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장거리 운전, 쉐보레 ‘크루즈 컨트롤’로 편하고 경제적으로!
여러분은 추석 귀경길 몇 시간 정도 운전을 예상하고 계신가요? 짧게는 몇 십분 정도의 가까운 거리부터 길게는 하루가 꼬박 걸리는 먼 거리도 있을 텐데요.
특히 장거리 운전은 많은 분에게 부담 아닌 부담입니다. 고향에 계신 부모님이나 친척을 만나는 것은 기쁘지만 오랜 시간 도로에서 보낼 일을 생각해 보면 저절로 한숨이 나오는데요.
하지만 쉐보레의 ‘크루즈 컨트롤’ 기능과 함께라면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쉐보레의 크루즈, 말리부, 올란도 등에는 스티어링휠 좌측에 별도의 스위치가 있어 운전자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더라도 설정한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장거리 운전에서 운전자들의 피로도를 확~ 줄여주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입니다.
가령, 운전자가 시속 90km를 설정해 놓으면 가속페달을 밟지 않더라도 계속 일정하게 시속 90km를 유지해 운전자가 운전대만을 조정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다소 어리둥절할 수도 있지만, 실제 사용해 보면 장거리 운행에서 운전자의 피로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기능이에요.
특히 추석때와 같이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 잦은 페달 사용이 피로감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안성맞춤 입니다.
운전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것 뿐만이 아니에요.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면 차량이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연비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답니다. 과속을 하는 습관 때문에 범칙금을 자주 물었던 운전자에게는 과속을 예방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어요.
여기서 잠깐! 크루즈 컨트롤(Cruise Control) 기능은 언제 발명됐을까요?
1940년대 시각장애인 발명가 랄프 티터(Ralph Teeter)는 어느 날 그의 변호사가 운전하는 차를 타고 대화를 나누던 중 크루즈 컨트롤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그의 변호사는 운전 중 티터의 말을 듣는 동안에는 자동차의 속도를 높이고 자신이 말하는 동안에는 속도를 낮췄는데요. 이렇게 속도를 높였다 낮췄다 하는 운전습관에 불편함을 느낀 티터는 속도 제어 장치를 발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는 1945년 크루즈 컨트롤의 특허를 출원했는데요. 현재 이 기술은 1990년대부터 GM이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이 쉐보레 크루즈 컨트롤 기능의 편리함을 활용하고 계시지만, 바쁜 일상에 이 기능을 잊고 있었거나 아직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도 많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럼 추석 귀경길 운전을 편안하고 알뜰하게 도와줄 크루즈 컨트롤 사용법을 알아볼까요?
위 사진에 보이는 화살표가 있는 버튼이 바로 크루즈 컨트롤 On/Off 버튼입니다.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려면 먼저 이 버튼을 눌러, 크루즈 컨트롤을 On 해주세요! 그럼 계기판에 크루즈 컨트롤 표시등이 점등되면서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이 작동됩니다.
위 사진의 버튼은 크루즈 컨트롤 해제 버튼 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크루즈 컨트롤의 설정 속도가 일시적으로 해제되는데 이때도 크루즈 표시등이 점등됩니다. 그 밖에도, 브레이크 페달을 밟거나, 클러치 페달을 수 초 이상 밟았을 때(수동기어 차량의 경우), 속도가 40km/h 이하로 낮아졌을 때, 그리고 200km/h 이상 높아졌을 때에는 자동으로 일시 해제될 수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오작동 방지를 위해서 꼭 기능을 해제시키고 계기판의 크루즈 표시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크루즈 컨트롤의 해제 버튼을 눌러 기능을 일시 중지시켰다고 하면,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조정 휠을 RES/+로 짧게 돌리시면 됩니다. 그럼 직전에 설정되었던 속도로 정속 주행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속도가 40km/h 미만인 경우나 기능이 해제된 경우 (계기판에 크루즈 표시등이 소등된 상황) 에는 재설정이 되지 않습니다. 이전의 설정 속도를 잘 확인하시고, 도로 상황을 잘 확인 하신 뒤에 재설정기능을 사용해 주세요.
주행속도 설정을 위해서는 맨 처음 On/Off 버튼을 눌러 크루즈 컨트롤을 On 상태로 해야 합니다.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을 On 시키면 계기판에 크루즈 표시 등이 흰색으로 점등됩니다. 다음에는 원하는 속도까지 가속페달을 밟으시면 됩니다. 단 차량 속도는 40km/h 이상에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속도에 도달하면 조정 휠을 SET/-로 짧게 돌리시면 됩니다. 이때 계기판에 크루즈 표시등이 녹색으로 점등되면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단, 급격한 오르막이나 내리막에서는 속도가 감소,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설정 속도를 재조정하려면 경우에 따라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 설정 속도를 증가시키려면
가운데 조정휠을 RES/+ 로 돌릴 때마다 1km/h씩 속도가 증가합니다.
RES/+ 로 돌린 상태를 계속 유지하면 점차 속도가 증가하는데 원하는 속도에 도달하면 손을 떼면 됩니다.
- 설정속도를 감소시키려면
가운데 조정휠을 SET/-로 짧게 돌릴 때마다 1km/h씩 속도가 감소합니다.
SET/-로 돌린 상태를 계속 유지하면 점차 속도가 감소하는데 원하는 속도에 도달하면 손을 떼시면 됩니다.
- 일시적인 속도 증가를 위해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작동된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속도를 올리고 싶으실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가속페달을 밟아 속도를 증가시키면 됩니다. 설정된 값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일시적으로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이상 크루즈 컨트롤 기능의 사용법을 알아봤는데요. 장거리 운전으로 쉽게 피곤해지기 쉬운 추석 귀경길 운전에 크루즈 컨트롤로 운전 피로도 줄이고 하늘 높은 줄 모르는 기름값도 절약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추석 연휴를 두 손 모아 기다리는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