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비토커 나는나다! 입니다.
4년전, 친구 하나가 연식이 조금 오래된 중고 소형차를 150만원에 구매했었습니다.
하지만 이게 왠걸!! 얼마후 차에 이상이 생겨 정비를 받으러 갔는데, 수리비가 약 70만원...;;
친구는 차 값의 거의 반을 수리비로 지불하였고, 그 뒤로 약 1년정도 탄뒤에 차가 퍼져버렸다는 아주 슬픈 이야기TT
그리고 또 며칠 전 다른 친구 하나가 중고차를 구매한다고 저에게 어떤것을 확인해야 하냐고 물어왔습니다.
제가 자동차 회사에 다녀서 물어본거 같은데;; 하지만, 저도 사실 중고차를 구매할때 어떤것을 확인해야 하는지 잘 몰랐기에;;
그래서! 이번 기회에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제 친구도, 그리고 여러분들도 예전 저의 친구처럼 차를 잘못 구매하면 안되니까요.^^
꼼꼼하게 따져보는 나의 중고차 구매 가이드!! 같이 알아볼까요?~
1. 개인간 거래보다는 가급적 매매업자 거래를 이용 한다.
자동차 동호회 게시판을 보면 자동차 직거래를 원하는 글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직거래는 비교적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 개인간 직거래인 경우는 법적 보호를 받 수 없습니다.
개인간 직거래의 상당수는 세금 탈루 등의 변칙적인 상행위인 경우가 많으므로 매매업자 거래를 통해 구매해야 법적 보호를 보장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인터넷상의 차량 정보를 꼼꼼히 확인 한다.
인터넷에 광고된 내용 중 매매업자의 의무 게재 사항인 차량등록번호, 주요제원, 선택사양, 제시신고번호, 매매업자ㆍ매매사원ㆍ조합전화번호, 매매사원증번호ㆍ성명 및 중고자동차 성능상태 점검기록부가 빠짐없이 게재돼 있는지 반드시 확인합니다. 특히, 매매사업조합에 상품용 차량으로 제시신고가 되었는지 여부와 차량 소유주(매매업자) 및 판매자가 동일인인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중고자동차 매물 광고 중 동급연식 동일모델의 다른 차량보다 매우 저렴한 차량일 경우 ‘허위매물’, ‘미끼매물’ 광고 차량이 있을 수 있으므로 매매상사 방문 전 충분히 확인해야 합니다.
매물 광고 중 광고 설명에 기재돼 있는 ‘실내 기본사양품목’,‘선택옵션’ 등은 실제 내용과 다를 수 있으므로, 차량정보를 출력하여 매매상사 방문시 반드시 지참하여 확인합니다.
3. 중고자동차 시세를 사전에 파악 한다.
가격이 싸면 그만큼 어딘가에 하자가 있기 마련입니다.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가 매월 공표하는 중고자동차 시세(www.carku.co.kr www.kuca.kr)를 사전에 파악하고 시세에 준하는 차량을 구매합니다.
차량 가격 비교시에는 차량의 무사고 여부, 주행거리,성능상태 등을 확인하여 종합적으로 비교한 후 결정합니다.
4. 보험개발원의 사고이력정보와 차량등록원부를 확인 한다.
보험사고 수리 차량은 보험개발원(carhistory.or.kr)에 사고이력정보 확인이 가능하지만 자비로 정비한 경우와 자신차량 무보험 차량은 사고기록이 없어 주의해야 합니다.
차량등록원부를 확인하여 소유주 변경 사항, 영업용에서 자가용으로 전환된 차,렌터카,리스차 등 차량에 관련된 각종 내용을 확인한 후 구입합니다. 다만, 소유자가 보험 정비를 하지 않고, 자신의 비용으로 정비한 경우는 사고기록이 누락돼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판매 차량 소유주의 정보(주소, 성명 주민등록번호)가 있으면 국토해양부 자동차 민원사이트 (www.ecar.go.kr) 에서 판매 차량의 신규ㆍ이전 등록 내용과 검사 유무, 압류 저당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매매업체 방문시 매매업자 확인을 철저히 한다.
온라인 광고 매물 차량은 해당 매매사업조합에 상품용으로 제시신고가 되었는지, 소유자와 판매자가 동일인인지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매매업체 방문 전 동일 매물이 있는지 여부를 사전에 반드시 확인하고, 매매업자가 등록업체 중고자동차 매매상사 소속의 유자격자(매매종사원증 소지자)인지를 확인합니다.
6. 매입 차량은 맑은 날,평지에서 살펴본다.
근거리에서 차량 상태를 확인하고 트렁크와 엔진보닛 외에 고무로 덮여 있는 부위까지 꼼꼼히 체크합니다. 반드시 맑은 날,평지에서 관찰합니다.
연식이 짧은 차가 중고자동차로 나온 경우 사고나 하자가 많을 수 있습니다. 차량의 하체(부식부분),엔진,실내 내부의 손때 묻음,타이어 마모,침수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7. 시운전을 해본다
시운전에서는 엔진음,제동장치,현가장치,각종 부속품의 기능 등을 점검하고 방문 시 자동차를 감정할 줄 아는 사람과 동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운전은 주행 중 엔진음을 들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합니다.
8. 성능상태 점검기록부를 교부 받는다.
성능상태 점검기록부에는 사고 내역이나 차량 상태가 표기돼 있다. 성능상태 점검기록부를 교부받아야 1개월 또는 2천km까지 품질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능상태 점검기록부는 서명 날인 한 다음 1장을 교부 받아서 잘 보관해 두어야 보증기간 내 하자 처리가 가능합니다.
성능상태 점검기록부 내용 중 정상이 아닌 ‘점검요망’ 또는 ‘정비요망’ 이러한 기재 내용이 있다면 반드시 담당 매매 사원과 정비 문제에 대해 협의합니다.
9. 주행거리 실제 운행 여부를 반드시 확인 한다.
통상 1년에 2만km 내외의 주행을 한다. 연식에 비해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은 주행거리를 실제 운행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해 본다. 자동차 검사시 주행거리가 자동차등록증에 기재돼 있다. 승용차 기준 검사 주기(출고 후 4년 경과시 매 2년 마다) 별로 주행거리 차이가 많은 경우 주행거리가 조작됐을 가능성이 있다.
10. 계약 전 세금문제와 정기검사 시기를 확인 한다.
계약 체결 전에는 체납 세금이나 저당ㆍ압류 상태를 반드시 확인하고 사전에 매매업체에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요청한다. 계약 체결 시 소유권 명의이전 이행 날짜, 명의이전 전 발생한 과태료 등의 납부이행 등을 매매업체와 반드시 협의하여 명의이전 지연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한다. 소유권 명의이전 완료 후에는 반드시 이전 비용에 지출된 영수증을 꼼꼼히 확인하고 혹시라도 남은 금액이 있다면 정산하여 환급을 받는다.
* 위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스마트컨슈머 사이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http://www.smartconsumer.go.kr/)
중고차를 구매할때 이것저것 확인해야 할것들이 많습니다. 하나하나 꼼꼼히 따져봐야 고장없이 오래 탈 수 있는 좋은 차를 살 수 있겠죠.^^
그리고 또 기억해야 할 한가지! 쉐보레 차량은 운전자의 스트레스가 가장적고 또한 수리비도 가장 적게 나온답니다. 중고차를 알아보실때도 쉐보레 차를 먼저 고려해보시는게 어떠세요?
이상 여러분의 중고차 구매까지고 꼼꼼히 챙겨드리고 싶은 나는나다!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