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캡티바

리얼 SUV 캡티바 시승기 _ 조용해진 디젤엔진을 느껴보세요^^


리얼 SUV 캡티바 시승기 _ 조용해진 디젤엔진을 느껴보세요^^



윈스톰 유저 선셋입니다. 오늘은 윈스톰 유저의 눈으로 새로운 심장이 탑재된 캡티바의 넘치는 파워와 조용해진 엔진에 대해서 직접 비교하면서 시승한 느낌을 생생하게 전하려고 합니다.

자... 그럼 한번 달려볼까요?



예전에 제가 작성했던 유로5 디젤엔진 관련 글 먼저 한번 읽어보시면 이해가 더 편할것 같아서 링크합니다.
뭐 안보셔도 되구요...ㅎㅎㅎ


이번 비교 시승을 위해서 당연히 준비되어야 하는 차량은 신차 상태에서의 차량이 아니고 실제로 사용중이거나 혹은 신차인데 약간은 마일리지가 있는 차량입니다.

>>>> 사용된 차량 정보

캡티바 : 디젤 유로5 2.2L 엔진장착 A/T차량, 마일리지 약 7,000 Km
윈스톰 : 디젤 유로4 2.0L 엔진장착 A/T차량, 마일리지 약 25,000 Km  

윈스톰은 제 차입니다.ㅎㅎㅎ

>>>> 캡티바 실내소음측정

측정은 아이들 상태에서부터 시작해서 2,000 rpm, 3,000 rpm 순으로 측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캡티바데시벨


캡티바의 아이들 알피엠은 46.5 데시벨이 나왔습니다.
이것이 평균값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엄청 낮은 수치임은 분명합니다.

캡티바데시벨


캡티바 2,000 rpm 에서의 측정값은 52.6 데시벨입니다.
물론 이 상태는 주행 상태는 아니고 정지 상태에서 악셀 페달을 밟아서 2,000까지 rpm을 상승시킨 상태에서 측정하였습니다.

캡티바


다시 3,000 RPM 상태에서 측정하였습니다.
현재 55.9 데시벨을 찍고 있습니다.

사진이 아웃포커싱 처리 되어서 잘 보이진 않지만 자세히 보시면 계기판에 RPM 게이지를 통해서 현재의 상태를 짐작하실 수 있습니다.

캡티바

 
조금 더 밟아봤습니다. 3,500 까지 밟아봤습니다. 59.0 데시벨을 찍고 있습니다.
일단 값이 일정하게 패턴을 보이고 있다는 것은 측정값에 신뢰를 줄 수 있어서 다행스럽게 느꼈습니다.

>>>> 윈스톰 실내소음측정


이번에는 윈스톰의 실내소음을 측정해봤습니다.
동일한 방식이긴 한데 장소는 다른곳에서 측정하였습니다.

윈스톰


먼저 아이들 상태에서의 소음을 측정해봤습니다.
캡티바 보다 훨 높은 53.6 데시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윈스톰


윈스톰 2,000 RPM에서의 소음 측정값입니다.
아이들 상태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는데 반해서 2,000 RPM에서는 별로 차이가 없네요.

윈스톰


이번에는 3,000 RPM 에서의 윈스톰 소음 측정값입니다.
62.4 데시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계기판의 RPM 게이지로 현재의 측정 조건(RPM 값)을 알 수 있습니다.

정차 상태에서의 실내소음의 측정 결과를 정리하여 비교하면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소음의 측정은 측정 장비나 차량의 상태 등 측정 여건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나타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리며 본 자료는 그냥 참고 자료 정도로만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립니다.

 

>>>> 캡티바 온/오프로드 주행중 실내소음 측정


이번에는 주행 중 실내소음을 측정해봤습니다.

캡티바주행데시벨


이제까지의 측정은 정차 상태에서 악셀 페달만 밟은 측정이었다면 이제는 주행중 측정을 해봤습니다.

한적한 도로에서 조금은 속도를 냈지만 고속으로 달리진 못한 상태인데 암튼 57.0 데시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캡티바주행


이번에는 오프로드 주행을 해봤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오프로드 주행은 사진을 깨끗하게 찍지 못했습니다. 워낙 흔들려서...

그리고 결정적으로 오프로드 주행시 소음을 많이 차지한 부분은 자동차 키뭉치의 소음이 한몫을 했습니다.
측정 당시 키 뭉치에는 3개의 자동차 키가 달려 있었는데 흔들리면서 많은 소음을 발생시키더라구요.


일반적인 소음을 비교할 때 참고할 자료가 없을까 생각하다가 어제 까페에서 측정해 본 까페 실내소음 측정값입니다.
탐앤탐스 부천상동점 실내소음인데 대충 보기에 78 ~ 79 데시벨 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이상 더욱 강력해진 파워에 더욱 조용해진 캡티바의 새로운 심장이 내 귀에 속삭이는 느낌을 짧은 글로 표현해봤습니다.
더운 여름 장마도 오락가락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