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피플

우리동네 예체능 탁구의 신, 탁구 조달환 선생님이 타는 자동차 마티쉐를 아시나요?

허점 많아 사랑받는 배우 조달환의 사는 이야기

 

인터뷰 전문 토비토커 선셋입니다.

 

오늘 인터뷰로 소개할 인물은... 강호동이 진행하는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 <우리동네 예체능>에서 탁구의 신으로 불리며 강호동의 극진한 대접을 받고 있는 탁구 조달환 선생님입니다^^

 

조달환,배우조달환,배우 조달환

 

TED 형식의 한국형 미니 프레젠테이션 강연 프로그램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서 '허점 많은 배우가 사랑받는다'라고 본인을 소개한 경력 13년차 연기자 "조달환"님의 사는 이야기, 자동차 이야기 그리고 또 다른 인생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배우 조달환,조달환 캘리그라피

 

장혁, 이다해가 주연하는 KBS 2TV <아이리스2>의 후속 드라마 사극 <천명>그리고 강호동의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 <우리동네 예체능>에서 만나실 수 있는 허점 많은 연기자, 인생은 여행이라고 말하는 조달환님의 여행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연기자 조달환,조달환 공모자들

 

프로필 사진을 보내달라고 해서 받았는데 검색해서는 좀처럼 찾기 어려운 양복 입은 사진입니다. 프로필 사진도 봤으니 프로필 한번 찾아봐야겠죠?


조달환 프로필 

 

* 1981년 5월 10일생

* 주요작품: 우리동네 예체능(2013), 천명(2013), 인현왕후의 남자(2012), 공모자들(2012), 색즉시공(2011) 등 다수

평택 신한고 - 서경대 연극영화학과 휴학 중. 

2001년 SBS 시트콤 허니허니로 데뷔. "압구정 종갓집", 영화 "색즉시공" 등에 출연했으며, "해신"에서 장보고의 친구 순종으로 나와 개성 있고 감칠맛 나는 연기로 눈길을 끌었다. 

40여 편의 CF 출연. 두사부일체로 데뷔 (정준호를 무참히 구타하던 3인방 중 일자머리 역) 

2010년 군 제대 후 3년만에 복귀작으로 영화 '커플즈'에 출연. 


페이스북을 통해서 알게 된 배우 조달환님과 강남 그리고 부천 모처에서 만나 주고받은 진솔한 이야기를 제가 편집하여 천천히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허점 많아 사랑받는 연기자 조달환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서 '15분'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앤디 워홀이라는 작가에 따르면 15분이라는 시간은 어떤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관객이 몰입할 수 있는 초반 15분 관심을 끌지 못하면 채널은 그냥 돌아가 버릴 수 있다고 하네요.

 

CBS 한국형 미니 프레젠테이션 강연 프로그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조달환 편을 보시면 연기자 조달환님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해당 동영상을 링크하였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확인해주세요^^

 

 

아직까지 조달환이라는 배우에 대해서 기억이 나지 않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대표작 <공모자들>의 몇 장면을 준비했습니다.

 

공모자들,공모자들 임창정,최다니엘,오달수

 

공모자들에서 임창정, 오달수 그리고 최다니엘과 호흡을 맞추며 명품 조연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 준비하는 과정도 쉽진 않았다고 하네요.

 

조달환님 하면 연관검색어에 문신이라고 나오는데, 이 문신은 실제 문신이 아니라 분장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며 분장 시간도 엄청나게 길었고 또 지워질까봐 밥도 서서 먹었다고 하니... 좋은 연기를 위한 노력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공모자들,공모자들 임창정,최다니엘,오달수

 

<공모자들> 출연진 중 눈빛이 살아있는 조달환님의 한 컷 입니다. 지금부터 연기자에 관한 짧은 질문 그리고 답변을 간단히 소개할게요.

 

토비토커 선셋 페이스북은 언제 시작하셨고 어떤 계기로 하게 되었는지?

연기자 조달환 주변에 친하게 지내시는 디자이너 이상봉 선생님의 권유로 처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 자신이 아날로그 스타일이라 페이스북은 안 맞을 줄 알았는데 페이스북이 제 인생의 많은 부분을 바꿔놓고 있습니다. 여러 사람과 인연을 맺게 해주는 아주 많은 변화의 중심입니다.

 

토비토커 선셋 강호동의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 <우리동네 예체능>에 참여하신다고 들었는데 어떤 역할을?

연기자 조달환 이번에 새롭게 시작하는 예능 프로그램인데 주제가 예체능이고 또 제가 예체능에는 적성이 잘 맞아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동네 예체능의 첫번째 종목이 탁구인데, 제가 탁구를 좀 치는 편이라 프로젝트성으로 참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탁구는 운동 삼아 치고 있는데 시작한 지 1년만에 전국부수 3부가 되었고, 시합에 출전해서 상도 타고 했습니다.

  

조달환,배우조달환,배우 조달환

토비토커 선셋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는 어떤 계기로 출연하게 되었는지?

연기자 조달환 원래 그 프로그램의 팬이었다. 김창옥 교수님의 팬이었는데, 그분과 페이스북 친구를 맺게 되면서 시청자에서 강연자로 인연을 맺게 되었다. 저처럼 성공하지 못한 사람도 출연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었다.

 

토비토커 선셋 연기자 중 친하신 분 그리고 롤 모델은?

연기자 조달환 공모자들에 함께 출연했던 오달수 선배님을 좋아하고 친하게 지냅니다. 평생 좋은 인연으로 이어가고 싶은 형님입니다. 롤 모델이라고 하면 김인권 선배님 그리고 손현주 선배님을 롤 모델로 삼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토비토커 선셋 새로운 사극 <천명>에 함께 출연하는 여배우 중 송지효씨가 있던데 실제로 본 송지효 이쁜가요?

연기자 조달환 <아이리스2>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사극 천명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4월 말에 방영될 예정입니다. 함께 출연하는 배우로 송지효씨가 있는데 인형 같고 이뻐요. 저는 아직도 여배우들이 사람으로 안 보이고 저와는 다른 세계에 사는 인형처럼 보여요. 일반인들이 보는 여배우의 시각으로 보게 되더라고요. 이뻐요

 

 

마티쉐 타는 연기자 조달환

 

조달환 이라는 연기자를 알게 된 것은 탁구 그리고 페이스북 때문이었지만, 한국지엠 톡 블로그에 인터뷰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했던 것은 바로 강남 뒷골목을 누비는 조달환님의 마티쉐 때문이었습니다.

 

마티쉐,쉐보레,마티즈,조달환 마티쉐

 

연식으로 보면 너무도 오래된 마티즈이지만... 조달환님이 아직도 애지중지하는 "마티쉐" 너무도 많은 정성을 들여서 어느 누가 팔라고 해도 절대 팔지 않는, 만약 새 차를 구입해도 마티쉐는 잘 닦아서 전시해 두겠다고 할 정도로 아끼는 보물입니다.

 

조달환 마티쉐,마티즈

 

마티쉐에 올라 드라이브할 때는 세상 그 어떤 세단보다 더 편안하고, 세상 그 어떤 스포츠카보다 더 다이내믹 하다고 마티쉐 사랑에 끝이 없었습니다.

 

조달환 마티쉐,마티즈

 

토비토커 선셋 쉐보레에 대해서 어떤 느낌을 갖고 계시는지?

연기자 조달환 제가 쉐보레 마크를 엄청 좋아합니다. 이뻐서 제 차에도 부착하고 이름도 마티쉐로 쓸 정도로 쉐보레 보우타이를 엄청 좋아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마티쉐는 마티즈+쉐보레거 아시죠?

 

토비토커 선셋 쉐보레 차량 중 제일 관심이 가는 자동차는?

연기자 조달환 저 "트랙스(TRAX)" 엄청 좋아해요. 도시형 ULV 가 엄청 이뻐 보이고 좋더라고요. 정준영이 광고 모델을 하고 있던데 저도 트랙스 광고 모델도 해 보고 싶어요. 암튼 트랙스 화이팅입니다.

 

토비토커 선셋 마티쉐를 보면 독특한 컬러가 눈에 들어옵니다. 특별하게 주황색을 좋아하세요?

연기자 조달환 제가 제주도를 엄청 좋아하는데 제주도의 색 감귤색을 엄청 좋아해서 마티쉐도 그런 컬러를 베이스로 튜닝을 하였고, 옷도 주황색 옷을 좋아합니다. 주황색이 주는 느낌은... 비타민 같은 느낌이고 그래서 좋아해요. 오늘도 주황색 입고 왔잖아요.

 

 

캘리그래퍼 조달환

 

펭귄이 육지에서 달리기 능력이 모자란다고 능력이 없는 동물이라고 단정할 수 없는 것은 물속에서의 놀라운 능력을 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얼핏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무한한 능력이 있는데 배우를 꿈꾸는 연기자 조달환님에게도 연기자 이외의 또 다른 재능이 있어 지금 한창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바로 "캘리그래퍼"로서의 능력입니다.

 

대학에서 미술이나 서예를 전공한 적이 전혀 없었지만, 자신의 능력을 찾게 되어 무한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조달환님의 작품 먼저 감상하시죠.


캘리그래피,캘리그래퍼

캘리그래피,캘리그래퍼캘리그래피,캘리그래퍼

캘리그래피,캘리그래퍼캘리그래피,캘리그래퍼

캘리그래피,캘리그래퍼

 

토비토커 선셋 캘리그러퍼는 언제 시작하게 되셨는지?

연기자 조달환 어렸을 때부터 손글씨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학교 다닐 때 음악, 미술, 체육은 다른 친구들과 비교할 때 좀 더 잘했었습니다. 그러다 <공모자들>이란 영화를 촬영할 때 습작으로 글씨를 써 봤는데 감독님이 글씨가 좋다고 칭찬해 주시고 또 이를 사용해 주셔서 그때부터 캘리그래퍼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토비토커 선셋 어떤 작품에 본인의 캘리그래퍼 작품이 등장하는지?

연기자 조달환 가장 최근의 작품으로는 제가 출연하는 KBS 사극 드라마 <천명>에 주제 및 부제까지 제 작품이 사용되었고요, 얼마 전 방영된 KBS 1TV 다큐멘터리 <세상사는 이야기_커피트럭, 여행을 떠나다> 그리고 영화 <공모자들> 등에 제 캘리그래피 작품이 사용되었습니다.

 

아직 상업적으로 비용을 받고 하지는 않지만 제가 출연하는 작품에 재능기부 형식으로 캘리그래퍼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반응이 좋으면 상업적으로나 예술작품으로 활동을 계속할 생각이고요. 

 

조선판 도망자 이야기,캘리그라피

천명,캘리그라피,캘리그래퍼

 

토비토커 선셋 위 작품이 KBS 사극 드라마 <천명>에 사용된 캘리그래퍼 조달환님의 작품인데 캘리그래퍼로 향후 계획은?

연기자 조달환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마이클 라우 아트토이전을 기획하신분이 제 작품 "써"를 보시고 전시회를 하자고 제안을 해 오셨습니다. 처음엔 미술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또 유명하지도 않다며 거절했는데 계속하자고 하셔서 조만간 전시회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 부족한데 어쩔지 궁금하기도 하고...

 

전시회를 하면 한국지엠 톡 블로그 독자 여러분들을 꼭 초대하겠다고 약속을 했으니 조금 기다려주세요. 

 

 

 

조달환님이 추천하는 최고의 여행지는?

 

촬영차 그리고 개인적인 여행으로 해외도 가보고 국내도 많이 다녀봤는데, 제가 추천하는 최고의 여행지는 바로 "제주도"입니다.

 

가서 행복한 것이 아니라 제주도 생각만 하고 있어도 좋은 곳, 그곳이 바로 제주도입니다. 그리고 제주도 중 송악산에서 바라본 삼방산, 한라산, 형제바위 등의 풍경이 최고의 포인트입니다.

 

 

꿈꾸는 연기자 조달환, 고민은?

 

아직 배우라고 자신을 소개하기에는 많이 부족해서 배우를 꿈꾸는 연기자라고 본인을 소개하는 조달환님에게 인터뷰 말미에 생뚱맞은 질문을 했었습니다.

 

토비토커 선셋 "지금 고민이 뭐예요?"  

연기자 조달환 어떻게 재밌게 살까?'가 고민이에요. 나중에 제 묘비명에 "여행 한번 신나게 잘했다!" 라고 쓸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가 고민이에요.

 

이상으로 배우를 꿈꾸는 연기자 조달환님의 사는 이야기였습니다. 다음 이야기는 "KBS 1TV 세상사는 이야기_커피트럭 여행을 떠나다"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