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오 GMLAN. 내 차의 설정은 내가 바꾼다.
고급차에만 적용되었던 GMLAN 시스템이 크루즈와 올란도에도 적용되었고 소형차이지만 당당히 아베오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제대로 활용한다면 남들의 부러운 시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급차에만 적용되었던 이러한 옵션이 아베오에도 적용되었다는 것은 오너에게는 무척 좋은거죠. 크루즈,올란도와 100% 동일한 GMLAN 시스템은 아니지만 많은 유사한 기능이 있습니다. 차량의 옵션을 조금 더 세세하게, 오너의 입맛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차량 시승기간에 이용했던, GMLAN 시스템의 다양하고 유용한 사용 방법을 블로거 다파라가 알려 드리겠습니다.
크게 나누면 시간과 날짜 설정, 라디오 설정, 블루투스 설정,차량 설정이 있습니다.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 [시간과 날짜 설정] 에는 [시간 설정], [날짜 설정], [시간형식 설정(12h, 24h)], [날짜형식 설정(YYYY년 MM월 DD일)] 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라디오 설정 - 속도 보상 음량 설정(꺼짐-낮음-중간-높음)
차량속도에 따라 음량을 보상해 줍니다. 꺼짐부터 높음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차량 속도에 비례하여 볼륨이 자동으로 조절이됩니다. 직접 테스트 해보시고 적절한 값을 맞추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귀찮으시면 '중간'으로 세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블루투스 설정- 블루투스, 초기설정 복원
블루투스 사용자에게 강추하는 기능입니다. 블루투스 설정이 꼬여도 초기 설정 복원을 누르면 쉽게 Reset이 됩니다. 최대 5개 까지 장치 등록이 가능하므로, 운전자 뿐만 아니라 동승자도 블루투스를 쉽게 셋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을 하면 핸드폰을 조작하지 않아도 전화 걸기, 전화번호부 찾아서 전화걸기 등 다양한 조작을 차량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취급설명서 [인포테인먼트-전화-블루투스] 편을 보십시오. 참고로 블루투스 연결시 벨소리는 무려 5가지를 지원합니다.
GMLAN 시스템의 핵심 입니다. 오너의 취향대로 차량을 셋팅이 가능합니다.
복잡한거 같지만, 취급설명서를 보고 따라해보시면 쉽습니다.
후진 시 리어 와이퍼 동작 여부와 경고음 음량 설정이 가능합니다. 주차시에도 음악을 듣는 분이라면 경고음 음량을 높음으로 설정하여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십시오. 사실 주차시에 음악을 끄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충돌 감지 시스템 설정에서는 후방 감지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후방센서가 귀찮으시면 분이라면 꺼주시면 됩니다.
에스코트 기능을 통해 하차시 라이팅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차시 "저기요~ 헤드라이트 안 끄셨는데요." 라는 얘기를 듣는다면, "에스코트 기능입니다. 자동으로 꺼집니다."라고 대답하시면 됩니다.
이것도 저것도 귀찮으시면, 이 기능 역시 꺼버리면 됩니다. 하차시 라이팅 설정( 꺼짐-30초-1분-2분)
원격 리모트 키의 잠금 해체 버튼을 눌러서 차량의 잠금 상태가 해제 되었는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잠금해제 버튼 누르면 라이트가 깜박이면서 "나 문 열렸소~~" 라고 알려주는 거죠.
반대로 차량을 잠근 후에, 리모트 키의 잠금 버튼을 여러번 누르면 분들을 위한 좋은 기능입니다.
리모컨의 잠금 버튼을 누르면 라이트만 깜빡입니다. 절대 '삑!' 하는 소리가 나질 않습니다.
라이트만으로 잠금 확인이 불안하다면, 일반차량처럼 경적 소리가 나오게 셋팅하시면 됩니다.GMLAN 이라 가능하죠.
라이트도 싫고, 소리로 싫고.. 아무도 모르게 차량을 잠그고 싶다면 '꺼짐'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제 차의 경우 잠글 때 무조건 '삑!'소리가 납니다. 조용한 밤에 살짝 미안하기도 하죠... 제 후배의 경우는 소리가 시끄럽다고 선을 제거했습니다. 멋진넘입니다. 중요한 점은.. 아베오는 그럴 필요가 없죠. GMLAN 을 이용하여 원하는대로 바꾸면 되기 때문이죠.
리모트 키의 잠금 해제 버튼을 눌러서 운전석만 해제할 것인지.. 전체 도어를 해제할 것인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지하 주차장을 자주 이용하고 차량 탑승시 불안감을 느끼는 오너라면 운전석 도어 해제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한번 더 잠금해제 버튼을 누르면 모든 도어가 해제됩니다. 크루즈도 동일한 기능이 있습니다.
역시.. 귀찮으시다면 모든 도어 해제 로 설정하세요. 일반 차량과 똑같은 도어 해제 방법 입니다.
도어 자동 잠금 켜짐/꺼짐 : 변속 레버를 P로 놓았을 때 모든 도어의 잠금해체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도어가 자동으로 잠기는 것을 설정할 수 있죠. D로 놓고 악셀떼는 순간 도어핀이 '철컥' 잠깁니다
도어 잠금 방지와 잠금 지연의 기능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역시 취급설명서 [계기판 및 조절장치 4-23]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차량 설정을 바꾸는 것이 귀찮고 있는 그대로 타겠다면, 초기 설정으로 복원을 하셔서, 있는 그대로 타셔도 됩니다.
고급차에만 적용되었던 GMLAN 시스템이 크루즈, 올란도 그리고 아베오도 적용되었다는 것은 소비자에게 정말 좋은 소식입니다. 한국에서는 소형차 시장의 비중이 10% 미만으로 지나치게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세계 시장을 보았을 때는 소형차의 인기는 상당히 좋습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아프리카, 중동지역에서는 소형차가 No.1 세그먼트입니다. 아무튼, 아베오가 전세계 소형차 시장에서 No.1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지금까지 GMLAN 시스템이 적용된 아베오의 다양한 차량 설정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차량의 사양에 따라 일부 기능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역시 최고사양을 선택하는 것이 정답이겠죠.
이상, 한국지엠 블로거 다파라 였습니다.
끝으로, 적극 추천하는 도어 잠금 해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여성 운전자 분이라면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리모트 키의 잠금 해제 버튼을 눌러서 운전석만 해제할 것인지.. 전체 도어를 해제할 것인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지하 주차장을 자주 이용하고 차량 탑승시 불안감을 느끼는 오너라면 운전석 도어 해제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한번 더 잠금해제 버튼을 누르면 모든 도어가 해제됩니다. 크루즈도 동일한 기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