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중 노이즈 위치는 어떻게 감지할수 있는가 ??
자동차는 부품이 2만개 이상으로 조립되어 차량이 한대 완성되고 고객에게 인도 되기까지 많은 테스트를 거치게 된다
많은 소비자들은 자동차의 성능 스타일 핸들링에 관심을 가지고 차량을 선택하고 있는데 요즘은 차량의 소음 노이즈에
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차량을 평가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 지엠 "캡티바" 차량의 노이즈 검사 과정을 알아보고 운전자들이 운전하는데 발생하는 노이즈에 관해 작은 상식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듯 싶다
첫 번째 요철로에서는 10Km/h 의 속도로 운행하면서 쇽압쇼바 노이즈 . 콘트롤암 노이즈 주로 큰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을
감지하는데 이때 나는소리는 비교적 큰소리의 둔탁한 소리 예를 들어서 "떨꺽 떨꺽"하고 소리가 나는데 이때는 차량 운행에
지장을 줄수 있는 결함인 경우가 있기 때문에 운전자들은 둔탁한 소음이 차량 앞.뒤 하단에서 노이즈가 발생하게되면 곧바로
정비소를 찾아서 정밀한 점검을 받는것이 좋다
두 번째 요철로에서는 15Km/h 의 속도로 운행하면서 스테어링휠 및 포스트 계통의 노이즈를 감지하는데 이때의 소리는
핸들에 타고 올라오는 진동을 느낄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조향 장치의 이상 일수도 있기 때문에 운전자는 핸들을 통해
진동이 심하게 올라온다면 정비를 받는것이 바람직하다
세 번째 요철로에서는 20 Km/h 의 속도로 운행하면 IP패드노이즈 씨트노이즈 비교적 작은 이음 노이즈가 발생하는데 비비는소리 간단한 마찰음 정도로써 운행에는 큰지장을 줄정도는 아니지만 노이즈가 발생하면 운전하는데 지장을 주기 때문에 간단한 방법으로 이음을 해소할수 있서 정비를 하고 운행하는것이 운전하는데 도움이 된다
네 번째 요철로는 5Km/h 의 속도로 운행하는데 일반도로의 과속 방지턱과 유사한데 지그 재그로 배열하여 차량의 비틀림
으로 인한 노이즈를 감지하는데 이용되고 주로 써스펜션 노이즈 용접점 탈락으로 인한 철판 마찰음등을 감지하는데
이음 소리는 " 찌직찌직 " 하는 소리가 나는데 정비하는데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니니까 정비를 받는것이 좋다
다섯번째 요철로는 25Km/h 의 속도로 운행하면서 네바퀴에 노이즈를 별도로 감지할수 있는 요철로인데 각위치별로 쉽게
노이즈를 감지할수 있는데 허브베어링 노이즈 쇽압쇼바 노이즈 떨림노이즈 등을 감지하는데 허브베어링 노이즈는 중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노이즈가 감지되면 꼭 정비소를 찾아 점검을 받아야한다 이때 이음소리는 " 덜컥덜컥 " 소리가 나는데
타이어쪽에서 노이즈가 발생하는데 노이즈가 발생시 꼭 점검을 해야한다
한국지엠이 쉐보레로 새롭게 탄생하면서 " 캡티바 "를 출시 하였는데 각종 노이즈 발생 유무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테스트를
실시하는 모습을 돌아 보았다
숙련된 전문 드라이버들이 철저한 검증을 하고 작은 소리도 놓치지 않겠다는 눈빛이 예사롭지 않았다
" 캡티바 " SUV 차량임에도 승용차처럼 승차감이 부드럽고 안정감을 주고 작은 노이즈 조차 발생하지 않는 정말
조용하면서도 강력한 멋진 차다 " 캡티바 " 정말 짱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