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2.27 08:35

2013 더 퍼펙트 크루즈와 함께한 오토봇 vs 인간. 연비 대결 최후의 승자는?

 

톡 방문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먼저 질문 하나 드립니다. 

 

준중형 최초로 쉐보레 크루즈에 장착된 편의사항은 무엇일까요?

.

.

.

.


정답은 바로 크루즈 컨트롤 입니다!


많은 분이 알고 계시겠지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더라도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자동으로 유지해 주는 정속주행시스템입니다.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게 되면 정속 주행시 참 편리한데요! 그렇다면 실제 연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궁금하면 500원! +.+

그 궁금함 참지 못한 1인! 해보았습니다. 비!교!평!가!  오토봇과 인간의 치열했던 연비 대결의 현장! 지금부터 확인하시죠!  
 

2013 크루즈 노치백, 쉐보레 크루즈 연비

 

오토봇과 인간의 연비 대결에 함께한 차량은 2013 크루즈 노치백 모델입니다. 

 

 

2013 크루즈


오토봇의 크루즈 컨트롤 VS. 인간의 다리... 아니 발!
고백합니다. 공 찰 때 저의 발은 개발입니다...하지만 정속 주행은 자신 있답니다!

크루즈 컨트롤의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아래 블링블링 엘우즈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추석 장거리 운전, 쉐보레 ‘크루즈 컨트롤’로 편하고 경제적으로!"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평가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총 6가지의 주행 모드로 총 3번의 대결을 펼쳤으며, [1. 속도는 차량의 계기판 속도를 기준], [2. 평가도로는 경사가 거의 없는 완만한 길]로 하여 오차를 줄이도록 하였습니다.



Round #1. 80KPH 정속 주행 (전쟁의 서막)


80KPH를 평가 항목에 넣은 이유는 올림픽대로와 같은 도시고속도로는 대부분 제한 속도가 80KPH 이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고속도로에서 대형 트럭에게 수차례 추월을 당하는 굴욕아닌 굴욕을 당했답니다! 지못미 2013 크루즈~ ㅠ

 

 

1.1 Foot Control (발 컨트롤)


2013 크루즈 발 컨트롤


80KPH 발 컨트롤 모드. 출발 전 트립 컴퓨터 제로 세팅은 기본이겠죠! (매 항목별 똑같이 적용됩니다.)
현재 마일리지 12,622km이며, 앞으로 50km를 외로이 80KPH로 발의 감각에 의존한 채 달립니다.

 


2013 크루즈 발 컨트롤


평균속도 79.7KPH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데로 꽤 쓸만한 발이죠? ^^
현재 마일리지 12,673km. 위에 출발전 12,622km로 부터 50km 달려왔군요! 그렇다면 연비는 어떨까요???
 

 


2013 크루즈 발 컨트롤, 2013 크루즈 연비


짜잔! 평균연비 18.8km/L입니다. 정속 주행모드 답게 공인연비 13.7km/L (2013 크루즈의 경우 구연비 사용) 대비 좋은 연비를 보여주네요. 그렇다면 크루즈 컨트롤로 달려본 연비는 과연 어떻게 나올까요?

 

 

1.2 Cruise Control (크루즈 컨트롤) 


2013 크루즈 컨트롤


오토봇. 80KPH로 크루즈 컨트롤 설정에 들어갑니다.

 


2013 크루즈 컨트롤


발 컨트롤과 마찬가지로 50km의 거리를 달린 후의 평균속도 79.5KPH입니다. 후훗! 쓸만한 발! 일단 평균속도에서는 인간의 발이 기선 제압에 들어갑니다. 그렇다면 크루즈 컨트롤을 통한 정속 주행 시 연비가 더 궁금해지는군요!

 


2013 크루즈 컨트롤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여 80KPH 정속 주행 시 평균연비 22.6km/L입니다. WOW! 발 컨트롤의 경우 18.8km/L였으므로, 3.8 km/L의 차이로 1라운드는 크루즈 컨트롤의 가뿐한 승리! 생각보다 차이가 많이 나는구나... 그랬구나...



Round #2. 100KPH 정속 주행 (패자의 역습?)


고속도로의 상징적인 최고 속도는 뭐니뭐니 해도 100KPH가 아닐까요? 이제야 다른 차량들과 어깨를 견주며 달리게 되었습니다! ^^


2.1 Foot Control (발 컨트롤)


2013 크루즈 발 컨트롤, 2013 크루즈 연비


발... 조금 부진한가요? 평균속도 98.9KPH가 나왔네요. 화이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013 크루즈 발 컨트롤, 2013 크루즈 연비


호이짜! 발이 만들어낸 100KPH 정속주행 평균연비는 15.2km/L입니다(공인연비 13.7km/L). 정속 유지를 위해 흘린 땀방울이 있었기에 이번엔 조심스럽게 승리를 예측해 봅니다.

 

 

2.2 Cruise Control (크루즈 컨트롤)


2013 크루즈 컨트롤


오토봇은 재빠르게 크루즈 설정에 들어가는군요. 열심히 콘트롤 한 발 쉬어라 편안하게!!!

 


2013 크루즈 컨트롤


헉! 평균속도 99.9KPH. 연비 확인은 아직 하지도 않았는데... 기선제압 확실히 하는 오토봇 크루즈 컨트롤 입니다.

 



크루즈 컨트롤을 통한 100KPH 정속주행 시 평균연비는 16.4km/L (공인연비 13.7km/L). 2라운드 역시 1.2km/L 의 차이로 크루즈 컨트롤의 승리로 끝이 납니다. 충격의 2연패! 하지만 무모한 도전은 계속됩니다. 마지막 도전인 110KPH 정속주행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Round #3. 110KPH 정속 주행 (최후의 반격)


어느덧 대망의 3라운드 110KPH 정속주행입니다.  마지막 라운드의 승자는 누구일까요? 

인간의 발로 최후의 반격이 가능할지 기대가 큽니다! "아자아자"

 

3.1 Foot Control (발 컨트롤) 


2013 크루즈 발 컨트롤, 2013 크루즈 연비


100KPH에서 구겨진 자존심이 다시 좀 펴지나요? 평균속도 109.8KPH가 나왔습니다. 마지막 대결이니 평균연비도 잘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간절하네요. 

 


2013 크루즈 발 컨트롤, 2013 크루즈 연비


발 컨트롤의 마지막 작품! 평균연비 14.5km/L. 이번에는 오토봇 크루즈 컨트롤을 잡을 수 있을까요?

 

3.2 Foot Control (발 컨트롤)  


2013 크루즈 컨트롤


오토봇의 마지막 크루즈 콘트롤 설정 완료! 

 


2013 크루즈 컨트롤


이번에는 박빙이군요. 평균속도 109.8KPH로서 발 컨트롤과 타이 스코어 입니다! ^^

 


2013 크루즈 컨트롤


이변이 없다는 건 이런 경우를 말하는 것이겠죠? 평균연비 15.8km/L(발 컨트롤 14.5km/L, 공인연비 13.7km/L). 마지막까지 봐주는 것 따윈 없군요! :D 3라운드도 크루즈 컨트롤의 승리로 끝나면서, 최종 스코어 3:0 으로 발 콘트롤의 완패입니다.


* 평가 결과 Summary

 


위 평가를 기준으로 조심스럽게 내려본 결론!
1. 크루즈 컨트롤을 이용한 정속 주행 시 연비 측면에서 발 컨트롤 대비 더 효율적이다.
2. 위 세가지 컨디션을 고려해 볼 때 2013 쉐보레 크루즈의 정속 주행은 80KPH에서 가장 효율적이다.

* 연료비는 리터당 1,950원으로 측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크루즈 컨트롤만 잘 사용해도 휴게소에서의 맛있는 간식거리는 덤이겠군요! ^^


※ 주의사항
금번 평가에 수고해준 2013 크루즈의 경우 고객 시승용 차량으로 여러분들의 차량 컨디션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수치보다 고속 정속 주행 시 크루즈 컨트롤이 연료의 효율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준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봐주세요.


2013 크루즈


2013 쉐보레 크루즈를 통한 크루즈 컨트롤과 발 컨트롤 간의 평균연비 대결.


사실 생각했던 것보다 꽤 힘들었던 도전이었습니다.
하지만 동급 최초 크루즈 컨트롤을 탑재한 쉐보레 크루즈! 그 명성만큼이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한국지엠 차량 중 크루즈 컨트롤이 있는 오너 드라이버라면 정속 주행시 크루즈 컨트롤을 꼭 사용하실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Do Cruise Control"

 

수많은 트럭에게 추월 당하는 수모를 다 참아준 쉐보레 크루즈와 먼길 함께 한 쉐빙코님에게 다시한번 감사의 말을 전하며 마무리 합니다.  지금까지 토비토커 헤이가이즈 였습니다.


 

공유하기
  1. reshout 2012.12.27 09:00
    주소 수정 댓글

    2012년 크루즈5를 타고 있는데 발컨을 하게 되면 오르막길 직전에 속도를 조금 높이고 오르막길을 오를때 속도를 살짝 포기하는 요령으로 조금 더 나은 연비 운전이 가능합니다. 크루즈 컨트롤은 평지에서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만 오르막길에서는 고 rpm을 쓰게 되는 등 발컨이 더 나은 것 같더라구요.

  2. reboot 2012.12.27 09:44
    주소 수정 댓글

    퍼팩트 크루즈 몰랐는데 지금 보니 색이 참 이쁘네요? 연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전 컬러만 보고 있다는...ㅋㅋ;;;

  3. Favicon of https://comterman.tistory.com 컴터맨 2012.12.27 10:37 신고
    주소 수정 댓글

    80km 연비에 확 놀라고, 크루즈 컨트롤의 연비에 또 놀랍니다!

    • Favicon of https://heyguyz.tistory.com 헤이가이즈 2012.12.31 12:02 신고
      주소 수정

      네. 같은 조건(완만한 도로) 에서는 역시 오토봇의 정교함은 따를 수 가 없더라고요. 편리함은 말할 것 도 없고요! ^^

  4. Favicon of http://fleta.me FLETA 2012.12.28 15:56
    주소 수정 댓글

    오토크루즈.. 고속도로 정속주행시에는 참 편하겠더군요..^^;;

    근데 한가지..위에도 댓글이 있는데... 발컨이라함은 상황에 맞게 어느정도의 유도리있는 주행이 아닐까하는데..

    발로 80km를 억지로 마춰간다면.. 큰 의미는 없을거같은데요..^^;;

    크루즈컨트롤의 편암함이냐.. 발컨트롤의 상황에 따른 약간의 유도리냐..

    크루즈컨트롤이 없는 저로선 고속도로 발컨으로 평균 25km정도는 찍어보았습니다.

    • Favicon of https://heyguyz.tistory.com 헤이가이즈 2012.12.31 12:04 신고
      주소 수정

      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같은 조건을 두고 비교한 것이다 보니 FLETA 님의 말씀처럼 간과한 부분도 있던 것 같습니다.
      다음 번엔 또 다른 방법으로 크루즈 vs. 발 컨트롤의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fleta.me FLETA 2013.01.04 08:51
      주소 수정

      감사합니다.^^

      추운데 감기조심하시고, 다음글도 기대하겠습니다.

  5. supercharged 2012.12.29 23:27
    주소 수정 댓글

    크루즈 컨트롤보다 발컨이 실주행에서는 유리하더군요.

    개인적으로 크루즈 컨트롤 보다는 발컨이 더 조음♡

    참고로 본인차는 12my 크루즈 디젤 18인치 꼽고 23.8km/L까지 뽑아봄.

    고속도로에서 과속안하고 98km 유지하면 여유있게 20km/L는 무난하게 뽑아줍니다.(평균 21km/L)

    • Favicon of https://heyguyz.tistory.com 헤이가이즈 2012.12.31 12:06 신고
      주소 수정

      크루즈 디젤도 연비가 참 좋군요!
      좋은 의견 감사드리며~
      기회가 된다면 크루즈 디젤을 가지고 실 주행 모드로 크루즈 vs. 발 컨트롤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

  6. 마라리 2013.01.02 08:44
    주소 수정 댓글

    완전 재미있는 실험이네요. 평소 궁금하기도 했고...

    트립컴 땜에 운전이 덜 지루해졌습니다. 발컨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