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 힘이 좋다고들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디젤엔진은 보통 큰 힘이 필요한 SUV나 트럭, 버스, 벤 스타일 등에 많이 쓰이는데요.
그런 디젤엔진이 라세티 프리미어에도???!!!
네~ 이미 잘 알려져있듯이 라세티 프리미어는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 두 가지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중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엔진은 일명 슈퍼카라고 불리며 출시이후 계속해서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이 슈퍼카라고 불리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 때문일까요??
디젤엔진이 정말로 가솔린엔진에 비해서 힘이 좋은 걸까요?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엔진구조의 차이
디젤엔진은 구조상 가솔린엔진에서 혼합기를 발생시키는 기화기나 가솔린분사장치, 점화장치가 없으며, 그대신 엔진으로 구동되는 연료분사펌프, 연료분사노즐이 있으며, 피스톤상면은 연소에 적정한 凹모양이며 압축비가 20전후가 되도록 설계되어 있는점이 가솔린엔진가 다릅니다.
소형디젤의 경우는 연소실에 직접 연료를 분사하면, 곧 연소실벽에 도달하여 연소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부연소실을 두고 이곳에 연료를 분사하는데, 이에따라 고속운전도 가능합니다.
2. 연소 싸이클의 차이
엔진의 사이클의 단계는 흡입-압축-폭발-배기순입니다. 디젤엔진과 가솔린엔진이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할 때 이렇게 4행정을 반복하면서 에너지를 변환시킨다는 점은 같지만, 여기서 가솔린엔진보다 디젤엔진이 힘이센 이유는 점화방식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솔린엔진의 실질적인 압축비는 7-11:1 이며 디젤엔진은 15-22:1입니다.
압축압력은 가솔린엔진이 7-11 kg/cm2, 디젤엔진은 30-45kg/cm2 입니다.
디젤엔진이 가솔린엔진에 비해 압축비와 열효율이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압축비와 열효율이 높다보니 폭발력이 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좀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가솔린엔진은 불꽃을 뛰겨 피스톤을 밀기때문에 순간의 폭발로 끝이나지만 디젤엔진은 연료를 계속 분사하기 때문에 폭발력이 계속적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가솔린엔진은 피스톤을 망치로 때리는것이고 디젤엔진은 망치로 때리면서 쭉~욱 밀어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 힘이 좋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보면요. 기존 라세티 프리미어는 1.6리터 직렬 4기통 DOCH엔진의 114마력, 15.5kg.m의 성능의 평범한 준중형차의 성능이였다면,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은 최고출력 150마력에 32.6kg.m의 최대토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은 동급 차량 중 가장 힘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실제로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을 시승해 보고,
"힘이 좋다."고, "동급차량 중 이만한 힘을 내는 차가 없다."고들 극찬하시는데는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 연료비가 저렴하고, 운전경비도 적게 듭니다.
또한 이상 연소가 일어나지 않아 대기오염 성분이 적구요, 고장도 훨씬 적습니다.
평범한 컴팩트 센단이 기대이상의 성능을 보여 준다는 것!
이러한 이유때문에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이 슈퍼카라고 불리우며, 계속해서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이 슈퍼카이다, 아니다 라는 것에 대해서 얼마전에 인터넷에서 뜨거운 공방전이 있었는데요.
그 뜨거운 공방전! 직접 확인해 보세요^^
이상,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나롱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