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KOREA 자동차 부품들은 100% made in korea이다??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3기 JJLANI 입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재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다음부터는 여러분들이 궁금해할 내용으로 뵙겠습니다
우선 답은 "no" 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우려하는 것!!!! MADE IN CHINA!!!는 절대 아닙니다.
지난 포스팅을 통해 말씀드린 것과 같이 GM KOREA는 완성차, KD 형태로 여러 국가로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GM KOREA 로 공급되어지는 부품들이 어디서 오는지 궁금하시죠?
(저는 엄청 궁금해요,,,제 업무 중 하나가 외국에서 들어오는 자재 관리입니다...ㅋ)
아래는 외국에서 들어오는 부품들 현황입니다.
(이제까지 공급되었던 모든 부품들을 합친 data입니다. 현재는 약 3500 종류 정도가 공급되고 있습니다.)
대륙별 | 국가 | Supplier | 부품 종류 |
남아메리카 | 2 | 42 | 190 |
북아메리카 | 2 | 249 | 1570 |
아시아 | 11 | 261 | 4873 |
아프리카 | 2 | 3 | 13 |
유럽 | 26 | 366 | 2283 |
총합계 | 43 | 921 | 8929 |
음, 어디어디서 들어오는지 감이 안옵니다. 그럼 대륙별로 보시겠습니다.(모든 지도은 네이버지도입니다..)
국가 | 대륙별 | Supplier | part 수 |
중국 | 아시아 | 183 | 4061 |
홍콩 | 아시아 | 4 | 33 |
인도 | 아시아 | 25 | 249 |
일본 | 아시아 | 30 | 293 |
말레이시아 | 아시아 | 4 | 79 |
필리핀 | 아시아 | 2 | 7 |
싱가포르 | 아시아 | 1 | 15 |
타이 | 아시아 | 2 | 69 |
타이완 | 아시아 | 3 | 6 |
역시 예상대로 중국의 압승!!! 말레이시아 supplier가 생각보다 많은 것을 보니 이색적이네요~
국가 | 대륙별 | Supplier | part 수 |
오스트리아 | 유럽 | 5 | 30 |
벨기에 | 유럽 | 4 | 59 |
불가리아 | 유럽 | 2 | 15 |
스위스 | 유럽 | 2 | 4 |
체코 | 유럽 | 20 | 136 |
독일 | 유럽 | 193 | 1069 |
에스토니아 | 유럽 | 1 | 6 |
스페인 | 유럽 | 12 | 75 |
프랑스 | 유럽 | 24 | 447 |
영국 | 유럽 | 5 | 17 |
헝가리 | 유럽 | 12 | 56 |
아일랜드 | 유럽 | 2 | 13 |
이스라엘 | 유럽 | 2 | 3 |
이탈리아 | 유럽 | 17 | 43 |
리투아니아 | 유럽 | 2 | 30 |
룩셈부르크 | 유럽 | 3 | 9 |
몰타 | 유럽 | 1 | 4 |
네덜란드 | 유럽 | 3 | 6 |
노르웨이 | 유럽 | 1 | 3 |
폴란드 | 유럽 | 25 | 71 |
포르투갈 | 유럽 | 5 | 74 |
루마니아 | 유럽 | 8 | 34 |
스웨덴 | 유럽 | 5 | 13 |
슬로베니아 | 유럽 | 1 | 3 |
슬로바키아 | 유럽 | 10 | 55 |
터키 | 유럽 | 3 | 8 |
몰타라,, 나름 대항해시대라는 게임을 하면서 세계지도를 익혔던 저에게도 생소한 국가입니다..
자동차하면 독일!!! 역시 독일 기업이 많네요~
국가 | 대륙별 | Supplier | part 수 |
오스트레일리아 | 오세아니아 | 3 | 30 |
홀덴이 위치하고 있어서 Supplier가 많을지 알았는데, 생각보다 적습니다.
국가 | 대륙별 | Supplier | part 수 |
튀니지 | 아프리카 | 2 | 7 |
남아프리카공화국 | 아프리카 | 1 | 6 |
튀니지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한번에 넣고 싶었는데 서로 너무멀어서,, 튀니지가 안보이네요,
리비아 11시 방향이 튀니지입니다.
국가 | 대륙별 | Supplier | part 수 |
브라질 | 남아메리카 | 8 | 21 |
캐나다 | 북아메리카 | 26 | 129 |
멕시코 | 남아메리카 | 34 | 169 |
미국 | 북아메리카 | 223 | 1441 |
역시 자동차 왕국 미쿸에서 많은 부품들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Supplier 가 많이 속한 국가를 순서대로 1,2,3위를 정해보면
국가 | 대륙별 | Supplier | part 수 |
미국 | 북아메리카 | 223 | 1441 |
독일 | 유럽 | 193 | 1069 |
중국 | 아시아 | 183 | 4061 |
미국, 독일, 중국 순이 되겠네요,
자세히 들여다 보니 개발도상국이라고 가격이 싼 부품, 또는 선진국이라고 비싼 부품을 공급하는 것은 아니였습니다.
마무리를 해보면 아직까지는 외국에서 들어오는 부품들의 비율은 10% 미만으로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Global Project가 시작되면서 차츰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반대로 우리 기업이 해외 GM 공장으로 직접 나가는 비율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가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했다는게 실감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