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꽉 막힌 귀성길, 내가 제일 잘 나가!


올 추석에도 어김없이 귀성길 정체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고있는데요. 민족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국토해양부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는 전년 대비 약 1.1% 더 상승한 수치를 나타내며 극심한 교통정체가 이루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꽉 막힌 귀성길, 올해에는 좀 시원하게 달릴 수 있는 방법이 어디 없을까요? 


보름달


그래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꽉 막힌 정체도로를 피해 빵빵 뚫린 도로를 찾아 떠나는 방법! 
지금부터 '귀성길 정체도로는 피하고 잘~ 나갈 수 있는 열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고속도로 버스 전용 차로제 및 승용차 전용 갓길 차로제 정보를 미리 체크합니다.

국토해양부 홈페이지에서는 추석연휴기간동안 다양한 교통정보 및 고속도로 진입 안내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만약 자가용으로 고향집을 방문할 계획이시라면, 버스전용 차로제가 시행되는 고속도로 구간 및 기간을 확인하고, 정체가 예상되는 경우 다른 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시갓길차로제 안내


또한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 차로제가 시행되는 구간을 반드시 확인하여 지정 구역에서 이외의 구역에서 주행하다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답니다.  

임시갓길차로제 안내도


2. 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고속도로 예상 교통혼잡 캘린더를 이용해 가급적 혼잡일을  피하도록 합니다.

추석 연휴동안 (9월 10일부터 9월14일)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는 지난 해 자료를 바탕으로 혼잡캘린더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번 추석 연휴는 비교적 짧은 기간이기때문에 귀성객과 귀경객이 한번에 몰리면서차량이 분산이 어려울 예정이라고합니다. 반드시 출발 전에 혼잡 예상일을 확인하고, 붐비는 시간대와 날짜를 피하여 출발하는 것이 정체를 피하는 현명한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교통혼잡캘린더


3.  지역별 우회도로를 미리 확인합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경부,중부,중부내륙고속도로를 비롯하여 지역별 우회도로 정보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는데요. 우회도로 정보를 미리 확인하여 정체된 고속도로를 피해 운전하는 것도 보다 빨리 고향집을 찾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만약에 상황에 대비하여 이용 가능한 우회도로의 경우 정보안내 페이지를 미리 인쇄하여 두면 도로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지역별우회도로


4.도로공사 로드플러스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라이브캐스트를 확인합니다.

한국도로공사 로드플러스 서비스에서는 라이브캐스트를 통해 고속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있는데요. 귀성길에 오르기전 고속도로 상황을 미리 체크하고, 노선별로 정체된 도로를 피하거나 혹은 정체가 다소 완화된 지점을 이용하는 것도 정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CCTV


5. 우회도로 실시간 영상을 확인하여 운행이 비교적 원활한 도로를 이용합니다.

만약 예상했던 도로가 정체되어있을 경우, 실시간으로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우회도로 CCTV를 확인하면 되는데요. 이곳에서는 서울, 대전, 부산, 익산 지방의 주요국도의 우회도로 정보를 실시간 CCTV로 제공하고 있답니다.  

우회도로 CCTV


6. TBS 교통정보를 이용합니다.

TBS 교통방송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실시간으로 집계되는 도로 정보 및 사고, 정체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한국도로공사와 마찬가지로 수도권 전지역 주요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의 CCTV영상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문자메시지를 통해 지역별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받으실 수 있답니다.

TBS교통정보


7. 네이버를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합니다.

네이버에서는 실시간 교통상황을 거리뷰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데요. 만약 한국도로공사와 TBS교통방송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어려운 구간별 차량 소통 정보가 있다면, 네이버 실시간 정보를 이용하면 예상 이동경로별 정체구간을 보다 쉽게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또한 구간별 교통정보를 실시간 CCTV 영상으로 확인 가능하기때문에 매우 편리하답니다. 

네이버 실시간 교통정보


8. 실시간으로 도로상황을 체크하기 위해서 휴대폰 교통정보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한국도로공사와 도로교통공단에서는 휴대폰을 통해 손쉽게 교통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휴대폰 교통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이 없다고 해서 당황하실 필요는 절대 없답니다. 아래의 순서에 따라 한국도로공사 및 도로교통공단으로 접속을 하면 필요한 교통 정보를 손쉽게 제공받으실 수 있답니다.

한국도로공사 휴대폰 교통정보 이용방법
**1333 +  NATE/  magicⓝ / ez-i 또는 통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도로교통공단 휴대폰 교통정보 서비스 이용방법
333#0 + NATE / show / ez-i 무선인터넷 버튼을 클릭합니다.


9.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번호를 휴대폰에 저장하여 이용합니다.

한국도로공사 콜센터에서는 노선별 교통정보는 물론이고, 사고접수와 고속도로 긴급상황 접수, 하이패스 이용문의, 고속도로 불편상황 접수 등 보다 편리한 고속도로 이용을 돕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0. 고속도로 정보를 알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미리 다운받습니다.

만약 스마트폰 유저시라면 실시간 교통 정보는 물론이고, 인근 휴게소 및 주유소 정보와 병원, 약국 등의 정보를 알 수있는 도로정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놓으면 귀성길 예기치 못했던 다양한 문제 상황들에 재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데요.

한국지엠에서 제공하는 한국지엠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셨다면 갑작스런 사고에서도 인근 정비소 정보, 긴급 번호 바로 연결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신속하게 대처하실 수 있답니다. 

아이폰용어플리케이션


마지막으로 정체된 도로를 피해 시원하게 다녀오시는 방법을 정리해드리면, 다음과 같은데요.

1.  고속도로 버스 전용 차로제 및 승용차 전용 갓길 차로제 정보를 미리 체크합니다.
2.  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고속도로 예상 교통혼잡 캘린더를 이용해 가급적 혼잡일을  피하도록 합니다.

3.  지역별 우회도로를 미리 확인합니다.
4.  한국도로공사 로드플러스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라이브캐스트를 확인합니다.
5.  우회도로 실시간 영상을 확인하여 운행이 비교적 원활한 도로를 이용합니다.
6.  TBS 교통정보를 이용합니다.
7.  네이버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합니다.
8.  실시간으로 도로상황을 체크하기 위해서 휴대폰 교통정보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9.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번호를 휴대폰에 저장하여 이용합니다.
10. 고속도로 정보를 알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미리 다운받습니다.


매년 한 해에 한 두번은 꼭 치르는 귀성전쟁이지만, 매번 피곤하고 지치는 건 마찬가지인 것 같은데요. 올해에는 귀성전쟁에서 살아남아 보다 편안한 표정, 밝은 모습으로 부모님을 뵐 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올 추석, 제일 잘~ 나가기 위한 '귀성길 정체도로는 피하고 잘~ 나갈 수 있는 열 가지 방법'으로 여러분 모두 해피한 추석이 되시길 바라며,

이상 한국지엠 톡 블로그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