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벌써 5회째를 맞는 부산국제모터쇼는 매 2년마다 열리는 국제 모터쇼입니다. 매회 총 10개국 이상에 150업체 이상이 참가하고, 관람객수만 100만명이 넘는 큰 규모이죠. 부산국제모터쇼가 2001년부터 지금까지 오면서 성장해온 과거와 앞으로 진행될 2010 부산국제모터쇼도 한번 살펴보자구요.
부산국제모터쇼의 취지
먼저 역사를 알아보기 전에 본 행사의 취지부터 살펴보는 것이 좋겠죠?
행사 취지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국내외 상호교류를 통해 우리나라의 자동차와 관련 부품업계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해외바이어와의 교류로 해외 수출선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또 관광객 유치 등으로 지역의 관광 산업을 활성화한다는 기대효과까지 바라본다고 합니다.
2001 부산국제모터쇼
부산국제모터쇼(Busan International Motor Show 2001; BIMOS 2001)는 부산광역시 주최로 2001년 자동차와 인간, 자연이 숨쉬는 미래(Motors for Nature, Humanity and the Future) 라는 주제 아래 9월 13일에 처음으로 개최되었습니다.
개최일 이후로 23일까지 총 11일간 부산 BEXCO에서 진행되었으며, 첫 개회임에도 약 70만명 이상의 관람객과 약 5,000여명의 해외 관광객까지 동원됨으로 행사를 성공리에 마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승용차, 상용차, 특장차, 이륜차, 부품(용품), 타이어 등 11개국에서 국내 183개, 국외 24개로 총 207개 업체가 참가했습니다.
BEXCO의 규모만 해도 39,669㎡ 규모로 옥내·외 총 만평이 넘는 공간에서 카트 레이스 등 각종 경연대회와, 수출상담회 등 자동차 관련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2003 부산국제모터쇼
자동차-인간과 자연, 기술의 만남(Automobile - Harmony of Human, Nature and Technology)이라는 주제와 함께 2003년 부산 국제모터쇼가 열렸습니다. 2003년은 1년 중 가장 날씨가 좋은 가을 중순인 10월 2일에서 12일까지 11일간 진행이 되었고, 장소는 역시 BEXCO입니다.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울산광역시, 총 3개의 지자체가 함께 해서 그런지 참가 업체만 해도 20개국에서 253개 업체가 참가하여 역대 최대 규모였습니다. 물론 관람객수도 약 40% 증가한 백만명이 훌쩍 넘어, 부산국제모터쇼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06 부산국제모터쇼
2년 반 정도 후에 열린 2006 부산국제모터쇼는 차와 사람, 영원한 동반자(Man & Automobile, Everlasting Friends)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부산하면 생각나는 바다여행을 부제로 삼으며 4월 27일부터 5월 7일까지 상큼한 바다냄새와 시작하였습니다.
오랜만에 열린 모터쇼라서 그런지 많은 인원이 유동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넓이 규모를 더 확장시켜 관람객수도 전회에 비해 더 많이 늘어났습니다.
참가업체는 10개국에서 171개 업체가 참여했고, 전시품목으로는 승용차, 상용차, 특장차, 이륜차, 부품(용품), 타이어 등이 있었습니다.
2008 부산국제모터쇼
자동차, 생활을 넘어 문화로(Automobile! It's a culture beyond life)라는 주제로 열린 2008 국제모터쇼는 5월 2일부터 12일까지 11일간간 진행되었습니다. 경기가 좋지 않아 전회에 비해 참가업체가 약간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총 1,800여개의 부스와 백만명이라는 관람객수도 놓치지 않고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2008 모터쇼에서는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들이 공개되었고, 자동차의 디지털화를 점진적으로 보여주며 앞으로의 자동차 시장의 변화를 예고하였습니다.
2010 부산국제모터쇼
올해 4월 29일부터 5월 9일까지 11일간 진행되는 2010 부산국제모터쇼는 역시 BEXCO에서 열립니다. 주제는 최근 하이브리드 차량이 나오면서 더 큰 이슈를 불러 일으키고 있는 그린 에너지와 부합한 '푸른 미래를 향한 자동차의 꿈. Drive Green, Live Clean'입니다.
이번 모터쇼에는 BEXCO 실내외 전시장 및 컨벤션홀에서 10개국에서 150개 업체가 참가하며 총 1,800부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간 : 2010년 4월 29일 ~ 5월 9일까지(11일간)
프레스 행사 : 4월 29일 (일반인 관람불가)
개막식 : 4월 30일 11시 (글래스홀)
일반인 관람 : 4월 30일 ~ 5월 9일 (4월 30일 12시 이후 입장 가능)
입장권: 일반 - \6,000 / 청소년(초·중·고) - \3,000 / 미취학 아동, 65세이상, 국가유공자 - 무료
장애인(1~3급까지) & 동반자 1명
부대행사 : 튜닝카 컨테스트, 카오디오 페스티벌, 무선모형자동차 경주대회, Play Station 3D 게임 체험행사, CYON 비보이챔피언쉽(부산예선전), 부산-후쿠오카 간 자동차 관련 포럼,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학술대회, 부품구매정책 설명회, 수출상담회, 자동차 경품추첨.
프레스 행사 : 4월 29일 (일반인 관람불가)
개막식 : 4월 30일 11시 (글래스홀)
일반인 관람 : 4월 30일 ~ 5월 9일 (4월 30일 12시 이후 입장 가능)
입장권: 일반 - \6,000 / 청소년(초·중·고) - \3,000 / 미취학 아동, 65세이상, 국가유공자 - 무료
장애인(1~3급까지) & 동반자 1명
부대행사 : 튜닝카 컨테스트, 카오디오 페스티벌, 무선모형자동차 경주대회, Play Station 3D 게임 체험행사, CYON 비보이챔피언쉽(부산예선전), 부산-후쿠오카 간 자동차 관련 포럼,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학술대회, 부품구매정책 설명회, 수출상담회, 자동차 경품추첨.
우리나라 자동차 역사는 고작 50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자동차 생산국 세계 5위 안에 들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발전했죠. 그렇기 때문에 상호교류라는 측면에서 부산국제모터쇼의 역할도 그만큼 중요하겠죠. 본 모터쇼는 국내외 완성차 뿐만 아니라 부품 업계까지 참가해 세계 자동차 시장의 트랜드와 기술 동향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기회라서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꼭 한번 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상, 지엠대우톡 토비토커 까칠한새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