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형 캐딜락 올 뉴 CTS의 트윈 터보(Twin Turbo) 엔진
안녕하세요. 북극여우입니다.
2014년형 캐딜락 올 뉴 CTS에 트윈 터보(Twin Turbo) 엔진이 장착될 예정입니다. 터보(Turbo) 엔진은 쉐보레 트랙스(TRAX)에 장착되어 있어서 이제는 낯설지 않은데요. 트윈 터보는 또 뭘까요?
아래 사진은 쉐보레 트랙스에 장착된, 하나의 터빈이 사용되는 싱글 터보 챠져(Turbo Charger)입니다.
트윈 터보(Twin Turbo), 트윈 터보 챠져(Twin Turbo Charger), 시퀀셜 트윈 터보(Sequential Twin Turbo)는 모두 동의어입니다.
터보 챠져 터빈의 평균 회전수는 100,000~130,000 RPM으로, 엔진 부품 중 가장 빠르게 회전하는 부품입니다. 터보 챠져가 적정 회전수에 도달하려면 몇 번의 엔진 회전이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저속에서 급격한 엑셀을 밟을 경우 몇 번의 엔진 회전 후 반응이 나타나는 데 이를 터보 랙(Turbo lag) 이라고 합니다.
터빈의 크기와 무게를 작게한 작은 터빈을 사용하면 저속에서는 터보 랙이 줄어들지만, 고속에서는 압축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반면 크기가 큰 터빈을 사용하면 고속에서의 성능은 좋지만, 터보 랙이 커지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바로 트윈 터보입니다. 두 개의 터보 차져가 병렬로 장착되어 있어서 저속에서는 소형 터빈을 가진 터보 챠져 하나만 사용하고, 고속에서는 두 개의 터보 챠져를 모두 사용해 압축된 공기를 연소실로 공급합니다. 터보 랙 없이 전 RPM 영역에서 운용이 가능합니다.
'즉각적인 엔진 반응을 원하신다면 트윈 터보, 거칠지만 힘을 느낄 수 있는 엔진을 원하신다면 터보(싱글 터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트윈 터보 차량은 저도 아직 경험해 보지 못했습니다. 다만 엔진의 특성으로 추측해 봅니다.
2014년형 캐딜락 올 뉴 CTS에 장착될 트윈 터보 V6 엔진입니다. 420 마력으로 콜벳 V8 엔진보다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윈 터보 V6 엔진이 V6 엔진에 비해 최고출력은 1.3배 토크는 1.56배 높네요.
강력한 트윈 터보 엔진이 장착된 2014년형 캐딜락 올 뉴 CTS, 정말 기대됩니다. 2014년형 캐딜락 올 뉴 CTS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께서는 겐네님이 작성하신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이상, 북극여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