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연비를 절약하는 자동차 필터 관리법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입니다 : ) 고유가 시대, 운전자들의 최대 관심사는 무엇일까요? 머니 머니해도 머니! 
아무래도 머니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동차 연비 절약 방법'이 아닐까 하는데요.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주제는 바로 자동차의 연비를 절약해주는 '자동차 필터 관리법'이랍니다.

특별한 스킬이나 노하우가 없어도 최대 7%까지 연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자동차 필터관리 노하우'를 공개하겠습니다 : )


자동차 필터의 종류에는 대략적으로 엔진오일 교환할 때 함께 교체해주는 에어 필터와 에어컨 필터, 엔진오일 필터, 자동변속기 오일 필터, 경유 자동차의 경우 연료의 불순물, 수분 등을 제거해주는 경유 필터 등이 있는데요. 자동차 필터만 잘 관리해도 연비를 적게는 2%에서 많게는 7%까지 절약할 수 있답니다.


가장 먼저, 엔진오일 교환할 때 함께 교체해주는 에어필터는 자동차의 '코'의 역할을 대신하여주는데요. 적절한 관리를 하지 못하면 엔진 내부로 들어가는 공기의 흡입 저항이 발생하기 때문에 차량의 출력 저하가 발생하여 평소보다 연비가 2~3%정도 떨어질 수 있답니다.

또한 에어필터의 오염은 배출가스 발생률도 증가시키기 때문에 환경오염에도 치명적인데요. 에어 필터는 셀프 세차장 등을 이용할 때 적어도 한 달의 한 두번 정도 압축 공기로 안에서 밖으로 (에어필터의 공기 여과 방향과 반대로) 털어주는 것이 좋고, 자주 교환할 필요는 없지만 최소 엔진오일필터 2회 교환에 한번 꼴로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에어컨.히터 필터는 운전자의 호흡기 건강을 위해서라도 적정시기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에어컨.히터필터의 오염은 히터나 에어컨을 켤 때 소음이 커지거나 악취를 발생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점검을 하여 1만km를 주기로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황사와 먼지가 심한 시기에는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더불어 엔진 오일필터는 되도록이면 교환할 때 순정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새 차의 경우 초기 엔진 마모가 크기 때문에 오일필터가 금방 손상되므로 100km 운행 후 교체 해주는 것이 좋고, 1만km 단위로 엔진 오일과 함께 자주 교환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자동변속기 오일필터의 경우 필터가 막히면 변속이 잘 안되고, 내부부품 손상 및 악취를 유발하기 때문에 4만km 단위로 오일과 함께 교환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경유차의 경우에는 커먼레일장치(고압분사장치)가 있기 때문에 경유 필터 관리가 더욱 중요하답니다. 연료에 포함된 미세한 불량의 수분이나 불순물을 경유필터가 흡수해주기 때문에 적어도 일년에 한 번 이상은 경유 필터를 점검해서 수분이나 미세 물질이 많으면 미련 없이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요즘같이 단풍놀이, 나들이 등 장거리 여행이 잦을 때는 경유 필터의 적절한 관리가 더욱 필요하답니다.

연비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기록과 관리가 더욱 중요한데요. 필터 관리 시기를 적절히 기록해두고 관리해준다면 더욱 건강하게, 더욱 알뜰하게 내 차를 오래 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한국지엠 톡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





  • 날씬이 2011.10.15 10:15

    포스팅 할때 GMDTEC등에 한번 자문을 구하시고 올려주심이..
    엔진오일 오일필터는 출고이후 100km주행후 교환은 낭비같고, 출고이후 메뉴얼 주기대로 그냥 오일과 함게 교환해주시는게 좋고요(요새 정밀가공이어서 예전 엔진과 달리 마모도 그리 많지않습니다)
    ATF(자동변속기오일)는 차량교체연한 수명내에선 교체할 필요가 없기때문에(진짜 무교환 아니죠) 변속기 오일 교체시 갈아주거나, 또는 교체할 필요가 없는경우 오일팬 탈거 후 필터청소만 해주면 됩니다.
    교체여부와 주기는 메뉴얼에 지시되어있습니다.

    • 하고싶은대로 2011.10.16 22:18

      안녕하세요 날씬이님 : )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해당 포스팅은 "자동차10년타기운동본부"에서
      권장하는 사항들 및 전문가의 자문,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답니다. 물론 말씀하신대로 요새 출시된 저희 쉐보레 신차의 오너분들이라면 크게 염려하실 일이 없겠지만,과거의 차량을 구입하셨던 오너분들이나 더욱 더 차량을 오래 타고 싶어하시는 오너분들을 위해 쓰여진 포스트라는 점을 이해해주셨음 하는 바람입니다. 더불어 전달하는 내용과 날씬이님 견해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또한 양해부탁드리며,
      날씬이님의 소중한 댓글을 바탕으로 좀 더 많은 오너분들이 다양한 의견 수렴이 가능해지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소중한 의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rabbitchris.tistory.com 하늘빠 2011.10.20 09:01

    엔진오일과 미션오일이 혼동되어 제시되는 바람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저도 포스팅된 글을 읽으면서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외에도 곱씹어야 할 부분이 상당히 짚이는 글입니다. 글에 대한 검증을 한번 받아 보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차를 100km 운행한 다음에 갈면 좋다는 것은 엔진오일이지 엔진오일필터가 아니구요. 암튼.. 고민이 되네요.. ㅠ.ㅠ

  • 날씬이 2011.10.20 17:25

    "특별한 스킬이나 노하우가 없어도 최대 7%까지 연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자동차 필터관리 노하우'를 공개하겠습니다 "

    -->이게 포스팅의 핵심인데요~

    -엔진오일필터는 메뉴얼 주기상에 나와있는 엔진오일 교체시기에 엔진오일과 함께 교체하시면 되고요~
    물론 가혹조건하에선 조금 교환주기를 당겨주시는게 좋습니다

    -엔진흡기유로의 에어필터 즉 에어클리너 엘레먼트는 역시 엔진오일교환시에 같이 갈아주시면 좋고, 먼지많은 곳에선 엘레먼트만 일찍 갈아주셔도 됩니다.

    -자동변속기 필터는 오너가 손을 댈수가 없습니다. AT하단 오일팬을 탈거해야 필터교환 및 점검이 가능한데, 종이필터는 당연히 ATF오일 교환시 같이 교환하면 되고, 철망으로 되어있는 차종은 그냥 청소만 해주면 됩니다.

    -디젤차량의 경우 수분필터도 오너가 손댈수 있는 차종이 있고 그렇지 않는 차종이 있습니다...차량마다 다르니 딱이것이다라고 강조할수가 없고 수분필터는 왠만하면 정비사업소에 맡기는게 낫습니다.

    한국지엠 블로그는 그래도 한국지엠차량을 위주로 설명하니, 정비관련해 포스팅 할땐 정비쪽에 한번 자문을 받고 올리시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잘못된 정보로 괜히 혼쭐이 날수도 있어요~ ㅋ

  • 도시바 2011.12.27 18:35

    글은 잘읽었습니다만, 수정이 많이필요해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