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너무너무~ 기다리던 연휴 가득한 5월달이 왔습니다! 특히, 5월의 첫날부터 두근두근 휴일이 기다리고 있는데요. 아쉽지만 5월 1일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국민이 의무적으로 쉬는 휴무는 아닙니다. 그런 이유로 달력에도 빨간 날 표시가 되어있지 않고 쉬는 곳과 쉬지 않는 곳이 나뉘어 있어 약간은 혼란스러운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특히 밀린 은행 업무나 운전면허갱신 등을 휴일을 이용해 하시려는 분들은 많이 햇갈리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다가오는 근로자의 날에 정상영업을 하는 곳과 휴무인 곳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 휴무여부 알아보고 가세요!
첫 번째로 운전면허 시험장은 휴무입니다.
휴일을 맞아 운전면허 따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 혹은 면허갱신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이 외에도 운전면허 시험장 사이트에는 휴일에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토요근무 시험장이 공지되어 있으니 지역별로 휴무 여부를 미리 알아보고 가시면 좋겠죠?
그리고 운전면허시험장이 휴무이기 때문에 적성검사(갱신) 만료일이 5월 1일까지인 경우에는 5월 2일까지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셔서 처리하시면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으니 이점 참고하세요!
[사진출처 : 도로교통공단]
두 번째! 은행 역시 휴무입니다. 많은 근로자분들이 평일에 못했던 은행 업무를 보고 싶으실 텐데요. 은행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근로자이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급한 업무가 있으시다면 관공서 소재에 은행은 금고 업무가 가능하다고 하니 아래 링크에서 지역별 쉬지 않는 은행을 찾으셔서 계획하신 은행 일을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 출처 : 전국은행연합회 은행권 탄력점포 홈페이지]
종합병원의 경우는 휴무가 아니지만, 개인병원의 경우에는 자체휴무인 곳도 많은데요. 급한 환자가 있으실 경우에는 종합병원을 방문하시길 추천드리며, 긴급하게 약이 필요하실 경우 휴일지킴이 약국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휴일지킴이 약국은 홈페이지에서 휴일지킴이 약국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사진 출처 : 휴일지킴이 약국 홈페이지]
근로자의 날에도 쉬지 못하시는 분들이 또 계십니다. 관공서나 주민센터는 휴무가 아닙니다. 관공서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의 경우에는 근로기준법보다 공무원법이 우선 적용을 받기 때문에 일반적인 근로자들과 달리 휴무를 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우체국도 문을 엽니다. 하지만 모든 업무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우체국 창구는 정상근무(우편접수, 우체국 예금.보험이용)를 하지만 우체국택배 방문접수와 타 금융기관과 연계된 일부 업무는 이용이 제한되고 일반우편물배달도 휴무를 합니다. 이 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근로자의 날 쉬는 곳과 쉬지 않는 곳을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한번 더 정리해 보자면,
▶ 운전면허시험장 : 휴무
▶ 은행 : 휴무 (관공서 소재 은행은 금고 업무 가능)
▶ 병원 : 종합병원은 근무, 개인병원은 자체 휴무 가능 / 약국의 경우 휴일지킴이 약국 활용
▶ 관공서 및 주민센터 : 근무
▶ 우체국 : 일반 우편물 배달 및 택배, 타 금융기관 관련업무는 불가 그 외는 정상근무
위 표와 같으니 연휴를 맞이해 업무를 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꼭 참조해 주세요!
그럼 황금연휴가 가득한 가정의 달 5월 즐겁게 첫 연휴 맞이하시고 내년에는 더욱더 많은 분들이 쉴 수 있는 근로자의 날이 되었으면 하네요.
이상 별기남녀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