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2013 퍼펙트 크루즈 5와 함께 알아 본 공기압 별 연비

2013 The Perfect CRUZE, 타이어 공기압 별 연비를 말하다


고유가 시대에 살고 있는 2천만 자가운전자에게 가장 핫 한 이슈는 바로 자동차 연비 일 것입니다. 그로 인해 차량을 구매하는데 있어 연비가 점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미 차량을 구매하였다면 그 다음부터 연비를 결정하는 건 여러분들의 몫 입니다.

2013 퍼펙트 크루즈 5와 함께 하는 타이어 공기압 별 연비!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것 처럼 실제 주행 시 높은 공기압이 좋은 연비를 보여줄까요?

 

크루즈,퍼펙트 크루즈,크루즈5,디젤,크루즈 디젤,디젤 자동차,쉐보레 크루즈


금번 공기압 별 연비 측정에 함께한 차량은 'Sexy Back' 2013 퍼펙트 크루즈 5 (디젤/자동) 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별 연비 비교 평가 계획>

 차량

2013 퍼펙트 크루즈5(디젤/자동) 

평가 공기압 

29.34 & 39psi(적정 공기압:34psi)

평가 거리 

각 공기압 별 50km 이상(고속도로/크루즈 컨트롤) 

평가 순서 

39 -> 34 -> 20psi 


모든 차량에는 적정 공기압 이 존재합니다. 차종 별로 연비,조안 & NVH 성능 등을 모두 고려하여 적정 공기압을 정하게 됩니다. 아래 쉐빙코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이번 평가는 적정 공기압을 기준으로 ±5psi 에 대하여 진행하였습니다. 편의를 위해 39psi부터 휴대용 공기압 게이지를 통해 공기압을 내려가면서 평가합니다.
 

타이어 공기압,디젤 타이어,타이어 공기,타이어 압,크루즈5,크루즈 5


크루즈 5의 적정 공기압은 위와 같이 전륜&후륜 모두 34psi 입니다. 운전석 도어를 열면 오른편으로(B필러)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이 나와있습니다. 위에 표에서 보듯이 공기압은 차가울 때 기준입니다. 그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320NM 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타이어 공기압,디젤 타이어,타이어 공기,타이어 압,크루즈5,크루즈 5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입니다. 원하는 공기압을 +/- 버튼을 눌러 맞춘 후 타이어 벨브에 꽂으면 끝입니다. 참 쉽죠이잉? ^^
금번 크루즈 5의 경우 공기압 별 평가를 위하여 적정 공기압인 34psi 가 아닌 39psi 로 주입합니다.
 

타이어 공기압,디젤 타이어,타이어 공기,타이어 압,크루즈5,크루즈 5

 

타이어 공기압을 주입 후 확인 할 휴대용 공기압 게이지입니다. 1번 부분은 측정을 2번 부분은 공기압 과다 시 빼는 부분입니다. (업무 상 항상 휴대하고 다닌답니다! ^^)

 

타이어 공기압 주이기,공기압 게이지,공기압

 

공기압 확인 하는 구분동작 2가지 알려드립니다.

동작1) 공기압을 주입하는 벨브에 잘 맞추어 누른다.

동작2) 밑으로 내려온 게이지를 확인 한다.


휴대용 공기압 주입기를 통해 확인 한 크루즈 5의 현재 공기압은 39psi 입니다.
 

타이어공기압,크루즈,크루즈5 타이어

 

물론 크루즈 5의 차량 안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TPMS를 통해 확인 한 공기압은 272kPa 입니다. 272kPa = 39.5psi 이므로 휴대용 공기압 게이지와 TPMS 는 조율을 마쳤습니다.

TPMS 가 궁금하신가요? 아래 어른곰님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새벽 드라이빙


동 트는 새벽. 그 고요함을 뚫고 그리 멀지 않은 여정을 떠납니다.(
@인천톨게이트)
 

톨게이트,크루즈5,쉐보레 크루즈5

 

서서울 톨게이트를 통과한 크루즈 5의 늠름한 모습. 진정한 평가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톨게이트,크루즈5,쉐보레 크루즈5


인천을 출발하여 서서울 톨게이트까지 30km 이상을 주행 후 TPMS 상으로 확인 한 공기압은 272kPa 에서 280kPa 이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272kpa(39.5psi) -> 284pPa(41.2psi) 평균 2psi 정도 올라갔군요!


연비,자동차 연비,디젤 연비


서서울 톨게이트로 부터 67km 를 달려 도착한 덕평휴게소 입니다. 연비는 어떻게 나왔을 지 기대가 되는 순간입니다! 
 

공기압 게이지,휴대용 공기압 게이지


이동거리는 67km, 평균 주행속도는 99.2km/h 이며 편리한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였습니다. 39psi 로 타이어 공기압 주입 후 측정한 연비는 20.8 km/L 입니다. 크루즈 5 (디젤/자동) 고속도로연비인 17.6 km/L 를 가뿐히 넘어서는 좋은 연료 효율을 보여주는군요! +.+ 
 

공기압 게이지,휴대용 공기압 게이지

 

잠깐의 휴식 후 휴대용 공기압 게이지를 이용하여 적정 공기압인 34psi 로 맞추었습니다. 
 

공기압 게이지,휴대용 공기압 게이지


덕평 휴게소를 출발하여 도착 한 곳은 횡성휴게소 입니다. 이동거리는 83km 를 조금 넘습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인 34psi 의 경우는 어떤 연비를 보여줄지 기대가 되는 순간입니다. 
 

공기압 게이지,휴대용 공기압 게이지


이동거리는 83km, 평균 주행속도는 99.1km/h 이며 역시나 크루즈 컨토롤을 사용하였습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인 34psi 로 주입 후 측정한 연비는 18.1 km/L 입니다. 제원 상의 17.6 km/L 보다는 좋은 연료 효율을 보여 주지만 39psi 대비 2.7km/L 가량 하락하였습니다. 통상적으로 알고 있던 사실이 현실로 다가오는 순간인가요? 하지만 아직 한 번의 확인이 더 남았습니다. 


남은 한 가지 모드인 29psi 는 돌아가는 길에 확인 하기로 하고요. 금강산도 식후경!! 짬을 내어 맛집을 소개 합니다. 강원도 횡계에 위치한 '남경식당' 입니다. 자세한 주소는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 21-5 번지로 대관령 양떼 목장이나 용평리조트를 방문하실 계획이 있는 분들 께 추천합니다. 
 

남경식당


남경식당은 음식의 맛은 물론이지만 이 확 트인 view 가 참 아름답습니다! ^^ 

 

꿩만두국

 

인기 메뉴인 꿩만두국입니다. 크으아아~~~ 맛 보신다면 꼭 다시 찾게 될 것입니다! ^^
 

스페셜 올림픽,지적 장애

 

2013년 강원도 평창에서는 스페셜 올림픽이 열리고 있습니다. 1월 29(화)부터 2월 5(화)까지 열리는 스페셜 올림픽은 4년마다 개최되는 지적 장애인을 위한 올림픽과 같은 국제경기로서 올해는 대한민국 평창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적정 공기압,타이어 적정공기압


이제 마지막으로 확인 할 타이어 공기압은 29psi 입니다. 적정 공기압 대비 5psi 낮은 상태입니다. 

적정 공기압,타이어 적정공기압


횡계를 출발하여 도착 한 곳은 다시 횡성휴게소. 59km 조금 넘게 달려왔습니다.
익숙한 횡성 휴게소 인천방향입니다. 

TPMS,타이어 공기압

 

TPMS 을 통해 확인 한 타이어 공기압은 204kPa(횡계) -> 216kPa(횡성) 로 2psi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평균 속도,평균 연비


대미를 장식할 29psi 의 평균 속도는 99.4 km/h 이며 평균 연비
17.0 km/L 입니다. 제원상 고속도로 연비인 17.6 km/L 대비 조금 떨어지는 연비를 보여주는군요! 음... 통상적으로 알고 있던 사실이 현실로 다가오는 순간입니다.

<2013 퍼펙트 크루즈 5와 함께한 타이어 공기압 별 연비 Summary>

 평가 정보

이동 거리 

평균 속도 

평균 연비 

39psi 

67km 

99.2km/h 

20.8km/L 

34psi 

83km 

99.1km/h 

18.1km/L 

29psi 

59km 

99.4km/h 

17.0km/L 


이동거리는 휴게소 위치에 따라 달라져 평가 모드 별 차이가 있으며 정속 주행 시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였습니다.
평균연비의 경우 절대 적인 수치가 아니므로 공기압 변경에 따른 연료 효율의 차이 측면에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D


작은 호기심에서 시작한 이번 평가는 타이어 공기압과 연비의 상관성에 대해 몸소 체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에 의해 연비가 1.0 km/L 이상이 차이가 날 수 있다니... @.@ 장거리 고속도로 주행을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적정 공기압을 상회하게 주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높은 공기압 주입 시 느껴지는 노면에서 전달되는 통통거림은 감내해야 할 부분 일 것입니다.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다고 할까요? ^^ 한국지엠 톡 블로그를 사랑해 주시는 여러분 모두 안전 운전하시고요. 장거리 운전 전에 항상 타이어 공기압 체크 하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 안전운전의 시작입니다!

함께한 쉐빙코님에게 깊은 감사 전하며 지금까지 한국지엠 토비토커 헤이가이즈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