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로 가기 위해서는 으레껏 고속도로를 타게 됩니다. 굳이 여행이 아니라 출퇴근을 위해 고속도로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죠. 그렇게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빈도가 높아질수록 그 필요성이 절실해지는 것이 있으니, 바로 하이패스입니다.
오늘 세남자가 다룰 주제는 바로 이것, 고속도로의 이용을 빠르고 간편하게 만드는 하이패스입니다.
[ 올 뉴 말리부의 하이패스 룸미러 ]
지고릴라 : 하이패스 룸미러가 뭔지 알고 있어요?
포이동슈마허 : ETCS(*ETCS : Electric Toll Collection System) 말하는 건가요?
순두부향기/지고릴라 : 그렇게 어렵게 말하면.. 그건 또 뭔데?
포이동슈마허 : ECM 룸미러(눈부심 자동 방지 미러) & 톨게이트 자동결제시스템이요.
하이패스 룸미러는 포이동슈마허의 설명 그대로, 하이패스 단말기를 눈부심 자동 방지 미러에 통합하여 유료 도로로 진/출입시 통행료가 자동결제하는 장치입니다. 과거 하이패스를 이용하려면 별도의 단말기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요. 위 대화에서 언급된 ETCS, 하이패스 룸미러가 있는 차량이라면 굳이 단말기를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올 뉴 말리부의 경우에는 LS 디럭스팩 이상이면 기본옵션에 하이패스 룸미러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차량 출고시 자동 등록되므로 별도의 등록절차 없이 선불/후불 카드만 발급해서 룸미러 단말기에 장착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전용차선 통행방법
하이패스 카드 등록을 완료했다면 이제 하이패스 전용차선으로 통행을 해야겠죠? 톨게이트 진입 1~2km 지점에서 하이패스 차로를 안내하는 표지판이 등장하므로, 이 안내판에 따라 미리 차선을 변경하도록 합니다.
안내판을 보지 못하고 지나쳤을 경우, 노면 위의 청색 표지를 따라 움직이면 됩니다. 만약 이 표지마저 확인하지 못해 일반 차선으로 진입하여 통행권을 발급 받았다면, 고속도로를 벗어날 시에도 일반 차선을 이용해야 합니다. (하이패스 전용 차선으로 진입해서 일반 차선으로 나가는 것은 가능. - 하이패스 카드를 통한 결제 必)
하이패스 전용 차선의 진입/통과 시 규정 속도는 30Km/h 입니다. 요금소 50m 앞 부터는 규정 통과 속도 초과 시 벌금과 벌점이 부여되므로, 특히 속도 준수에 신경을 써야하겠습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하기
당연히 정상 결제가 될 것을 예상하고 하이패스 차선을 이용했는데 요금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잔액이 부족한 상태에서 하이패스 게이트를 통과한 경우, 카드를 삽입하지 않고 하이패스 게이트를 통과한 경우, 사용할 수 없는 카드(불량삽입, 오삽입)로 하이패스 게이트를 통과한 경우 등의 상황이 바로 그런 것이지요.
급정거도 후진도 허용되지 않는 이 곳에서 이런 상황을 처음 겪는다면 당황스러우실 수 밖에 없겠지만, 우리는 의연하게 지나가야 합니다. 급격한 차선변경 혹은 후진은 큰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냥 지나가도 괜찮냐고요? 괜찮습니다. 이럴 때는 자연스럽게 '외상'을 하고, 3가지의 방법 중 하나를 택해 요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하이패스 미납 요금 납부 방법 1. 요금소에서 납부하기
직원 : 안녕하세요. 통행요금 700원 입니다.
지고릴라 : 저 하이패스 차로를 지나갔는데 요금이 결제가 되지 않아서요. 미납요금을 납부할 수 있나요?
직원 : 네 가능합니다. 언제 미납된건가요? 이 곳 통행소에서 미납된 건인가요?
지고릴라 : 아뇨 여기는 아니고요, 어제 다른 통행소에서 미납됐습니다.
직원 : 차량 넘버 좀 알려주시겠어요?
지고릴라 : 차량 넘버는 XXXX 입니다.
직원 분과 대화를 하며 미납 요금 납부 처리를 진행하려던 중, 자동차 경적소리가 크게 울려 뒤를 돌아보니 어느 덧 많은 차량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요금소에서 미납요금을 납부하는 경우, 일부러 다른 곳을 찾아가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주위가 시끄러워 대화가 어렵다거나, 차가 밀리는 경우 뒷차의 압박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요금소가 자신이 통과했던 요금소(요금 미납이 발생한 요금소)가 아닌 경우에는 하루가 지난 후에야 해당 내역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차가 너무 밀리는 관계로 직원 분이 다른 방법을 안내해 주십니다.
포이동슈마허 : 뒤에 기다리는 분들이 많아서 안되겠네요. 미납 요금을 납부하는 다른 방법도 있을까요?
직원 : 톨게이트 옆에 위치한 하이패스 센터를 이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포이동슈마허 : 넵 감사합니다.
하이패스 미납 요금 납부 방법 2. 하이패스 센터 이용하기
[ 인천 톨게이트 옆에 위치한 하이패스 센터의 모습 ]
톨게이트 옆에 위치한 하이패스 센터로 향해 미납 요금을 납부해보기로 합니다. 방문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하이패스 센터는 전자카드 발급 및 충전, 하이패스 단말기 정보변경, 미납요금 조회 및 수납, 고속도로 교통정보 확인 등이 가능한 곳으로, 고객편의 시설 또한 갖추고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용무를 보며 쉬어갈 수도 있습니다.
단 평일 근무시간은 09:00~18:00, 점심시간은 12:30부터 13:30 임을 숙지하셔서, 이 외 시간에 헛걸음을 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하이패스 센터를 이용해서 납부를 완료하고 영수증을 받았습니다.
하이패스 센터를 이용하면 여유로운 상담이 가능합니다. 사무 업무를 보시는 직원 분과 얼굴을 보며 이야기 하니 의사소통도 원활하고, 뒤에서 차들이 기다릴 일도 없기에 마음도 편합니다. 하지만 별도로 찾아가야 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것과 전산 상으로 미납요금을 확인하기 위해서 미납 발생 이후 하루가 지나야 확인/납부가 가능하다는 것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센터 바깥에는 무인수납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만약 근무 시간을 넘겨서 방문하게 되는 경우에는 이 무인수납기를 통해 미납 요금을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현금과 카드 사용이 모두 가능하고, 절차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하이패스 미납 요금 납부 방법 3.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이용하기 / 콜센터 이용하기
고속도로를 이용할 일이 없을 경우 인터넷을 통해 납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지요. 손쉽게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아이핀 인증 또는 인증서를 등록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인터넷 이용이 번거롭다면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화 상담을 통해 별도로 가상계좌를 받아 납부하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안내원과 연결되기까지 꽤 오랜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단점이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이패스 차선 이용 방법부터 미납 요금 납부 방법까지! 세남자와 함께 알아본 하이패스 이야기, 유익하셨나요?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앞으로도 고속도로는 점점 더 스마트해질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시작은 모든 차량의 하이패스화라고 하네요. 하이패스로 시작하는 빠르고 편하며 안전한 고속도로! 여러분도 하이패스로 보다 편리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