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세남자 세차이야기_왁스칠 꼭 해야하나?




안녕하세요~ 세남자 입니다. 자동차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가고 싶어하는 모터쇼! 여러 브랜드의 내놓은 신차부터, 다양한 차들의 멋있는 모습들까지, 안가면 아쉬운게 바로 이 모터쇼 아닐까요? 그런데 모터쇼의 차들을 보다 보면 반짝반짝 빛이 날 정도로 광이 많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영화 <트랜스포머>에 등장하는 쉐보레의 차 처럼 말입니다.



그래서 신차를 사고 차량을 인계받을 때, 모터쇼에서 본 것과 같이 반짝반짝 빛나는 차를 받게 되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으신데요. 아쉽게도 차량은 가전제품과는 달리 외부에 보관을 하기 때문에 모터쇼처럼 반짝이는 차량을 받을 수는 없답니다. 뭐, 슈퍼카처럼 전시된 차량을 바로 가지고 간다면 모를까요? 저도 슈퍼카를 구매해본 적이 없어서 영화처럼 현금을 주고 바로 몰고 나갈 수 있는지조차 모르겠네요.


아무튼, 모터쇼에 전시된 차량은 빛이 나다 못해 얼굴이 비칠 정도의 광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차량을 비추는 강렬한 조명과 함께 특수용품을 이용하여 광택을 냈기 때문입니다. 또 먼지가 쌓이는 즉시 바로 닦아내기 때문에 광택이 사라질 틈이 없는 것이죠. 

 

 


그럼 빛나는 차는 모터쇼에서만 존재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모터쇼처럼 강렬한 조명은 없지만 왁스가 있다면 가능하죠! 보통 일상에서 주행을 하면 먼지가 쌓이면서 광택을 유지하기도, 광택을 내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왁스칠을 하여 먼지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광택을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오늘은 세남자와 함께 왜 자동차에 왁스칠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올바른 왁스칠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왁스칠, 왜 하는 걸까?


사실 왁스칠은 차량에 광택을 유지시키는 것보단 차량의 표면을 보호하는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운전을 하면서 도로에 있는 작은 먼지와 불순물 등이 차량표면에 미세한 상처를 내게 되고, 이러한 상처에 빗물이 스며들면 빠른 부식을 야기시킬 수도 있는데요. 왁스칠을 하여 불순물로부터 차량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면에 상처가 덜 나고 빗물이나 자외선으로부터 차량을 보호할 수도 있지요. 이렇게 차량 표면이 보호되면 광택은 절로 나게 된답니다!



왁스에도 종류가 있다? 없다? 정답은 <있다!>


왁스에는 뿌리는 타입의 액체 왁스와 고체 왁스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고체 왁스가 효과가 좋고 광택이 오래간다고 생각해서 주로 고체 왁스를 씁니다. 하지만 고체 왁스의 경우 작업 시간이 길고 힘이 많이 들기 때문에 바쁘신 분은 뿌리는 타입의 액체 왁스를 쓰시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고체 왁스의 작업성을 보안한 것이 크림 타입의 왁스인데요. 고체 왁스 보단 약간 묽고 치약정도의 점도를 가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림 타입의 왁스는 작업성이 편하고 지속성도 오래가지만 진정한 광을 내길 원하시는 분은 아직도 고체 왁스를  많이 선호 하더군요. 어쨌든 왁스의 끝판왕은 뭐니 뭐니해도 고체 왁스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반짝반짝 빛나게 왁스칠 하는 방법!


STEP 1. 차량의 오염된 물질 제거하기

왁스를 하시기 전, 간단하게 세차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혹시라도 남아있을 먼지 및 오염물로 인해 차량에 기스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렬한 물줄기로 가볍게 먼지를 제거해 주신 후에 거품으로 찌든때를 없애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거품을 행궈주시면 됩니다.






STEP 2. 물기 제거 및 남아있는 오염물 제거

세차를 하신 후 남아있는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요즘 같이 더운 날씨에는 물기가 마르면서 물 자국이 생기기 때문에 되도록 깨끗이 닦아주시면 좋습니다. 혹시 세차로도 지워지지 않는 오염물이 있다면 컴파운드 및 세정제를 이용해 제거하시면 됩니다. 오염물이 그대로 남아있는채로 왁스를 칠해 버리면 오염물이 지워지지 않고 왁스에 덮혀버립니다. 그러면 얼룩이 생기거나 나중에 쉽게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꼭 제거를 하고 작업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STEP 3. 왁스칠 작업

왁스를 구매하시면 왁스칠 전용 스펀지가 들어있습니다. 그걸로 차량 표면에 둥글게 둥글게 고루 고루 발라 줍니다. 왁스 작업의 경우 유리창을 제외 하고, 판넬 하나하나 나눠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한꺼번에 모든 부분에 왁스를 도포하면 나중에 왁스를 닦아내는데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두 개 판넬에 왁스를 칠하고 5~10분정도 말려준 후 닦아 주면 됩니다.





STEP 4. 왁스 닦아내기

자 이제 신나게 문질러 볼까요? 저같은 경우 왁스칠을 하는데 엄청난 시간과 노동량이 들어가는 거 같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선 양손을 사용합니다. 위에서 왁스를 바르고 5~10분을 말려주라고 했었는데요. 10분이 넘어 왁스가 마르게 되면 닦아내는데 정말 정말 오래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왁스가 마르기 전에 얼른! 문질러야 합니다.


여러분께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헝겊에 왁스가 많이 묻어 있다면 반대편으로 돌려 닦아내시길 바랍니다. 깨끗한 헝겊은 왁스가 쉽게 닦이지만 왁스가 묻어있는 헝겊은 쉽게 닦아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때타월을 사용하는 것과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대표이미지



STEP 5. 왁스칠 기념 사진찍기

어떤가요? 좀 반짝반짝 해졌나요? 저는 왁스칠을 한 후 항상 사진을 찍어 남겨놓는데요. 예쁜 얼굴일때 셀카를 찍는 것 처럼 본인차가 가장 예쁠때 사진 한 방정도는 남겨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한 번의 왁스칠로 완벽한 광을 내기는 어렵지만 꾸준히, 한달에 한두번 정도 왁스칠을 해주신다면 다음 작업은 좀 더 쉽게 작업하실 수 있고, 거울처럼 얼굴이 비춰지는 차량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비오는 날, 비에 푹 젖어가는 모습이 아니라 표면에 물방울이 탱글탱글 굴러가는 차량의 모습을 보신다면 그 뿌듯함이 두배가 되겠지요?


여러분도 뿌듯함을 느끼시길 바라며 세남자는 물러가겠습니다. 다음번에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