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성 전용 주차장! 핑크빛 블링블링한 주차장이 있다?/없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엠대우 톡의 블링블링 엘우즈 입니다.
주말은 잘보내셨나요? 오늘은 특별하게 여성 전용 주차장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서울시의 야심찬 계획 중 하나는 여성이 행복한 서울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름하여 '여행' 프로젝트인데요. '여성이 행복한'을 줄인말이면서, 떠올리면, 누구나 행복한 단어 '여행' 을 살렸다는 점에서 아주 잘지은 프로젝트 이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여행'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여성전용 주차장이 시행되었는데요. 이제 대형마트나 공영 주차장에서 여성전용 주차 공간을 심심찮게 볼 수 있어요.

여행프로젝트


여성이 행복한 서울을 만들자는 서울시의 야심찬 기획아래, 총 주차면수가 30면 이상인 주차장의 20%(노상주차장 10%)를 여행 주차 구역으로 설치하고 접근성과 이동성이 편리한 출입구나 CCTV가 설치된 곳을 우선적으로 여성이 주차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일반 주차구획과는 다르게 여성 분들이 좋아하시는 분홍색으로 도색, 중앙에 여성 마크를 표시했습니다. 또한 이 여성 전용 주차 공간은 일반 주차공간에 비해 가로 세로 폭을 소폭 높여 0,7m 정도의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여성 전용 주차장에는 여행시설 인증마크도 예쁘게 붙여서 알아보기 쉽게 했답니다. 요즘 핑크택시다 뭐다 해서, 여성들을 위한 맞춤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아요. 여성을 위한 여성 전용 주차장까지 나온 걸 보니, 주차가 아직 미숙하신 여성분들이 이용하면 아주 좋겠죠. 그럼 저와 함께 대표적인 여성 전용 주차장 탐방 나서보실까요?


잠실 여성 전용주차장

여행주차장


핑크빛이 물씬 나는 잠실역 근처에 여성 전용 주차장이 있다고 해서 한번 찾아가 보았어요!
여행 주차장이라는 핑크빛 간판이 보이시나요? 이곳은 송파구청 앞 송파일자리플러스 센터 앞에 위치한 무인,카드 전용 주차장이랍니다. 자세한 위치는 아래 지도를 참조해 주세요 ^^


입구를 따라 쭉 들어가볼까요?



널찍한 곳에 여성우선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답니다. 여성을 위한 주차공간을 핑크 존이라고 하죠. 그래서인지 주차공간들이 예쁘게 핑크색으로 도색되어 있었어요! 게다가 임산부를 위한 공간도 따로 준비되어 있답니다. ^^ 전체적으로 굉장히 넓은 느낌이었어요.


여성 전용이라 여성분들이 주차하시기 편하도록 일반주차장 보다 좀 더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운전을 못하시는 여성분도 좀 더 편하게 주차하실 수 있을 거예요. 여성분들! 핑크 존에서 주차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세요!




주차장 이용안내 표지판이니 사용 시 참고해 주세요. 그런데 신기했던 것은 여성전용 주차장이지만, 남자 분들도 이 주차장을 많이 활용하고 계시더라구요. 아마 주차하기 편리해서 그런건가봐요.


홈플러스 여성전용 주차공간

홈플러스


다음으로 제가 찾아간 곳은 바로홈플러스 랍니다. 요즘에는 이런 대형마트 내에 여성 전용 주차공간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대게 한 층 전체의 주차공간을 여성과 장애인 전용 존으로 활용하고 있는 홈플러스 주차장이랍니다. 게다가 주차시간은 24시간 가능합니다.

홈플러스


홈플러스의 주차장 입구 입니다.

제가 다른주차공간과 비교해 보았을 때 여성주차공간의 존이 훨씬 넓더라구요. 상대적으로운전에 미숙한 여성분들의 편의를 위한 디자인 인 것 같습니다.

홈플러스주차장


한 층 자체가 여성분들을 위한 전용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성주차장임을 알려주는 표지입니다.  자 여기까지 제가 탐방한 여성 전용주차 공간들이었습니다. 어떠세요 여러분은 여성전용 주차공간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특히 저는 남자분들의 의견이 궁금하네요.


호출버튼


주차장한 구석에서 상호출 버튼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여성운전자를 배려하는 공간임이 느껴졌습니다.

많은 여성 운전자들이 운전에 자신 없어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자동차가 탄생한지 100여년이 훌쩍 넘었지만, F1에서 여성 레이서를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것이 사실이구요. 그러나 이런 것들을 근거로 여성들이 원래 운전을 못한다든가 하면서 속단할 필요는 없겠죠. 그럼 마지막으로 여성분들을 위해, 주차에 자신감을 기를 수있는 팁 몇가지 알려드릴께요.

여성운전자를 위한 주차팁

 
후진주차 쉽게 하는 법
 
한국의 주차장은 대부분 후진으로 들어가는 형식인데요, 특히 백화점 주차장이나 공공 주차장 등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후진 주차는 자기가 앉아있는 쪽 (왼쪽) 에서 후진하는 경우와 오른쪽 (앉은 방향과 반대) 에서 후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왼쪽은 창문에서 고개를 내밀고 뒤를 확인할 수 있어 쉽지만, 오른쪽은 좀 더 까다로운 것이 사실이죠.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서도 능숙하게 주차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후진 주차의 요령은 통로를 충분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어를 후진에 놓고 핸들을 똑자로 한 상태에서 자기 차의 왼쪽 뒤가 왼쪽 차의 오른 쪽 끝을 스칠 듯한 위치를 겨냥해서 조심스럽게 들어가시면 됩니다. 왼쪽에 세워진 차의 앞끝을 지나면서  핸들을 왼쪽으로 한꺼번에 꺾으며 후진하다가 차가 주차선 안에 들어가면서 핸들을 똑바로 돌리고, 그 상태로 후진하면 됩니다.
 
후진 주차 도와주는 장비 이용하기
 
후진 주차가 어려운 이유는 뒤가 보이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때는 사이드미러와 룸미러 만으로는 한계가 있죠. 요즘에는 후진주차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장비들이 탑재되어 있어 주차가 한결 편해진 것이 사실입니다.  후방감지기의 경우 초음파를 이용한 탐지기로 이 장치를 차체 후면이나 네 모서리에 부착하면 차체가 장애물과 접촉할 것 같을 때 경고음을 내게 됩니다. 경고음이 울리면 즉시 정지한 뒤, 차를 앞으로 뺐다가 다시 후진하시면 됩니다.  좀 더 확실하게는 후방모니터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데요. 차량 뒤에 카메라가 장착되어 , 대시보드 위의 차량 뒷편의 영상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차체가 높아 뒤가 보이지 않는 미니밴등에 도움이 되는 장치입니다.
 
평행주차

주차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평행주차인데요. 그 중에서도 차가 넘쳐나는 번화가에서 특히 힘들죠. 평행 주차에서 가장 중시하셔야 할 것은 주차공간의 앞뒤 길이를 확인해 두는 것입니다.  평행 주차를 하기 위해서 본인의 차의 길이와 폭 정도의 공간을 꼭 고려하셔야 합니다. 길이가 4.5m 폭이 1,7m이라면 대략 6.2 m 의 공간이 요구됩니다.  큰 차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평행주차에 더욱 힘이 들겠지만, 마티즈와 같은 경차라면 평행주차에 한결 유리하겠죠.
 
지하주차장
 
지하주차장 중에 진,출입로가 나선형으로 되어있는 곳이 많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운전자 분들에게는 어려울 텐데요. 이런 진 , 출입로에서는 무조건 바깥 쪽 벽에 차체 앞 끝이 닿지 않게 주으하시면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안쪽 벽을 의식해 핸들을 풀면 안됩니다. 또한 지하주차장에서는 운전석의 창문을 열어 주차요원의 지시를 명확하게 들어 헤메는 일이 없도록 방지한다면 더 좋겠죠. 


우리나라에 처음 승용차가 등장한지는 100년이 조금 넘었죠. 첫 국산차 포니가 출시된 것도 1976년도의 일인데요.  그때는 차가 부와 신분의 상징이었고, 여성이 운전하는 것은 상상조차 못할 시기였죠. 하지만 시간을 흘러흘러 이제 한국은 세계 최대 수준의 자동차 생산국이며 여성 운전자도 급속하게 늘어났죠.  여성 운전자의 증가는 우리나라의 자동차 문화를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성만이 가진 섬세한 태도가 공격적인 운전 태도를 바로 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지금까지 지엠대우 톡 스퀘어의 블링블링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