궁금해 하는 이야기들을 시리즈로 쭈욱- 함께 나눠보세요. 자동차에 대한 소소한 궁금증부터 조금은 전문적인 내용까지, 쉽고 재미있게 풀어 주는 자동차 FAQ가 여러분을 찾아 갑니다. 



대표이미지



Q1. 연비 효율에 영향을 주는 운전 습관이 있나요?




네, 있습니다. 자동차의 연비는 기본적으로 엔진과 변속기를 포함한 파워트레인, 자동차 전체의 중량, 공기저항 계수 등의 요인으로 결정되지만, 개개인의 운전습관에 따라 충분히 더 좋은 연비 효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좋은 연비 효율을 위해서는 ‘부드럽고 차분한 주행 습관’이 필요합니다. 급가속이나 급제동은 가급적 피하고, 가속페달 조작은 부드럽게 해주세요. 교통 흐름을 파악하고 조금 멀리 내다보며 불필요한 가속과 감속을 줄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내 차의 효율이 가장 좋은 속도를 확인하고, 자동차 전용도로나 고속화도로에서 해당 속도로 유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계기반의 DIC (Driver Information Center)를 ‘순간 연비’로 설정하면 속도에 따른 연비 효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2. 차량 점검으로 연비 효율을 케어 할 수 있나요?




타이어의 마모 상태와 공기압, 휠 얼라인먼트 수준, 엔진의 컨디션 등 다양한 차량관리법들이 연비 효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평소 꾸준히 체계적으로 자동차를 점검하면 공인연비 이상의 연비 효율을 경험할 수 있는 반면, 자동차 점검을 소홀하면 나쁜 연비 효율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노면에 맞닿은 타이어는 연료 효율 뿐 아니라 안전한 주행과 직결되는 부분으로 마모 상태와 공기압을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의 원활한 작동을 돕는 엔진오일 역시 교환 주기에 따라 주기적으로 교환하면 좋은 연비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트렁크나 실내에 불필요한 물건을 두지 않음으로 중량을 줄이는 것도 효과적이며, 검증되지 않은 용품을 부착하지 않고 ‘순정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 역시 연비 효율에 도움이 됩니다.



Q3. 내 차 연비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해요.




내 차의 연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계기반의 DIC를 활용하는 것으로, 자동차가 표시하는 순간 연비와 평균 연비를 통해 내 차의 연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간에 따른 연비가 알고 싶다면 해당 구간 주행 전 평균 연비 초기화로 확인이 가능하며, 순간 연비는 매 순간 연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주행거리와 주유량을 통해 실연비를 계산하는 것으로, 차계부를 작성한다면 어렵잖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름을 가득 채워 주행하고, 다시 가득 채우는 방법으로 계산하는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내 차의 실연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립컴퓨터를 이용하거나, 실 연비 계산방법 모두 주유소와 주유기 또는 직전의 주행 패턴 등 여러 변수로 인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고 연비를 확인하길 바랍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