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크루즈

쉐보레 크루즈 (CRUZE) 디테일하게 파헤쳐보기 - RPO 란 무엇인가?

쉐보레 크루즈 디테일하게 파헤쳐보기 - RPO 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게으른 곰입니다.

혹시 차를 구매 후 오더한 제품이 맞는지 그리고 남들보다 뭔가 부족한 건 없는지 궁금하셨던 적은 없으신지요?

같은 LT트림을 샀는데 왜 누구 것은 6 스피커고 내것은 4 스피커인걸까? 궁금하신 적 있으시죠? (물론 예를 든 겁니다. 더 좋은 예가 생각나면 교체하겠습니다)

 

하지만! 하기의 제 설명을 들으시면, 앞으로 전혀 그런 걱정이 없어지실 겁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 분은 아래의 첫 번째 문장을 두 번째 문장으로 바꿔 말씀하실 수 있게 됩니다:

"크루즈 세단 1.4 터보 오토매틱에다가 마이링크말고 기본 라디오로 블루투스 되는 걸로 사려고 합니다"를

"크루즈 NB LUJ MH8 사양에 UH7 라디오와 NZA 버튼이 들어간 차량을 구매하러 왔습니다"로 말이죠~ GOGO!

 


여러분이 크루즈 MY14 차량으로 위 블랙에디션을 구매하려고 합니다.

속 편하게 딜러샵에가서 "블랙에디션 LT트림 또는 LTZ트림 주세요" 하시면 위 사양을 구매하실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 내가 주문한 첫 애마가 제대로 주문되어 만들어지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빅맥에 치즈 두 장 빠진 것 처럼 나오면 어쩌지" 하고 걱정되지 않으세요? 또는 딜러랑 협상을 할 때 뭔가 기선제압을 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다들 나름 아시겠으나 미국 사람들은 세자리 영단어를 무지하게 좋아합니다. CIA, USA, FBI, OMG, WTF...등등

저희 한국지엠도 미국회사인지라 무지하게 세자리 영단어를 사용하죠. 제가 크루즈 관련 세자리 RPO를 1~200개가량 암기하고 있으니까요;;

 

 

RPO 란 무엇인가?

 

크루즈는 PPC 페이지 중 S&O 리스트에서 VPPS의 하기 목록인 RPO로 구성되어있습니다.

 

PPC(Product Program Content): 크루즈의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곳. Engine과 TM 조합 했을시 FDR, 엔진별 가능한 타이어와 휠, 연식별/지역별 가용 Audio 및 해당 Audio에 적합한 Speaker 시스템 그리고 S&O 리스트 등등. 쉽게 말해, PPC를 그냥 크루즈라는 이름을 가진 슈퍼마켓 점포라고 생각해주세요.

 

S&O(Standard & Optional Content): PPC의 하위항목으로 지역별 선호품 및 제품별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곳.

남X우유가 작년에 큰 일을 겪으면서 소비율이 떨어졌지요? 그럼 어떻게 하나요? 당연히 매대에 덜 전시해야겠지요? 기존에 남X우유가 50% 서X우유가 25%, 매X우유가 25%의 매대 점유율을 가졌다면 이것을 남X우유 20% 서X우유 30%, 매X우유 50%의 매대 점유율로 변경하여 업체관리 및 생산관리를 도와주는 리스트 입니다.

 

VPPS(Vehicle Partitioning and Product Structure): VPPS는 PPC의 하위로 봐야할지는 모르겠으나 GM에서는 VPPS를 차량 파트별로 구분하는 인자로 쓰입니다. 예를 들어 00.00이 LHD/RHD등을 구분해주는 인자라고 하면, 10.00은 엔진 그룹, 90.00은 국가 그룹이지요.

 

RPO(Regular Production Option): 마트의 정육코너에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가 있다면, VPPS 10.00그룹에는 1.4엔진, 1.8엔진, 2.0디젤엔진이 있습니다.

 

신차를 구입하시는 고객분들의 눈에는 차가 위의 사진처럼 보이시겠지만, 저한테는 모든 차가 아래처럼 보이죠... 코드, 코드, 코드...

 

매트릭스

ⓒ네이버이미지

 

 

본격적인 차량분석

 

그럼 크루즈 차량분석을 시작해보죠.

 

 

 

 

 소비자관점

 한국지엠 직원관점

 Engine

 1.4T

LUJ

 TM

 6AT

MH8

 Ext. Color

Black

GAR

 Frt. Grille

Chrome

TPV

 Wheel

 Alloy Black

 RVF

 Tire

 17" Hankook

 Q0D

 ETC

 Sunroof, LED OSRVM

 CF5, DWW

 

간단하시죠? 대략 1,000여 개의 RPO중에서 그냥 사진을 보고 외관상으로 눈에 보이는 것만 적어보았습니다. 아차, T3U(포그램프)랑 D7A(크롬핸들)을 빼먹었군요. 위와 같은 정보는 직접 부품을 구입하여 차를 정비하는 미국인들에게는 널리 알려져있는데, 아쉽게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공유해봅니다~

하기 사이트 같은 경우는 VIN넘버만 찍으면 RPO를 분석해준다는데요. 전 VIN넘버 찾으러 차에 가기가 귀찮아서... 누가 해보시고 좀 알려주세요. 그럼 RPO 검토는 도와드릴게요^^

 

 

추가적으로,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RPO를 검색하시면 2~3달러 정도의 RPO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하실 수도 있고요. (제작사는 GM이 아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MY(Model Year) 12년식을 갖고 계신 분들은 하기 링크에서 대략적인 검색이 가능합니다.

 

 

물론 MY 14년식 이후의 한국지엠 차량을 구매하실 분들도 위 사이트에서 RPO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MY 13년식부터 추가된 신규 컨텐츠(라디오/휠/KSULEV엔진/...)를 제외하고 여러분 차량를 검색해보실 수 있어요.^^

 

앞으로 쉐보레 차량 구매하러 가셨을 땐 딜러에게 RPO Sheet 또는 오더스펙을 달라고 하셔서 여러분 차량의 스펙을 확인해보세요. 여러분이 원하시는 차량을 정확하게 구매하실 수 있구요, 또 여러분이 공부해서 구입하신 차량에 대해 더 큰 애착을 갖게되실 것 입니다.^^

 

P.S 호응도를 봐서 괜찮다면 디테일 시리즈를 연재해 볼께요~! 물론 회사가 허용한 정보공개 기준에 맞춰서 말이죠.  

 

이상 게으른 곰이었습니다.


 

게으른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