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ETCS에 하이패스 카드를 제대로 넣는 법.


안녕하세요. 한국지엠 블로거 다파라입니다.


말리부는 LT트림부터 하이패스 기능이 포함된 ECM룸미러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와우! 박수주세요~!

톨게이트 자동 결제시스템(ETCS)란?
룸미러와 하이패스 단말기를 통합하여 유료 도로 진/출입 시 통행료가 자동 결제되어 운전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켜줍니다.

하이패스의 편리함은 사용해봐야 그 진가를 알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차선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서 없으면 허전함을 느끼게 됩니다. 최근 가격대가 많이 낮아져서 차 구매시 선물로 주고 받기에 상당히 적당한 제품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하이패스입니다. 3년정도 된 거 같아요. 전원공급 방식은 충전식이며, 당시에 대세이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주변분들에게 적극 추천했습니다. 결과는 성공! 제 선택을 따랐던 분들은 같은 제품을 계속해서 사용중입니다.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은거죠. 유선을 샀던 사람들은... 하이패스를 재구매했답니다.


제가 사용하는 하이패스는 후불식카드입니다. 신용카드처럼 일단 열심히 쓰는 겁니다. 그리고 결제일에 맞추어 통장에서 칼처럼 빠져나갑니다. 장점이라면 후불식카드는 어느 기계에나 쓸 수 있다는거죠. 유심 갈아끼우듯이 그냥 꼽으면 됩니다. 말리부에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하이패스 기계는 동반석(조수석) 콘솔함에 넣습니다. 콘솔박스 조명! 아주 좋군요!



하이패스카드를 룸미러에 꼽아야 되는데... 위에 사진처럼하면 인식이 되질 않습니다. 실패! 다시~!


운전석에 앉아서 카드를 위에 그림처럼 꼽으면 됩니다. 룸미러 중앙에 붉은 빛이 녹색으로 바뀌면서 인식이 되었다고 알려주세요. 감이 안 오는 분들을 위해 앞에서 다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런 모양으로 하이패스 카드를 설치하면 됩니다. 핵심은 IC칩이 룸미러 안쪽으로 꼽아져야 한다는 거죠. 쉽죠?


이제 여러분은 하이패스카드를 룸미러에 장착하시고 신나게 고속도로를 달리시면 됩니다. 끝으로 선불제 카드를 이용하는 오너님은 미리미리 충전하시고, 후불제 카드 사용 오너님은 통장잔고를 잘 유지해 주십시오. 당당하게 하이패스를 통과하다가 당황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보너스! 별도의 하이패스 기기를 사용하고 싶을 때는 ETCS의 전원을 반드시 끄셔야 합니다. 전원이 공급되고 있으면 하이패스 통과시 인식을 하기 때문에 미등록 차량이라는 경고음이 크게 울리게 됩니다. 즉, 별도의 기기는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면서 요금이 처리되지만... 동시에 ETCS는 미등록차량인식되는거죠. 좀.. 그렇죠? 암튼, 이것도 당황할 수 있습니다.

이상, 한국지엠 블로거 다파라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