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2 18:14

 

 

요즈음 날씨가 점점 뜨거워 지고 있습니다. 또한 바캉스 시즌을 맞아 곳곳에서 각종 지역축제도 많이 열리면서, 가정마다 나들이 혹은 주말여행을 나가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차량 운행 횟수가 많아지다 보니 주유비부터 운행 관리비까지 가정 경제에 차량이 차지하는 비용이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할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경제적인 운전 및 주유비 절약을 위한 운전 습관 꿀팁 몇 가지를 쉐보레 차량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이미지

 

꿀팁1. 적당한 워밍업으로 연료 절약

 

겨울에는 차가운 몸을 녹이듯이, 처음 운행하기 전에 적절한 워밍업을 통해 엔진을 운동시켜주는게 좋다고들 하는데요, 하지만 요즘처럼 더워진 날씨에 자동차 시동을 걸고 워밍업을 지나치게 오래 해주는 것은 연료 낭비가 되므로 1~2분 이내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회전 상태에서도 연료는 소모되고 있으니 말이죠.

 

 


 

꿀팁2. 에어 클리너 청결 유지로 연료 절감

 

에어 클리너 안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유입되어,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가 오염되면 공기 흡입량이 줄어들어 불안전 연소가 되고, 출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연료 소모량이 늘어나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에어 클리너는 항상 청결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보통 엔진 오일 교환 할 때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를 교환해 주는데, 에어 클리너는 주기적으로 청소/청결 유지가 필요하니 세차 시에 한 번씩 점검하여 청결하게 관리하면 출력은 높아지고 연료 소모량은 줄어들 것입니다.

 

 

[쉐보레 올 뉴 말리부의 경우 계기판에서 타이어 공기압 확인 가능]

 


꿀팁3. 타이어 공기압 표준 관리

 

자전거를 탈 때, 바퀴에 바람이 적으면 페달을 밟는 데 더 많은 힘과 에너지가 소비되고, 그 노력에 비해 자전거는 잘 달리지 못하는 것을 경험해 보셨죠? 자동차도 타이어 압력이 표준에 맞지 않으면 불필요한 연료가 소모됩니다.

 

보통의 경우 타이어 공기압이 지나치게 높으면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력이 떨어져 주행 중 차량에 진동이 발생하게 되고, 타이어 이상 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낮으면 저항이 커져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과 연료 소모량이 소폭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차량마다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이 따로 있으니 본인 차량에 맞는 타이어 공기압을 기억해 두셨다가 공기압 점검을 하고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유지 시켜주세요. 쉐보레 올 뉴 말리부 차량의 경우, 계기판에 타이어 공기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갖춰져 있어서 운전자가 편리하게 확인 할 수가 있는데요. 각 차량별 타이어 공기압 확인법을 체크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꿀팁4. 경제 속도 준수!

 

자동차 연료 소모의 주범은 출발시 급가속으로 발생합니다. 급출발이나 급정거는 불필요하게 많은 연료를 소모하고 엔진에도 과부하와 무리가 가기 때문에 꼭 삼가 해야 할 운전 습관입니다.

 

더불어 불필요한 과속 역시 많은 연료를 소모하게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자동차가 연료를 가장 적게 사용하면서 가장 많은 거리를 갈 수 있는 '경제 속도'는 70km/h ~ 80km/h라고 합니다. 주행 중에 100km/h 에서 80km/h 로 속도를 낮추면 연료 절감은 20% 가까이 절감된다고 하네요. (*위 내용은 두산 백과 기준입니다.)

 

각 차량별 경제 속도는 차량의 특성 및 유형에 따라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절감효과 역시 다르게 계산될 수 있는데요. 급출발과 급정거를 자제하시고 적정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사소하지만 연료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꿀팁5. 차량 이용 목적에 맞는 차량 선택으로 가정 경제 절감

 

현대 사회에서 자동차는 생활 수단이기 때문에, 자동차 이용 용도에 맞게 차량을 선택하는 것도 가정 경제를 살리는데 한 방법이 아닐까요. 빠른 속도를 즐긴다면 연비보다는 차량 최고 속도가 잘 나오는 차량을 선택해야 겠지만, 그렇지 않고 가정 내에서 꼭 필요할 때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용도라면 또 다르겠지요?  

 

 



꿀팁6. 목적지 최단 거리, 도로 상황 미리 검색으로 연료 절감

 

택시를 탈 때 기사님이 길을 헤매고 돌아다니는 경우 짜증수치가 폭발하게 되죠? 길을 헤메이다 보면 짜증뿐만 연비 역시 비효율적으로 바뀝니다. 출발 전 네비게이션으로 목적지를 검색하여 길을 알아보고, 차량의 흐름이 양호한 곳을 찾아서 출발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이건 당연한 거 아냐?'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이런 당연한 기본을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하기 전 안전벨트를 매는 것처럼 목적지를 한번 더 확인하는 습관! 잊지 말고 실천하셔서 가정 경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연료를 절감할 수 있는 작은 운전 꿀팁을 몇 가지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익혀 두셔서. 작은 실천이 큰 기쁨으로 변화되기를 소망하고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