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변속레버 알파벳 & 숫자의 진실: P, R, N, D, M? 2? 1?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나는나다 입니다.

운전하면서 가장 손이 많이 가는 곳은 어디일까요?  아마 첫번째는 스티어링휠(운전핸들)이고 두번째는 변속레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운전 중 가장 손이 많이 가는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에 적혀있는 알파벳 & 숫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속레버에 표시된 알파벳의 의미? 

변속레버 알파벳

변속레버는 변속기를 조종하기 위해 달려있는 스위치입니다.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에는 공통적으로 P(Park - 주차), R(Reverse - 후진), N(Neutral - 중립), D(Drive - 주행)가 있으며, 차량에 따라 M(Manual – 수동) 또는 3, 2, 1 같은 숫자가 쓰여 있는 것도 있습니다. 


2. 숫자의 의미? 그것이 알고 싶다. 

말리부의 변속레버알페온의 변속레버

                       <부의 변속레버>                                        <알페온의 변속레버>

위 변속레버 사진의 주인공은 말리부와 알페온입니다. 대부분 차량의 자동변속기 변속레버에는 모두 P, R, N, D 가 공통으로 있습니다. 단 하나의 차이점은 알페온은 변속레버를 옆으로 이동할 수 있고 +/- 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 그리고 말리부는 M을 선택할 수 있고 변속레버 위쪽에 +/- 스위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두 차량의 변속레버의 모습은 조금 다르지만, 기능은 같습니다. 두 차량 모두 수동모드로 운전하기 위한 것이며, +/-를 이용해 원하는 기어로 고정하고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말리부의 수동모드 사용 방법은 아래 멀큰아이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아래의 사진처럼 스파크의 변속레버에 있는 2, 1은 무엇일까요?

스파크의 변속레버

<스파크 변속레버>

“1”은 1단 기어로만 주행하는 것이 맞습니다만, “2”는 2단 기어로만 주행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2”를 선택하는 것은 2단 기어 범위 안에서 변속이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즉 주행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변속이 일어나는데 최대 단수가 2단을 넘어서지는 못한다는 뜻입니다. 다른 예로 만약 “3”이라는 숫자가 씌어있는 곳에 변속레버를 둔다면 마찬가지로 주행조건에 따라 1단, 2단, 3단으로 자동으로 변속이 일어나지만, 3단을 초과한 단수로는 변속이 되지 않습니다. 

말리부 스파크 변속

말리부의 수동변속 방법과는 조금 다른 것을 이해하셨죠?^^ 

말리부는 선택된 숫자의 기어로만 주행이 가능! 스파크는 선택한 숫자의 기어범위 내에서 주행을 한다는것! 기억해 주세요.

변속레버

자동변속기의 편리함이 운전을 더욱 쉽게 만들어 주었지만, 수동 변속기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내차가 자동변속기라면 어떠한 수동변속기의 기능을 가졌는지 알아보세요. 이러한 수동 기능을 이용해 좀 더 재미있는 운전을 해보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이상 변속기를 사랑하는 나는나다!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