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들이 교차하는 지점을 일컫어 교차로라고 하는데요. 요즘은 순우리말인 나들목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차량 통행량이 많은 교차로에는 속도위반 단속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과속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교차로 통과시 단속카메라의 작동시기는 언제쯤일까요?
교차로에 설치되어 있는 단속카메라는 과속과 신호위반을 동시에 단속합니다.
신호위반의 경우에는 위반차량이 적색신호가 켜진 후에 정지선을 통과하는 경우에 작동되게 되는데요.
만약 녹색신호에서 황색신호로 바뀌는 시점에 교차로를 통과하게 되면 단속대상이 될까요?
현재 운영되고 있는 과속 단속메라의 종류와 단속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단속카메라의 종류에는 이동식과 고정식, 구간단속 속도위반 카메라가 있습니다.
이동식카메라는 레이저 방식으로 달려오는 차량에 레이저를 쏘아 주행하고 있는 차량과의 거리와 시간차를 계산하여 평균속도를 측정하여 단속을 실시합니다. 고정식카메라는 루프방식을 이용하여 도로에 센서가 내장된 속도 감지선을 2개 매립하여 그 사이를 지나는 차의 시간을 측정하여 단속합니다. 구간단속카메라는 단속구간의 시작과 끝 지점에 단속 카메라를 설치하여 모든 통행 차량의 평균 속도를 측정하여 단속하는 방식입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라 운전자는 정지선 혹은 횡단보도가 있을 경우 그 직전이나 교차로 직전에 정지하여야 하며, 이미 진입하고 있는 차량의 경우에는 신속히 교차로 밖으로 진행하도록 해야한다고 규정되어있습니다.
교차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 신호로 바뀜을 알리는 황색신호의 등화 시간을 약3초에서 길게는 7초까지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상당부분은 황색신호가 등화되었을 때 신속한 대처 부족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교차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사고의 경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교차로를 진입할 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차로 정지선에 도달하기 이전에 설치된 속도제한 표지에 따라 감속운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주행 중 황색신호로 신호가 변경될 경우 주변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하여 급브레이크를 밟기보다 가속페달을 밟아 신속히 교차로를 통과하여야 합니다.
교차로 사고예방을 위하여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운전 중 시야를 넓게 보고, 멀리 있는 신호까지도 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신호변경 시기를 예측하여 정지선에 도달하기 이전에 브레이크 페달에 발을 올리고 달리던 속도를 천천히 감속하여 교차로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규정을 지켜 안전운전 하시고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대처로 사고의 위험에서도 해방되시길 바라며, 이상 지엠대우톡 스퀘어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
차량 통행량이 많은 교차로에는 속도위반 단속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과속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교차로 통과시 단속카메라의 작동시기는 언제쯤일까요?
교차로에 설치되어 있는 단속카메라는 과속과 신호위반을 동시에 단속합니다.
신호위반의 경우에는 위반차량이 적색신호가 켜진 후에 정지선을 통과하는 경우에 작동되게 되는데요.
만약 녹색신호에서 황색신호로 바뀌는 시점에 교차로를 통과하게 되면 단속대상이 될까요?
황색신호로 바뀌는 시점에 교차로를 통과하게 될 경우에는 다기능 단속카메라의 작동 원리상 적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이러한 행위는 신호위반 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주행 중 황색신호로 바뀌었을 경우 정지선 직전에 정지하여야합니다.
다만 이러한 행위는 신호위반 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주행 중 황색신호로 바뀌었을 경우 정지선 직전에 정지하여야합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과속 단속메라의 종류와 단속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단속카메라의 종류에는 이동식과 고정식, 구간단속 속도위반 카메라가 있습니다.
이동식카메라는 레이저 방식으로 달려오는 차량에 레이저를 쏘아 주행하고 있는 차량과의 거리와 시간차를 계산하여 평균속도를 측정하여 단속을 실시합니다. 고정식카메라는 루프방식을 이용하여 도로에 센서가 내장된 속도 감지선을 2개 매립하여 그 사이를 지나는 차의 시간을 측정하여 단속합니다. 구간단속카메라는 단속구간의 시작과 끝 지점에 단속 카메라를 설치하여 모든 통행 차량의 평균 속도를 측정하여 단속하는 방식입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라 운전자는 정지선 혹은 횡단보도가 있을 경우 그 직전이나 교차로 직전에 정지하여야 하며, 이미 진입하고 있는 차량의 경우에는 신속히 교차로 밖으로 진행하도록 해야한다고 규정되어있습니다.
교차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 신호로 바뀜을 알리는 황색신호의 등화 시간을 약3초에서 길게는 7초까지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상당부분은 황색신호가 등화되었을 때 신속한 대처 부족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교차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사고의 경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주행하던 차량이 교차로 지점에서 등화된 황색신호를 보고 급작스럽게 정차하게 되면 진행신호에 걸쳐 교차로를 통과하려하던 뒤에 차량과 추돌하게 됩니다. 뒤에 오던 차량은 신호가 바뀔 것을 생각하여 차간거리를 좁혀 바짝 주행했기 때문에 앞 차량의 급작스런 정지에 미처 대응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주행하던 차량이 황색신호가 등화되었을 때 미처 정지하지 못하고 교차로를 통과하려다가 횡단보도로 성급하게 뛰어드는 보행자나, 유턴을 위해 진행 중인 차량, 좌측과 우측 차로에서 급하게 진입하려던 차량과 충돌하게 됩니다.
주행하던 차량이 황색신호가 등화되었을 때 미처 정지하지 못하고 교차로를 통과하려다가 횡단보도로 성급하게 뛰어드는 보행자나, 유턴을 위해 진행 중인 차량, 좌측과 우측 차로에서 급하게 진입하려던 차량과 충돌하게 됩니다.
교차로를 진입할 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차로 정지선에 도달하기 이전에 설치된 속도제한 표지에 따라 감속운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주행 중 황색신호로 신호가 변경될 경우 주변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하여 급브레이크를 밟기보다 가속페달을 밟아 신속히 교차로를 통과하여야 합니다.
교차로 사고예방을 위하여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운전 중 시야를 넓게 보고, 멀리 있는 신호까지도 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신호변경 시기를 예측하여 정지선에 도달하기 이전에 브레이크 페달에 발을 올리고 달리던 속도를 천천히 감속하여 교차로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규정을 지켜 안전운전 하시고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대처로 사고의 위험에서도 해방되시길 바라며, 이상 지엠대우톡 스퀘어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