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겨울철 너무나 불쾌한 손님, 정전기 예방하기!!!

저는 얼마전 뉴스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뉴스 화면 전체에 까맣게 불탄 유조차의 모습이 너무 충격적이었거든요.
지난 3일 서울 외곽 순환도로 중동 나들목 인근에서 발생한 유조차 화제의 원인은 바로 정전기 때문이었다고 해요. 
불법으로 나들목 인근에서 주유를 하던 유조차가 주변에서 발생한 미세한 정전기에 의해 점화되면서, 큰 화재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주유중에는 방출되는 정전기가
자칫하면 차량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큰 사고의 위험성부터 작은 정전기의 공격까지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 정전기의 공격을 받으면 불쾌하기 그지 없습니다.  작게는 차량 문을 열때 느껴지는 정전기를 피하고, 크게는 차량의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오늘은 정전기를 피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최대한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정전기가 무엇인가요?

정전기



전기가 흘러서 통하는 것을 전도라고 하죠. 이처럼 전기는 한 쪽에서 다른 한 쪽으로 흐르는 성질을 지녔는데요. 전기가 다른 물체로 흐르지 않고 남아있을 때 이를 정전기라고 한답니다.우리 신체에도 전기가 통하고 있는데, 전기가 통하는 다른 물체와 닿게 되면 순간적으로 전기 충격을 받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정전기죠.

그렇다면, 불쾌한 정전기 어떻게 예방할까요?

정전기


1. 정전기  흘려보내기

먼저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정전기를 흘려보내주는 방법이 있답니다. 차량 문을 열기 전에 키를 가지고 차량을 톡톡 쳐주시면 됩니다.
그럼 정전기가 키를 타고 내려가서 정전기 발생을 예방할 수 있어요.즉 정전기를 흘려보낼 수 있는 다른 공간을 주는 것이죠. 차량 끝에 다는 정전기 예방 제품도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어요. 차량에 흐르는 정전기를 모아, 밖으로 흘려보내는 역할을 한답니다.

2. 정전기로 부터 내 몸을 지키는 간단한 방법들

정전기

정전기를 예방하는 더 간단한 방법으로는 손을 자주 씻고 촉촉하게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겁니다. 말씀드렸듯이 정전기의 가장 큰 원인은 건조함이니까요! 손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옷에서 마찰로 인한 정전기를 예방하기 위해서 섬유유연제를 넣어서 세탁해주시거나, 합성섬유, 털 옷은 면 옷 사이에 끼어서 보관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의류 제품이 화학섬유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의류와 자동차 좌석 간의 마찰이 정전기를 발생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무재질로 만들어진 신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 신발에서 인체에 충전된 정전기의 방전이 일어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화재

주유시에는 특히 더 정전기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휘발유이 증발가스가 정전기에 의해 점화되는 경우,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휴대폰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전기도 주유시 증발가스에 점화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유시에는 휴대폰 사용을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속의 노력으로도 정전기 예방이 가능하니 꼭 알아두세요!

마지막으로, 셀프 주유소를 사용하실 때는 배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주유중에는 차량에서 내린 후에 다시 차량에 들어가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시구요 (차량으로 다시 들어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마찰이 정전기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차량에 들어가실 경우에는 자동차 문에 있는 금속을 두드려 정전기를 방전하셔야 하며, 또 주유중에는 금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 지금까지 차량 정전기를 방지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셨는데요. 생각보다 위험한 정전기 미리미리 예방하셔서 안전운전하세요!!!

이상 지엠대우 톡 스퀘어의 블링블링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