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스파크

디자이너에게 직접 듣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랩핑카 이야기


모터쇼나 여러 자동차 관련 행사에 가면 기존에 판매되는 차량들과는 조금 다른 외관의 자동차들을 볼수 있습니다.그것이 바로 랩핑카인데요. 이는 프로모션의 목적으로 일반차량과는 확연히 다른 임팩트로 강한 인상을 남기고 홍보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판매용이 아닌 홍보를 위해 만들어진 차량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크리에이티브한 랩핑카를 소개해 드렸었죠.

>> 크리에이티브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변신!!

물론 최근에는 개인적으로 자기 소유의 차량을 랩핑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고 있어 랩핑카에 대한 관심 또한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번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래핑카를 비롯하여 여러 독특하고 이쁘게 래핑된 차량들을 보면 항상 여러가지 궁금증이 들곤 했습니다. 차량에 래핑을 계획하고 있는 분이나 독특한 디자인의 자동차를 선호하는 분들도 역시 저와 같지 않을까 싶은데요.

마크리랩핑카


그 궁금증을 풀기 위해 직접 랩핑카를 디자인하고 만들어내는 지엠대우 마케팅 팀 직원 세분과 랩핑카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진솔하고 흥미진진했던 인터뷰~ 랩핑카에 관심있는 분들 집중해 주세요~!!

마크리랩핑카


Q1. 랩핑카를 만드는 동기가 무엇인가요?
(어떤 취지에서 진행하게 되었나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그냥 보기만해도 이쁘던데~)

[Exterior designer 대리 최현민 대리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주 고객층은‘N세대’로 불리는 개성이 강하고, 상품과 서비스 등 모든 것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변형하며, 자기 것으로 만들기를 원하는 마켓 리더 세대입니다. 그런 고객에게 그들의 ‘첫차’ 혹은 ‘세컨드카’가 될 수 있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중요한 의미가 있고,  ‘첫차’와 ’세컨드카’의 특성상 그들을 더욱 어필할 수 있고 그들의 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한 ‘something new’가 요구되었습니다. 그래서 기획되었던 모델이 이번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런칭쇼카’ 프로젝트였고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저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안을 하였습니다. 
[Industrial designer 사원 황해일님 (Decal & Event) ]
이 부분은 Ext3팀의 생각과 인디팀과는 다를 수 있을 수 있습니다.최근 랩핑 디자인이 자동차 악세서리 산업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래핑은 수정도 용의한데다 많은 젊은이들이 Tatoo에 관심을 가지듯 자동차에도 개성을 부여하고 싶은 욕구와도 맞아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C&T designer 사원 김홍기님]
스페셜 에디션 팩…같은 개념… 


Q2. 랩핑카는 누가 (어떤 부서에서) 디자인 했습니까?

[Exterior designer 대리 최현민 대리님]
이번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런칭쇼카’ 디자인은 지난 서울 모터쇼 ‘라세티 프리미어 튜닝쇼카’ 처럼 Exterior실의 전체 디자이너가 디자인 경합을 하였으며, 우연인지 필연인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담당팀인 Exterior3팀의 디자인안이 선택되어 Exterior3팀에서 총괄 진행을 하였습니다. 차량 레터링과 그래픽은 Industrial Design팀이, 인테리어 컬러는 Color&Trim팀에서 각각 진행하였습니다.


마크리랩핑카


Q3. 각각의 랩핑 디자인이 다른데, 디자인 컨셉이나 메시지가 있나요? 디자인 하실 때, 소비자들의 어떤 반응이나 효과를 기대하셨는지?

[Exterior designer 대리 최현민 대리님]
자유로움과 개성이 강한 N세대 소비자의 needs에 부합하기 위해서 10대의 차량을 제안하였고, 2가지 큰 컨셉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하나는 한쪽 스트라이프가 들어간 레이싱버전 모델로, 좀 더 스포티하고 강인한 디자인으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오리지널 이미지를 해치지 않으면서 더욱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다른 하나는 두개의 스트라이프가 들어간 모델로 액세서리 파츠를 응용한 디자인입니다. 액세서리 파츠로 완성도가 높아진 바디라인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이미지를 더욱 다이내믹하게 보여주며 랩핑과 페인트의 다양한 조합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많은 가능성을 보여준 모델입니다.
보시다시피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디자인은 개성이 강하고 도시적이며 다이내믹한 디자인으로 다른 차량에 비하여 랩핑을 하기에 자유로우며 랩핑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런칭쇼카’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보며 우리의 생각과 소비자의 생각이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Industrial designer 사원 황해일님 (Decal & Event) ]
인디팀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그래픽 데칼 부분인데, 각각에 차량에 다양한 캐릭터들을 부여하고 싶었습니다. Chevy Camaro에 트랜스포머 Version이 있듯이 마티즈에도 다양하고 재미있는 캐릭터들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컬러에 따른 다른 naming과 Decal Graphic이 개발 되었습니다.

Color

Name

Specific

White

Whiteout

눈보라 형상을 양식화한 그래픽으로 표현

Black

Galaxy

완벽하게 어두운 우주 속에서 빛나는 은하수

Orange

Techno

기계적인 그래픽과 동물의 무늬가 결합된 역동적인 패턴

Green

Envy

누구나 질투하는 아름다운 차 그리고 달콤한 Honey Comb

[C&T designer 사원 김홍기님]
나온 저대로 사로 싶은데~!!

마크리랩핑카


Q4. 지금까지 보았던 특이한 랩핑이 있다면.. 하나만 소개 부탁드립니다~

[Exterior designer 대리 최현민 대리님]
지난 서울 모터쇼에서도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런칭쇼카’와 같은 컨셉의 ‘라세티 프리미어 튜닝카’가 전시되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고 실제로 모터쇼가 끝난 후 라세티 프리미어의 판매 호조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때 ‘라세티 프리미어 튜닝카’의 그래픽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런칭쇼카’ 처럼 데칼이 아니고 직접 페인트로 칠하고 그린 것이어서 작업하는 데 많은 고생을 하였던 것이 기억납니다. 좀더 아트적이고 디테일하며 세상에 하나뿐인 차로 랩핑을 하고 싶다면 본인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직접 그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C&T designer 사원 김홍기님]
특이하다기보단 굉장한 것은 Fiat 500에 많네요..


Q5. 자동차 DIY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간단하게 할수 있는 차량 랩핑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Exterior designer 대리 최현민 대리님]
자동차 전용 랩핑 스티커를 구매하여 자신이 직접 제단을 하면 비용적인 면에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루프나 B필러 정도만 랩핑을 하여도 랩핑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리되는 Parts나 파팅라인이 들어간 부분은 테잎으로 마스킹한 후 자동차용 페인트로 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C&T designer 사원 김홍기님]
요즘 젊은 사람들한테 인기있는 래핑은…..무광카스킨인데…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마크리랩핑카


Q6. 자동차 도색과 랩핑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Exterior designer 대리 최현민 대리님]
랩핑은 일반적으로 가구를 리폼할 때 많이 쓰는 시트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의 기분이나 취향에 따라서 언제든지 디자인을 바꿀 수 있고 차량에 손상이 가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트지에 프린트를 한 것이어서 페인트보다 퀄리티가 다소 떨어지는 단점도 또한 있습니다.
[C&T designer 사원 김홍기님]
도색이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컬러가 변색 및 부식현상이 일어나고 또 그렇게 되면 재도색을
해야 하고, 오랜 시간에 의해 질릴수 있지만, (물론 개개인의 관리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래핑은 일단 보호도 가능하고 자신의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도색보단는 간편하고 저렴하다는데에 차이가 있네요


Q7. 대략적으로 차량 한대를 랩핑할 때 들어가는 비용은 얼마정도인가요?

[C&T designer 사원 김홍기님]
흠….;;;; 퀄리티에 따라 천차만별이던데요.

마크리랩핑카


Q8. 자동차 오너들 사이에서 카스킨이라는 부분 랩핑이 유행 중인데요. 간접적인 홍보 목적 외 랩핑이 가지고 있는 유용한 장점이 있다면..

[Industrial designer 사원 황해일님 (Decal & Event) ]
페인트로 칠하지 않고 스티커와 같은 재질의 소재를 사용하여 자동차의 외관을 덮기 때문에 차량 외관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개인 취향에 따라 보다 손쉽게 컬러 혹은 느낌을 다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C&T designer 사원 김홍기님]
1. 기존의 내 차와는 다른 느낌

2. 차량 보호
3. visual impact?


마크리랩핑카



인터뷰에 응해주신 디자인 팀 세분의 솔직하고 개성넘치는 답변 정말 감사했습니다. 랩핑카에 대해 더 많이 알수 있었고 평소 궁금했던 점까지 자세하게 알려 주셔서 정말 유익하고 재미있는 인터뷰였습니다. 여러분들도 랩핑카에 대한 궁금증들 많이 풀리셨길 바랍니다.

이상,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생긋이었습니다.


지엠대우톡 blog.gmdaewootal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