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자동차 외장관리 디테일링의 꽃, 왁스 바르기 노하우!!

자동차 외장관리 디테일링의 꽃, 왁스 바르기 노하우!!


안녕하세요. '달인을 만나나?'의 멀큰아이입니다.
오늘 만나볼 달인은 35년 동안 자동차 외장관리를 꾸준히 연마하여 헌 차도 새 차 처럼 바꿔 놓으신다는 왁스의 달인, 떡진 더플린보이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자 : 안녕하세요~ 선생님! 오늘이 바로 세차 필수코스 중 마지막인 왁스편이군요
달   인 : 네. 안녕하세요. 시작도 중요하지만 마무리도 중요한 법이죠.

사회자 : 그런데, 선생님! 왁스를 왜 발라야하는 건가요?
달   인 : 지금까지 배웠던 작업이 잘못된 세차로 인한 스월마크를 제거하여 클리어층을 복원하는 과정이었다면, 오늘 살펴 볼 작업은 앞으로의 생길 수 있는 스월마크 및 오염을 예방하기 위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왁스작업은 차를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단계이지만 잘못된 작업으로 인해 오히려 스크레치가 더 생기기도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잉.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특히 스월마크 제거를 위해 폴리싱을 하고 나면,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도장면은 이렇게 무방비 상태가 되는 것이죠.
사회자 : 아~ 그렇군요.

달   인 : 쉽게 말해 애기피부처럼 깨끗해졌지만 상처받기 쉬운 상태라 할 수 있어요. 왜 저번에 박피 제거 수술 하셨죠?
사회자 : 네, 하필 그걸 이자리에서 말씀하시면...수술이 아니라 시술이에요^^;

달   인 : 이거나 그거나...시술받고 햇볕을 쬐니 어떠셨나요? 
사회자 : 따끔거리더라구요. 그래서, 한동안 선크림을 바르고 외출했었어요.

달   인 :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잉. 폴리싱을 하고 난 다음 왁스를 발라줘야하는데요. 왁스를 바르지 않으면 클리어층 틈 사이로 이물질이 끼게되어 제거하는데 상당히 골치아픕니다.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사회자 : 아하~ 이래서 왁스작업을 꼭 해줘야하는거군요.
달   인 : 왁스는 클리어층 위로 일정한 두께로 덮어 클리어층을 보호해 주고 도장면의 흠집을 어느정도 커버해 주기도 하죠.
             자~ 백문이 불여일견!! 왁스의 효과를 간단하게 실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달   인 : 어때요? 차이 발견하셨나요?
사회자 : 글쎄요...왼쪽에 비해 오른쪽에 작은 물방울이 맺히는것 같은데요. 왜 이런 현상이...?

달   인 : 네, 맞습니다. 후드 왼쪽은 왁스를 바르지 않았고, 오른쪽은 일주일 전 왁스를 바른 상태인데요.
왁스를 바르면 발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즉, 물방울의 마찰력이 적어지게 때문에 큰 물방울은 흘러내리고 작은 물방울만 남게 되는 것이죠. 왁스로 인해 마찰계수가 낮아져 타르 등에 의해 클리어층이 오염되는 것을 막아줄 뿐 아니라, 비를 맞았을때 물때가 생기는 것도 방지해 줍니다.
사회자 : 아~ 그렇군요.
달   인 : 비오는 날 길거리에 있는 차들을 한번 살펴보세요.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이 차는 주인 잘못 만난차...이 차 운명이 참 기구하네요^^;
사회자 : 네? 아니, 차 관상도 보시나요?
달   인 : 딱보면 감이 옵니다잉. 물방울이 이렇게 쫙 퍼져 있잖아요. 주인이 차관리 전혀 안한다는거죠. 이 차는 분명 태어나서 여태껏 왁스 구경 한번 못해봤을거에요.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사회자 : 그럼, 이 차는요?
달   인 : 차팔자가 상팔자라는 말...아시죠? 딱 이 차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잉. 이렇게 물방울이 작게 촘촘하게 맺힌 차는 주인의 관리를 아주 잘 받고 있는 차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자 : 아~ 이제 왁스의 필요성을 알 것 같습니다. 왁스 바르는 시범을 한번 보여주시겠어요?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시범에 앞서 다들 머리에 한번쯤은 왁스 발라보셨죠? 많이 바르면 어떻게 되던가요?
사회자 : 머리카락들이 기름져서 뭉치고 먼지가 많이 앉더군요.

달   인 : 맞아요. 그래서 얇게 펴발라하는 것이죠. 자동차 왁스도 마찬가집니다잉. 
왁스를 가능한 한 얇게 바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도장면에 안짝되는 왁스의 두께는 정해져 있어서 두껍게 발라봐야 왁스만 낭비하는 것이구요. 왁스가 굳어지면 닦아 내기가 힘들어지고, 닦아내는 작업을 반복하다 보면 결국 스크레치만 더 나게 됩니다. 
사회자 : 네, 그렇군요.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잘 들으세요~잉. 왁스 바르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건조된 패드로 인해 스월마크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전 패드를 물에 젹신 후 꽉 짜주거나 패드에 디테일러를 살짝 뿌려줍니다. 그리고, 패드에 왁스를 살짝 찍어서 이렇게 넓은 면적에 골고루 묻혀줍니다. 얇게 펴 바르기 위해서죠.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골고루 묻혔으면 문지를 때는 이렇게 위에서...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아래로 쓱~ 싹!!
반복해서 문지를 필요는 없고 도장면을 한 두번만 지나간다는 생각으로 발라 주면 끝입니다. 어때요? 참 쉽죠~잉? 
일부 컴파운드 성분이 포함된 왁스는 폴리싱 할 때 처럼 둥글게 바르지만, 일반적인 왁스는 이렇게 한쪽 방향을 정해서 닦아주는 것이 스월마크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왁스를 펴 바르는 작업이 끝났으면 왁스가 도장면에 안착되기까지 건조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사회자 : 건조시간은 얼마나 필요하나요?
달   인 : 온도나 습도등 여러요인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0~2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사회자 : 작업시 주의 사항이 있을까요?
달   인 : 네, 물론있지요. 왁스는 꼭 그늘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건조가 빠르기 때문에 한 판 작업하고 바로 닦아주는 방법으로 작업을 해야하구요. 반대로 겨울에는 건조가 느리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도포를 한 후 기다렸다가 닦아주시면 됩니다.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사회자 : 감이 잘 오지 않는데요. 어떻게 알 수 있죠?
달   인 : 손가락을 이렇게 문질러봐서 왁스가 깔끔하게 제거가 된다면 닦아 낼 준비가 된 것 입니다.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닦아 낼 때도 물기제거 할 때와 마찬가지 입니다.
부드러운 극세사 타올을 준비한 후 한쪽방향으로 가볍게 쓱~싹 닦아 주면 됩니다.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물론, 컴파운드나 클리너가 함유되지 않은 일반적인 왁스는 레이어링(Layering)이 가능한데요.
왁스 작업이 끝난 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 왁스가 클리어층 위에 견고하게 안착이 되면 같은 과정을 반복해 주면 됩니다.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이런 식으로 왁스를 겹겹히 코팅하는것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사회자 : 어떤 효과가 있죠?
달   인 : 왁스층이 두꺼워져 광택도 더욱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레이어링을 하기 위해선 카 샴푸에 표기된 희석농도를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 샴푸 대신 가정용 식기세척제를 사용한다거나 카 샴푸를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면 왁스층이 파괴되기 때문에 레이어링이 불가능해지는 것이죠.

사회자 : 네, 그렇군요. 왁스는 얼마나 자주 발라줘야 하나요? 세차할때마다 왁스를 발라줘야 하나요??
달   인 : 아닙니다. 고체왁스일 경우 두 달에 한번씩만 해주면 충분하구요. 평상시에는 샴푸 후에 물왁스나 디테일러로만 관리하시면 됩니다.

사회자 : 그런데, 왁스는 어떤 제품이 좋을까요? 추천 부탁드립니다.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달   인 : 비싸면 좋기야 하겠지만, 왁스작업에 익숙치 않다면 위와 같은 저렴한 제품으로 시작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왁스는 주로 카나우바라는 식물성 성분이 주가 되는데, 브랜드와 카나우바 함유량에 따라 가격이 단돈 오천원에서 몇십만원을 넘는 제품까지 가격이 천차만별이걸랑요.
사회자 : 네, 그렇군요.



자동차,왁스,방법,달인,광택,디테일링
사회자 : 오늘 왁스편을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도장면을 복원하고 유지하는 세차 필수코스과정을 알아보았는데요. 
달인님, 마지막 강의를 해주신 소감이 어떠신지요? 
달   인 : 아...흑...힝...힝

사회자 : 네? 다시 한번 말씀해주세요. 뭐라구요?
달   인 : 그...사...힘...시...힝...힝

사회자 : 달인님께서 갑자기 감정이 북받쳐오르신지 말씀을 잘 못하시는 것 같은데요. 수제자님이 대신해주시죠.
수제자 : 그동안 달인 시리즈 많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 좋은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안~~~녕!! 
 

이상, 달인에 더플린보이, 사회자/수제자에 멀큰아이였습니다.




달인의 명강의가 궁금하시다면 >>>

HOT
무료강좌.1 : 오래된 차를 새차처럼 복원하는 방법 - 광택의 달인
                    2 : 달인이 말하는 올바르게 세차하는 방법
                    3 : 달인이 말하는 자동차에 묻은 타르를 손쉽게 제거하는 방법
                    4 : 달인이 말하는 광택(폴리싱)을 통한 스크레치 제거 비법
                    5 : 소녀시대와 말리부의 충격적인 숨은 코드
                6 : 졸음운전, 굿바이~ 말리부의 차선이탈 경고시스템(LDWS) 엿보기!!


>>>따끈따끈한 디테일링 종합 완결판도 있어요 : 달인에게 배워보는 세차에서 코팅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