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브랜드 스토리

지엠대우 사장, 직원들과의 즐거운 온라인 소통!

지난 12월16일 오후 지엠대우 마이크 아카몬 사장님은 직원들과 약 한시간 동안 웹챗(온라인 대화)을 나누셨습니다. 
마이크 사장님과의 웹챗을 위해 참여한 직원들은 자신의 이름, 소속 등 개인신상정보를 등록할 필요없이 익명으로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었기에 평소 갖고 있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지요~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직원들의 수많은 질문에 답변을 주고 계신 마이크 사장님의 모습이 아주 진지하십니다! 
바로 왼편에는 사장님의 아이패드도 눈에 띄었습니다^^   


사실 마이크 사장님의 직원들과의 웹챗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또한 마이크 사장님의 웹챗은 직원들로부터 보다 많은 질문을 받기 위해 국문과 영문 두 가지 언어로 질문작성이 가능하도록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영어에 대해 아무런 부담없이 쉽게 참여할 수 있지요. 마이크 사장님 바로 옆에는 국문으로 올라오는 질문들을 사장님에게 즉각 통역해드리기 위해 전문통역사가 함께 자리를 합니다~   


직원들로부터 쏟아지는(?) 수없는 질문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답변을 주시기위해 마이크 사장님의 두손은 쉴틈없이 바쁘기만 하십니다^^


약 한시간에 걸쳐 진행된 마이크 사장님과 직원들의 웹챗은 종료 후 모든 질의응답 내용이 국문으로 번역되어 바로 다음날 사내인트라넷 사이트을 통해 모든 직원에게 제공됩니다. 미처 웹챗에 참여하지 못한 직원들도 어떠한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지요~

마이크 사장님과 직원들간의 웹챗 내용을 몇개 올립니다~ 

질문 : 금년 한해 가장 의미 있는 성과와 개선점은 무엇입니까?

마이크 아카몬 : 우선적으로 알페온의 성공적인 출시와 임단협의 성공적인 타결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산업은행 대출금 상환 및 품질 및 내수시장 점유율의 향상 등이 2010년의 의미 있는 성과입니다. 우리는 신차의 품질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질문 : 사장님께서는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향후 3년간 지엠대우에 6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6조원이란 투자금액이 구체적으로 무엇에 사용될 것이며 세부적인 투자계획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마이크 아카몬: 현재 시점에서는 위와 관련한 세부적인 계획을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확실한 것은 신제품 및 생산설비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는 점입니다.

질문 : 현재 알페온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이 굉장히 좋은 편이기에, 1,800대 생산량으로는 고객들의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알페온 생산량 증대 계획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마이크 아카몬 : 향후 알페온에 대한 시장수요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전략을 검토해 나갈 것입니다.

질문 : 사장님은 올 연말 리프레시 휴가를 어떻게 보내실 계획이십니까?

마이크 아카몬 : 제 고향인 몬트리올에서 가족들과 시간을 보낼 예정입니다.

질문 : 현재 많은 수의 기업들이 직원들이 즐기며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충분한 휴식과 더불어 편하고 즐거운 업무환경의 구축이 직원들의 창의성을 키우고 동기부여를 통해 더욱 개선된 성과를 도출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사장님은 직원들이 즐기며 일할 수 있는 업무환경 구축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마이크 아카몬 : 현재 지엠대우에는 여름휴가 등을 포함해 직원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이 있습니다. 직원 근무환경과 관련해서는 사무실 개보수를 통해 회의공간을 확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직원 여러분들이 만족할 수 있는 근무환경 구축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관련한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 내년 회사의 경영핵심 키워드를 한마디로 한다면 무엇입니까?

마이크 아카몬 : 2011년에도 2010년과 마찬가지로 변화가 핵심 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질문 : 사장님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한국의 직원들은 퇴근 후에 종종 팀원들이 함께 회식을 하며 단합의 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GM 해외 사업장에서 근무하신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한국의 회식문화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마이크 아카몬 : 세계 각국에는 다양한 고유 회식문화가 존재합니다. 저는 직원들의 팀웍 향상을 위해 주기적으로 회식자리를 가지는 것에 찬성입니다. 하지만 꼭 술이 포함되어야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 이번에 입사한 신입사원들에게 해주실 말씀이 있으신지요?

마이크 아카몬 : 우선 지엠대우의 일원이 되신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시기 바라며 여러분들의 열정과 도전정신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자신의 업무분야에서 확실한 책임감을 가지고 성공을 향해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어려움이 있을 시에는 언제나 두려워하지 말고 리더들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 사장님께서는 그동안 관료주의의 철폐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오신 것으로 아는데 현재 시점에서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또한 더 효율적인 조직문화의 구축을 위해 가지고 계신 다른 계획은 무엇입니까?

마이크 아카몬 : 관료주의 타파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현재 전사적으로 조직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으며 2011년에는 보다 탁월하고 신속한 실행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마이크 사장님은 직원들과의 소통을 항상 중요시 생각하시며, 또 이를 직접 행동으로 보여주시는 분이시죠! 
잦은 출장과 여러 바쁜 업무에도 불구하고 틈이 나실땐 언제나 공장 현장을 방문해 직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시고 격려도 아끼지 않으십니다. 그럼 마이크 사장님은 온라인,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통의 달인?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으로 인해 그 어느때 보다도 쉽게 여러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요즘, 마이크 사장님에게서는 단순히 쉬워진 소통 환경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상대방에 대한 존중 그리고 배려의 모습이 보입니다. 
진정한 소통을 위해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이상, 지엠대우톡스퀘어의 토비토커 빈애니메이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