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전벨트에도 매는 방법이 있다?!


안전벨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입이 아플 정도로 정말 자동차 주행 중에는 꼭 필요한 장치임에 틀림없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안전벨트를 그냥 손에 잡히는대로 잡아당겨 매진 않으셨는지요? 안전벨트를 바르게 매는 법이 있답니다.



쉽게 간과하는 안전벨트의 중요성

습관이 들여있지 않으면 잘 안매게 되는 귀찮은 존재, 안전벨트.. 안전벨트를 안맨 운전자 및 탑승자에게 벌금을 문다고 해도 여전히 잘 이행이 되고 있지 않죠. 특히 뒤에 타는 사람들은 안전벨트를 전혀 안맵니다.

하지만 안전벨트를 매야 하는 분명한 이유는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시내버스나 안전띠가 없는 특수한 차량 이외에는 택시와 트럭을 포함한 모든 차량의 탑승객들을 전부 안전벨트를 해야 합니다. 선진국의 경우, 뒤에 탑승한 사람들도 안전벨트를 매지 않으면 최소 10만원에서 30만원까지 어마어마한 벌금을 지불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패널티 제도라는 것이 있어 벌점으로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파악하죠.

안전띠 매는 방법 영국 경찰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만약 안전벨트를 매지 않고 주행하다 장애물과 충돌하게 되면 운전자는 관성에 의해서 핸들이나 차 앞유리 등에 부딪쳐서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얼굴은 앞 유리에, 가슴은 핸들 쪽에 부딪치게 됩니다.

운전자 뿐만 아니라 모든 탑승객 역시 차량의 어딘가에 머리, 가슴 등을 부딪칠 수 있고, 심한 경우 조수석에 앉은 사람이 앞 유리를 깨고 튕겨져 나갈 수 있습니다. 고속으로 달린 상태에서 충돌하게 되면 운전자 역시 튕겨나가 노면에 떨어져 운 나쁘면 주변에 지나가던 다른 차량에게 치일 수도 있습니다.

안전띠 매는 방법


속도를 낼수록 그에 따라 관성력이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는 위험이 따릅니다.
위험 정도를 수치로 말씀드리면, 주행속도가 고작 20km/h 정도에서 충돌할 때 사람이 겪는 충격은 자신의 체중의 6~15배 정도가 가해집니다. 보통 사람이 급할 때 위험으로부터 몸을 지탱해주는 손이나 발은 체중의 2~3배 정도를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7km/h나 되어야 사람이 자신의 몸을 보호할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아무리 속도를 낮추어서 주행한다고 하더라도 접촉 사고가 나면 결국엔 자신의 몸에 후유증이 남는다는 사실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꼭 안전벨트를 매고 주행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차가 충돌이라도 하면 관성력으로 상체가 앞으로 쏠리는 것을 안전띠로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탑승자가 차 밖으로 튕겨져 나가지 않도록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고지에서 낙하하거나 물 속으로 떨어져도 고정된 안전벨트 덕분에 승차자에게 큰 충격 없이 빠져나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안전한 안전벨트 매는 법

아무리 에어백이 나를 보호해주고, 각종 안전장치들이 우리는 지켜준다고는 하나 가장 기본이고 핵심인 것이 안전벨트이겠죠? 100 에어백 부럽지 않은 안전벨트를 바르게 매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몇가지 주의 사항을 짚어드리려고 해요.
성가신 안전벨트이지만 더 귀찮은 것은 바르게 매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는 것이죠. 조금은 귀찮더라도 아래 사항 잘 유념해두시고 주행하시길 바랍니다.

안전띠 매는 방법 측면 에어백 커튼 에어백


안전벨트의 길이는 적당하게 빼야 하는데요, 어깨부분에 걸치는 띠는 목에 닿지 않도록 비스듬히 매 어깨 중앙에 오도록 합니다. 이때 벨트와 가슴부분에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면 딱 좋습니다. 또 허리쪽에 둘어지는 띠에는 배부분 보다 골반 위쪽에 위치하게 하고 이 역시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를 두고 매 주세요.

안전벨트를 매기 전에 벨트가 꼬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벨트가 꼬여 있으면 어딘가 불편하고 걸리적 거리게 됩니다. 또 벨트가 꼬인 상태에서 자동차가 충돌을 했다면 꼬여 있는 부분에 심한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안전띠 매는 방법


안전벨트를 맬때는 자세를 바로 한 상태에서 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른 자세로 운전해야 사고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운전을 하게 되면 시야가 넓어지고 자세가 안정적이라서 주의 집중이 잘 되고 핸들링도 정확해집니다. 장기간 운전에도 피로가 덜 쌓이고, 안정감 있는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평소에 안전벨트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도 필요하겠죠. 고정하는 장치나 버클 등이 '찰칵'하고 잘 잠겨지는지 확인하고, 잘 풀리는 지도 알아봐야 긴급한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습니다.


안전벨트를 안매는 이유 중 하나가 급한 마음에 그냥 출발하기 때문에 소홀히 하게 되는 것인데요. 하지만 오늘부터라도 꼭 매는 제대로 된 습관을 길들입시다. 바르게 맨 안전벨트로 올해도 큰 사고 없이 안전하게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 지엠대우톡 토비토커 까칠한새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