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올란도

쉐보레 올란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연비 측정


새벽 네시. 3월 11일 금요일..  힘들게 눈을 떴다. 올란도 시승 마지막 이벤트는 외곽 고속도로 연비 측정이다.
시간을 놓치면 끝이라... 긴장하면서 잤었다. 역시 피곤하다.


전화벨이 울린다. "나 지금 출발해. 네시 사십분에 만나자." / "늦지 않게 일어났군. 있다 보자."
애사심 넘치는 동기가 같이 외곽을 돌아준단다. 그 친구는 분당에 사는데... 약속장소인 송내IC로 오고 있다.
"후후... 연비측정은 판교/분당 방향부터 시작하는데...온 길을 다시 가게 되다니... 멋진 넘."


친구가 도착했다. 10년형 크루즈디젤SX 수동 누적거리는 약 27500 다. 색은 은색...
크루즈는 흰색과 은색이 제일 잘 팔리는 거 같다. 320nm님도 은색인데...
생각해보니 지인 3명이 모두 은색에 수동 오너다. 신기하다. 3명을 한 자리에 초대하고 싶어진다.


살펴봤다. 둘 다 같은 디젤이고, 기름게이지는 한 칸 씩 있다. 하지만...
난 유로5, 친구는 유로4......  난 18인치, 친구는 16인치
난 오토, 친구는 수동...... 난 크루즈 컨트롤, 친구는 크루즈 발컨트롤
그리고 결정적으로... 난 먹을게 없었고. 친구는 건과류가 있었다. 난 배고팠다.

"연비는 닥치고 수동!!!"이라는 말이 있다.... 승부는 무의미 하다. 우리는 오늘 기록을 만들 뿐이다.


시동을 건다... 전화 통화를 하면서 트립을 동시에 리셋한다. 평균속도 0... 평균연비 0... 주행거리 0 ...
준비는 끝났다. 내가 선두다. 크루즈디젤 수동을 모는 내 친구는 나를 졸졸 따라왔다.

올란도 속력이 네비 기준으로 100이 되었다. 난 올란도의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켠다.
그리고 최대한 사용한다. 오르막도... 내리막도... 무조건 크루즈 컨트롤이 작동하고 있다.


항속 주행중이다. 네비 속도가 100이고, RPM은 1500이다.
내 라세티웨건보다 무려 500 rpm이 낮다니... 조용한 유로5 엔진과 6단미션이 부럽다.
특히, 오르막도 100 내리막도 100 을 맞춰주는 크루즈 컨트롤이 부럽다.
하지만, 엑셀링 감각을 잃어가는 내 발을 생각하면 미친듯이 부럽지는 않다.


최대 연비를 위해 하이패스도 이용한다. 물론 규정통과 속도는 지킨다. 통과 후 평소대로 가속을 한다.
순간 가속력이 좋아서인지... 뒤 따라오던 친구가 멀어진다. 네비 속도로 100이 되자 마자 다시 크루즈를 켰다.
편하게 달린다... 좋다... 터널에서 막샷으로 뒤 따라 오던 친구를 찍었다. 빛만 찍혔다. 제길슨...


졸졸졸... 정말 잘 따라온다. 친구에게 전화를 한다.
"안 졸려?" /  "응"
"상당히 힘들고 지루한 일에 와줘서 고맙다. 평속은 잘 나와? 난 95 나오고 있다." / "나도 95야..."
"평균 연비는 어때? 난 16까지 올라왔어" / "난 20인데."
"진짜? 정말 수동 연비는 최강이구나. 같은 플랫폼이고, 트립컴퓨터도 같을텐데...너껀 사기야! 잘 따라오삼~"


크루즈컨트롤은 확실히 편하다. 평속도 좋게 유지되고, 평균연비도 계속 올라가고 있다.
어느덧 중동IC가 보였다. 진출할 시간이다...
나도 나름 높게 나왔는데, 크루즈디젤 수동은 얼마나 나왔을까....  막강한 크루즈 디젤 수동의 연비가 계속 궁금해진다.


근처 안전 지대에서 차를 같이 세웠다. 결과를 볼 시간이다. 떨린다.


올란도 트립컴의 평균 연비 17km, 평균 속도 93.1 가 나왔다. 난 80%이상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했다.
공인연비 14km 대비 21% 상승이며... 만족스러운 숫자다. 하지만 16인치 휠이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친구도 자신의 최고 평균연비를 찍었다. 본인도 놀라고 있다.
평균연비 22.9 km/L , 평속 93.1 km/h ... 이것이 크루즈디젤 수동의 위력인가???
대체 난 왜 1종 보통을 따서 오토만 몰고 다니는 것인가... 정말 수동을 몰아야 하는가???
싫다. 난 편한게 좋다. 그래도 수동 연비는 부럽다.


아침 여섯시 반... 순대국으로 아침을 해결한다. 이렇게 푸짐한 아침을 먹고 출근하게 될 줄이야....허허.


이제 친구가 올란도를 운전한다. 직원들은 출근 준비를 하지만, 우리는 시승을 하고 있다. 이미 출근했기 때문에 걱정은 없다.
주유 경고등이 켜졌고, 주행 가능한 거리는 약 70km 보였다. 내가 주행한 거리를 더한다면 기름게이지 한 칸으로 갈 수 있는 거리는 약 200km다. 한 칸당 200km 라... 이건 단순 참고만 될 숫자다.

5편. 올란도 결과 발표
올란도 풀옵션 18인치 휠 _누적거리 3,144 km
-주행 거리: 128.3km     -평균 속도: 93.5 km/h     -평균 연비: 17.0 km/L

크루즈 디젤SX 수동(10년형) 16인치 휠 _누적거리 27,571 km
-주행 거리: 127.1km     -평균 속도:93.5 km/h      -평균 연비: 22.9km/L 

올란도 포스팅을 소설형식으로 자유롭게 써 봤는데, 재밌게 읽으셨는지 궁금하네요.
이상, 토비토커 다파라의 올란도 외곽순환고속도로 1 바퀴 연비 측정편을 마칩니다. 끝으로 새벽에 함께 고생한 제 동기에게 땡큐~ 메시지를 보냅니다.
 
1편. 라세티프리미어 디젤. 외곽순환고속도로 1바퀴 연비는?
http://blog.gm-korea.co.kr/464
2편.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외곽순환고속도로 1바퀴 주행. 실연비는??
http://blog.gm-korea.co.kr/465
3편. 실연비 19.4km/L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외곽 1바퀴 연비 보고
http://blog.gm-korea.co.kr/910
4편. 알페온. 외곽 1 바퀴 연비 보고
 
http://blog.gm-korea.co.kr/1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