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30 16:56



안녕하세요, 진격의 진구입니다.

 

넥스트 스파크와 더 뉴 트랙스의 클러스터에 익숙한 저는 볼트(BOLT) EV를 시승하며 볼트(BOLT) EV의 클러스터가 꽤 신선하게 느껴졌는데요. 특히 노래를 듣던 중, 다음 곡으로 넘어가려고 레버를 찾았으나 없어서 당황했답니다! 여러분은 이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계시나요?


저는 궁금증을 풀고자 볼트(BOLT) EV의 클러스터를 분석해봤는데요. 여러분과 좋은 정보를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볼트(BOLT) EV의 클러스터 마스터 편'을 알차게 준비해보았습니다. 저와 함께 볼트(BOLT) EV의 클러스터를 완벽하게 마스터해보시는 것 어떠세요?

 

 

볼트(BOLT) EV 뭐가 달라?

 

클러스터의 최상위 메뉴들 사진입니다. 1) 차량 정보 2) 오디오 3) 전화 4) 레이아웃 5) 옵션 이 있는데요. 차량 정보만 확인할 수 있었던 넥스트 스파크와 더 뉴 트랙스와 비교하면 꽤 획기적인 업그레이드죠? 

 


 

또한 클러스터의 모든 메뉴들은 핸들 오른 편에 있는 다섯 개의 버튼으로 모두 조작 가능하답니다. 쉽게! 그리고 빨리! 이해하실 수 있도록 모든 메뉴를 버튼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핸들 조작버튼 중 왼쪽(◁) 방향 버튼을 눌러 메인 메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메인 메뉴는 차량 정보, 오디오, 전화, 레이아웃, 옵션 이렇게 5가지의 메뉴가 구성되어있습니다. 차량정보의 경우 트립, 타이어 공기압, 평균 속도, 타이머, 앞차와 충돌 예상 시간 등을 계기판에 표현 시켜 줍니다. 오디오의 경우 현재 블루투스로 연결된 스마트폰의 음악 정보, 변경 혹은 라디오 탐색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굳이 시선을 센터페시아로 옮기지 않아도 클러스터 안에서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전화 기능은 블루투스로 연결된 스마트폰을 통해 최근 통화 목록 확인, 즐겨찾기 목록 등이 확인됩니다. 레이아웃은 디지털로 구성된 볼트의 클러스터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기능인데요. 스마트폰의 테마처럼 클래식, 모던, 고급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옵션에서는 속도 경고, 추가 도움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영상으로 도움 얻으시고 꼭 멋진 볼트(BOLT) EV를 직접 체험해보세요.

 

 


혹시, 눈치 빠르신 분들께서는 이미 아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최상위 메뉴에서 하나씩 기본 메뉴들을 탐색하여 들어가면, 동그라미 속 상하좌우에 있는 작은 삼각형이 때로는 속이 빈 흰색으로 표시되다가 가끔 속이 꽉 찬 검은색으로 깜박이는데요. 검은색으로 깜박이는 것은 말 그대로 핸들 오른편 버튼 중 해당되는 방향의 버튼을 눌렀다는 일종의 시각적 피드백입니다. 그리고 빈 화살표가 표시된 다는 것은 조작 버튼을 상, 하 또는 좌, 우로 움직여 더 많은 메뉴를 볼 수 있다는 뜻이랍니다. 



넓은 10.2인치 센터페시아에 마이링크를 담다.

 

넥스트 스파크 & 더 뉴 트랙스에서는 차량 정보를 제외한 모든 제어 기능들을 마이링크에서 담당하고 있었는데요, 볼트(BOLT) EV에서도 마찬가지로 마이링크가 상당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10.2인치의 넓은 화면은 볼트(BOLT) EV의 특장점이죠. 마치 센터페시아에 터치스크린 노트북을 품고 있는 듯하며, 기능들을 직접 하나씩 살펴보니 마치 홈오토시스템을 자동차에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습니다. 

 

 

간단히 먼저 설명드리자면 화면의 상단에는 1) 홈 버튼과  2) 기본 메뉴 들을 살펴볼 수 있는 버튼 그리고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이링크의 기능인  3) 음악 기능으로 바로 움직일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하단에는 Seat Heating 기능을 비롯하여 실내 온도 조절, 내부 공기 순환 설정, 에어컨 등의 간단한 차내 환경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더불어 하단에는 '에너지'라는 버튼이 있는데, 해당 버튼에서는 볼트 EV의 충전 상태를 비롯한 다양한 에너지 흐름 정보들이 모여 있습니다.

 

그럼 에너지 버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에너지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에너지 흐름 / 충전 / 정보 /에너지 설정 4개의 메뉴가 표시됩니다. 각각의 기능을 통해 현재 볼트(BOLT) EV의 전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에너지 흐름 메뉴에서는 현재 볼트의 배터리 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에너지의 충전 및 방전 흐름을 터치 하나로 손쉽게 체크할 수 있답니다.

 

 

 

충전 메뉴에서는 충전의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출발시간을 지정해 충전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완충 시간을 출발에 맞추어 볼트(BOLT) EV가 알아서 조절을 해주기 때문에 과충전 등의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충전 전류 제한 기능이 있는데요. 이는 충전 장소에 따라 설정을 변경하여 원활한 충전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옵션입니다. 혹시 충전 코드도 잘 맞고 연결도 잘 되었는데 충전이 자꾸 중지되는 경우 혹은 회로 차단기가 작동되는 경우에는 전류 설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에너지 정보의 경우, 최근 완충 이후 에너지가 어디에 주로 쓰이고 있는지 비율과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창을 넘기게 되면 에너지 사용 점수 등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운전자의 에너지 소비 습관을 파악해 보다 효율적인 운전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설정은 내리막 전력 사용, 팝업 충전 상태 등 다양한 충전 혹은 전력 활용 관련 기능의 온오프가 가능합니다.

 

영상을 통해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해볼까요?

 

 


제가 가장 흥미롭게 시간을 투자하여 살펴보았던 마이링크의 기능 중 하나! 바로 '설정'이랍니다. 제 마음대로 차의 기능 구석구석을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의 총집합인 '카 오토 시스템'이라고 제 마음대로 한번 이름 붙여 봅니다. 설정 - 차량 설정을 들어가서 각종 기능들을 선택하여 보면, 마치 시뮬레이션을 하듯 직접 볼트(BOLT) EV가 영상으로 움직이며 보여주는 기능들은 마치 어렸을 적 꿈꿨던 미래 영화의 한 장면 같습니다. 특히 번호를 붙여, 제가 제어할 수 있는 기능들의 위치를 직접 보여주니 훨씬 조작이 편리합니다.   

 

 

기본적으로 차량 설정에 들어가게 되면 이렇게 6가지 기능별로 분류된 메뉴가 나옵니다. 이후 설정하고자 하는 기능을 터치하시면 됩니다.

 

 

 

기능별로 선택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이 차량을 탑뷰 (TOP VIEW)로 보여주며 차량 내 위치별로 기능의 온오프를 제공합니다.

 

 


위와 같이 충돌감지 시스템도 전방, 후측방 등 디테일한 설정까지 손가락 하나로! 제어할 수 있답니다.

그럼 차량의 설정 기능을 영상을 통해 좀 더 자세히 만나볼까요?

 

 

 

Tip. 클러스터 & 마이링크 동시 지원되는 기능은?

 

넥스트 스파크 & 더 뉴 트랙스에서는 블루투스 설정을 라디오에서 핸드폰으로 바꾸거나, 누군가의 연락처를 찾아 전화를 걸거나 또는 다음 곡을 듣기 위해서는 마이링크를 이용해야만 했습니다. 운전 중에 설정을 바꾸는 것이 처음엔 조금 부담스러웠는데요, 볼트(BOLT) EV에서는 이 모든 기능들이 클러스터에서 지원이 돼서 운전 중 시선을 선테페시아로 두지 않아도 된답니다. 정차 중에는 10.2인치의 센터페시아 마이링크의 터치스크린을 활용할 수 있으니 볼트(BOLT) EV는 정말 고객을 배려한 편리함이 모두 갖춰진 멋진 차인 것 같습니다. 클러스터와 마이링크에서 동시 지원되는 기능들을 아래 사진으로 참고하여 주세요.

 

 

제가 앞서 "볼트 EV에서 노래를 듣던 중 다음 곡으로 넘기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계시나요?"라는 질문을 드렸었는데요, 이제 여러분들 모두 대답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클러스터에서는 왼쪽의 메인 메뉴를 통해 '오디오' 설정으로 움직인 후  상&하 버튼을 통해 그리고 마이링크 이용 시에는 상단의 오디오 바로 가기 버튼을 이용하여 오디오로 이동하신 후 터치스크린을 활용하여 쉽게 움직이시면 되겠습니다. ^^

 


하기 사진은 제가 운전 시 사용했던 모습입니다. 클러스터에서는 차량 정보를 항시 확인하며 운전하고, 마이링크로는 제가 좋아하는 음악을 쏙쏙 골라 듣기 위하여 오디오 모드로 설정해두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편의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해보세요. 이상 진격의 진구였습니다.

 

대표이미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