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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길, 빙판길 안전하게 운전하는 요령


몇 주째 눈소식과 강추위 소식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눈이 내리고, 날씨가 추워지면 도로가 꽁꽁 얼어붙어 운전하기가 매우 힘들어지는데요. 출근길에 자동차를 갖고가야하나 하고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가까운 거리 혹은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좋겠지만, 이동이 많거나 대중교통이 불편하여 자동차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눈길, 빙판길 안전하게 운전하는 요령


요즘처럼 눈이 많이 내리는 날씨에는 불편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특히, 자동차를 가지고 외출했는데, 갑작스럽게 눈이 내린다면 그것 또한 굉장한 골치거리인데요. 이곳저곳 도로가 밀릴 뿐 아니라, 도로가 미끄러워져 자칫잘못했다가는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신경쓰고 조심해야하는 눈길, 빙판길 안전운전!
그래서 오늘은 눈길, 빙판길을 안전하게 운전하는 요령을 준비해봤습니다.


* 운전 전, 차량에 쌓인 눈 모두 제거할 것

헤드라이트, 지붕, 트렁크, 윈도우, 백미러 등을 포함한 차량 외부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특히 미등, 헤드라이트 등의 의사 표시등은 상대에게 자신의 행동을 전하기 위한 것이므로 눈을 확실히 제거해야 합니다. 또 자동차를 타기전에 신발 밑창의 눈을 제거하여 운전 중 발이 미끄러지는 일이 없도록 하고, 얼어있는 유리창도 확실히 녹이고 난 후에 운전을 시작해야 합니다.


* 스노우타이어, 스노우체인 등 장비를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

자동차 바퀴에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면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쇠사슬 스노체인은 주로 화물차나 대형버스에 많이 쓰이고, ‘와이어’ ‘막체인’이라고도 불리는 케이블 체인은 승용차나 레저형(RV) 차량에 적합합니다. 3~4년 전부터 인기를 끈 우레탄 체인도 승용차나 RV 차량에 적합합니다. 우레탄 체인은 노면과의 마찰력이 작고 승차감도 뛰어나며 녹슬지 않는 게 장점이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체인은 눈길에선 효과가 있지만, 빙판길에선 스케이트 날처럼 미끄러져 악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스노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비싸지만, 발포고무를 사용한 타이어 표면의 공기주머니가 낙지 빨판과 같은 역할을 해 빙판길에 접지력을 높여줍니다. 스노우타이어를 사용할 때는 전륜구동 차량의 경우에는 앞쪽 타이어만, 후륜구동 차량의 경우에는 뒷쪽 타이어만 교체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스노타이어와 체인을 사용하더라도 시속 30~40km 이하로 서행해야 체인을 감은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먼 길이 아닐 경우 혹은 스노우타이어나 스노우체인을 준비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스노우 스프레이도 효과가 있습니다.


눈길, 빙판길 안전하게 운전하는 요령



* 눈길에서 출발은 2단으로 할 것

눈길에서 출발을 할 때는 2단 출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단으로 출발하면 구동력이 너무 커서 바퀴가 헛돌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2단으로 출발하면 구동력이 줄어 적당한 마찰력을 일으키며 차가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저속으로 천천히 운전할 것

동결되고 있는 도로나 눈이 내려 쌓이고 있는 도로는 매우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속도를 내면 커브나 교차점에서 정지할 수 없으므로 사고로 연결될 수 있는데요. 동결 도로나 적설 도로에서는 속도를 낮게,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한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40km/h로 주행하는 중형승용차의 경우 제동거리는 건조한 노면에서보다 2배~3배 길어진다고 하니, 운전시 차간거리와 속도는 특히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 앞차 바퀴자국 따라 운행할 것

새로 내린 눈에서는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퀴자국은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다소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또, 바퀴 자국이 없는 길에서는 눈 속에서 파묻힌 구덩이나 큰 돌멩이가 있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눈길, 빙판길 안전하게 운전하는 요령



* 풋 브레이크에 의지하지 말고, 엔진 브레이크 잘 활용할 것

눈길에 풋 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현상 때문에 차체가 겉돌게 되고 핸들이 통제 불능 상태로 빠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습관을 들이고 엔진 브레이크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달리는 속도에 비해 한 단계 낮은 기어를 넣어 주행속도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내리막길이나 빙판길에 3~4단으로 달리다 1~2단으로 낮추면 엔진 회전속도가 급격히 줄면서 속도가 낮아지게 되는데요. 눈길에서 정차할 때는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3단에서 2단,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를 변속해 엔진 브레이크에 의해 차량이 정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 커브길 나타나면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 가속페달 천천히 밟을 것

겨울철 커브길에서는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 가속페달을 조금씩 밟아 힘 있게 돌아야 합니다. 대부분 운전자가 커브를 돌면서 브레이크를 밟는데, 겨울철 커브길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노면이 미끄러워 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또, 커브 진행 중 엔진 브레이크나 기어변속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急(급)’자 들어가는 행동은 하지 말 것

눈길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유를 갖고 운전하는 것입니다. 급출발, 급가속, 급회전, 급정지 등 급작스런 조작을 할 경우 차량이 눈길이나 방판 위에서 미끄러져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주차할 경우 와이퍼 세워 두고, 사이드브레이크 풀어 둘 것

주차할 경우에는 와이퍼를 세워 두어야 합니다. 눕힌 채로 있다면 눈의 중량감으로 구부러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주차시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가두면 동결되어 풀리지 않을 수 있으니 사이드 브레이크는 풀어둬야 합니다. 수동 변속차라면 기어를 1단이나 후진, 자동 변속차라면 P에 넣어 주차하면 됩니다.



하지만 스노우체인을 감고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했다 하더라도 눈길과 빙판길이 위험한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운전실력이 뛰어나도, 조심해서 운전을 한다고 신경써도 눈길과 빙판길에서의 안전은 보장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요즘과 같은 날씨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안전을 위해 눈이 내린 날 만큼은 대중교통을 이용해보세요~~ 그리고 자동차가 꼭 필요하다면 운전은 하더라도, 그 어떤때보다도 안전운전해야 한다는 것 기억하시길 바래요!

이상, 지엠대우톡의 토비토커 나롱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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