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캡티바

캡티바 시승기_ I'M REAL SUV CAPTIVA _ NVH

현대인들에게 소음은 참을 수 없는 존재가 되고 있습니다.
아파트에 살면서 층간 소음으로 이웃간에 다투는 일이 비일비재 한 것을 보면 정말 참기 어려운 것이 소음인 것 같습니다.

자동차에 있어서도 소음은 늘 숙제입니다.
자동차 개발 과정에서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서 정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 천부적으로 소음을 구분할 수 있는 절대 음감을 가지고 계신분이 있으시면 회사에 입사가 가능할 수도 있어요.


캡티바 2.0 디젤을 타 보신 분들이 한결같이 하시는 말씀은 부드럽게 치고 나가는 파워 그리고 승용차처럼 조용하고 안락한 운전 공간 일 것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새로운 심장으로 우리에게 다가온 리얼 SUV 캡티바의 리얼 시승기!
그 첫 번째로 동급 최고의 NVH 편을 준비했습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2.0 디젤 캡티바는 차제하부구조 강화를 통하여 노면 마차로 공명되는 진동 소음을 감소시켰으며 록커 연결부위 Sealing으로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소음 유입을 차단하였으며 차량 후면 소음차단패키지 개선을 획기적으로 이루었다는 것을 먼저 말씀 드립니다.

그럼 과연 그런지 한번 테스트 해 보아야겠죠?

날씨가 조금 쌀쌀했지만 과감히 노이즈 테스트를 위해서 모든 노브는 0 에 맞추었습니다.

그리고 조금은 여유가 있는 시간에 봄날의 서해안고속도로를 리얼 SUV 캡티바와 함께 달려봤습니다.




>>> 캡티바 2.0 디젤의 공식 소음 데이타는 69.49dB


공식적으로 배포된 차량 제원에는 캡티바 2.0 디젤 차량의 공식 소음치는 69.49dB 인데 이는 정확한 소음 측정 기준으로 작성이 되었을 것이지만 제가 측정한 자료는 아이폰 어플을 다운받아서 평균 노이즈를 측정한 것이라 많이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자... 그럼 실제 소음 측정치를 한번 보실까요?

>>> 리얼 SUV 캡티바 소음은 얼마일까요?




비교를 위해 준비한 첫 번째 소음 측정값은 3년된 윈스톰 2.0 디젤의 노이즈입니다.
물론 속도는 110km 정도의 수준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진짜 리얼 캡티바의 소음측정값 입니다.

캡티바 2.0 디젤의 시속 100km까지의 소음 측정치입니다. 3번 테스트를 하였으며 평균 수치가 53, 54, 55dB이 나왔습니다. 사진은 제일 낮게 나온것을 포스팅했습니다.

이 정도 수준이면 편안하게 업무를 볼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하네요.


조금 더 속도를 냈을 때 수치입니다.
조금 더 올라가고 있습니다.

조금 더 올라가긴 하지만 이 정도 수준이면 정말 동급 최강의 NVH라 해도 될 정도였습니다.
특히 포커스가 된 부분이 실용 구간에서 즉 2,000 rpm 정도의 구간에서는 정말 조용한 수준을 위에서 보여주었습니다.



비교를 위해서 캡티바 보다 조금 더 큰 디젤 차량을 한번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소음 측정값은 평균 78dB 이 나왔네요.

어떤 차량일지 궁금하신가요?

정답은 고속버스 입니다. 경부고속도로를 달리던 우등 고속버스의 3번 좌석에서 측정한 값입니다.



이러한 NVH 개선의 결과 동급 경쟁차량 보다 더 개선된 69.49dB 이라는 공식적인 소음 개선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숙한 차체를 만들기 위하여 엔지니어들은 여러가지 노력을 했는데 과연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차음유리 적용 

유리의 재질을 소음이 차단되는 차음유리를 적용하였으며 이는 경쟁사 제품에는 최고급 모델에 적용되던 것인데 캡티바는 전차종 기본 장착하였습니다.




>> 도어 아우터 패널 데드너 부착 : 도어 개폐소음을 개선하였습니다.

>> 프론트 & 리어 휠아우스 인슐레이터 부착하여 외부 소음의 유입을 저감시켰습니다. 

>> 워터 디플렉터 재질을 폴리 에릴렌에서 에틸렌 비닐 아세텡트로 변경하여 외부 소음 유입을 저감시켰습니다.


 

 


>> 아웃사이드 핸들 디자인을 변경하여 윈드노이즈를 개선하였습니다.


 


이러한 많은 노력 덕분에 리얼 SUV 캡티바는 동급 최고의 NVH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시승해 본 느낌은 "정말 조용하고 부드럽게 잘 나간다" 입니다.

이런 느낌 함께 느끼고 싶은 고객분들은 지금 바로 영업소로 가셔서 시승 신청 한번 꼭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