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추석 귀경길 졸음 운전, '졸음쉼터'로 예방하세요

추석 귀경길 졸음 운전, '졸음쉼터'로 예방하세요


“부천서 음주운전자가 행인 7명을 쳐..혈중 알코올농도 0.175% 상태로 7명에게 돌진, 크게 다쳐...”

“음주 졸음운전 승용차, 택시 3대 잇따라 들이받아..택시 승객 등 4명 부상”


위의 뉴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최근 잇따라 들려오는 음주운전 소식에 안타까운 인명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2011년 발생한 전체 교통사고 221,711건 중 음주운전으로 인한 인명피해는 51,870여 건이 발생했다고 하네요.


추석 고속도로


하지만 이처럼 무수한 인명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음주운전보다 훨~씬 더 위험하고 무서운 운전이 있답니다. 


바로.. 졸음운전이죠! 졸음운전이 음주운전보다 더 무섭다는 통계도 나와 있답니다.


추석 고속도로


운전자 중 누구나 한번쯤은 졸음운전을 겪어봤을 거에요. 특히나 추석 같은 연휴에는 들뜬 기분에 충분한 수면이나 휴식을 취하지 않고 장거리 운전을 할 수 있는데 따사로운 가을햇살과 나른한 식곤증에 졸음을 참기 힘들어지죠. ㅜ.ㅜ 


바로 이때 참을 수 없는 약간의 졸음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 원인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졸음운전사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랍니다.


추석 고속도로


그렇다면 이 참을 수 없는 졸음을 이겨낼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중요하겠지만... 무거운 눈꺼풀과 밀려드는 졸음에는 ‘졸음쉼터’를 이용하면 된답니다!


졸음쉼터란 운전 중 겪을 수 있는 졸음으로 발생하는 졸음운전 사고예방을 위해 마련된 휴식공간으로 전국에 걸쳐 총 53곳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추석 고속도로


한국도로공사는 인천, 서울을 비롯하여 부산, 대구까지 전국에 졸음쉼터를 마련했고, 올해 70개소를 더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내년에는 90여 개의 졸음쉼터를 추가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하니 많은 운전자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수 있겠죠?^_^


실제로 24일 한국도로공사 경북본부에 따르면 졸음쉼터 설치 이후 졸음으로 인한 전국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지난 2010년 119명에서 지난해 79명으로 무려 40명이나 감소했고, 8월 말 기준 37명으로 54%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졸음쉼터의 힘! 이제 확실히 알 수 있겠죠?ㅎㅎ


졸음쉼터에는 단순히 잠만 잘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소규모 휴식장소와 간이화장실, 파고라, 벤치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어 기분전환이나 간단한 볼일을 처리할 수도 있답니다. 


오랜 운전으로 인해 쉽게 뭉칠 수 있는 근육을 풀어줄 운동기구도 준비되어 있다니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바람도 쐬면 졸음도 저만~치 달아날 것 같죠?^_^

추석 고속도로 졸음쉼터

 

졸음쉼터는 휴식을 취하는 운전자들을 위해 든든한 안전시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본선분리를 위해 설치된 가드레일은 고속도로와 졸음쉼터를 확연하게 구분하고 있으니 갓길에 멈춰서 가슴을 졸이며 선잠을 자던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이 아늑하답니다.


그 외 치안 및 관리용 CCTV도 있다고 하니 다른 안전에 대해선 마음 푹~놓고 휴식을 즐겨도 되겠죠? 졸음쉼터는 고속도로 장거리 노선 중 휴게시설이 15km를 초과하는 구간에 마련되어 있답니다~

 


추석 고속도로 졸음쉼터


주행 방향 우측 안내표지판을 따라가면 바로 나오니, 찾기 어렵지 않겠죠?


이처럼 피곤한 운전자들을 위한 졸음쉼터가 주변에 마련되어 있지 않다고요?

그렇다면 아래와 같이 졸음 쫓는 팁을 알려드릴 테니 반드시 기억해주세요~^_^


운전 중 졸음 쫓는 법

- 휴게소, 고속도로 등에서 2시간마다 차를 세워두고 10분 이상씩 휴식 취하기

- 차에서 내려 충분한 전신 스트레칭

- 페퍼민트 오일, 허브차를 이용하여 차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

- 동승자와 함께 지속적인 대화

- 장시간 운전시 과식 금물

- 차내 온도는 21~23도 유지하며 자주 환기


지금까지 졸음운전을 예방할 수 있는 졸음쉼터 그리고 몇 가지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_^ 졸음운전엔 무엇보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그리고 철저한 예방이 중요하다는 점! 확실히 이해가 되셨나요?


여러분 모두 졸음운전을 예방하고 안전운전하시어 부디 아무 사고없이 편안하고 즐거운 추석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