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리부 디젤, 마케팅 관점에서 분석했습니다.
말리부 디젤을 좋아하는 지고릴라가 마케팅 관점에서 말리부 디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첫번째로 시장분석을 해 볼까요. 시장분석을 통해 시장의 규모와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관점에서는 과연 성장하는 세그먼트가 무엇인지? 감소하는 세그먼트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 입니다.
위의 표는 디젤, 가솔린, LPG, 하이브리드의 판매 점유율 현황입니다. 가솔린 차량은 점점 떨어지고 있으며 디젤, 하이브리드는 점차 상승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말하는 성장하는 세그먼트는 디젤과 하이브리드 입니다. 그리고 감소하는 세그먼트는 바로 가솔린입니다. 이러한 트랜드의 이유로는 가솔린 가격의 폭등을 꼽을 수 있고 RV 혹은 SUV 시장의 확대도 한 몫 했겠죠.
한국지엠 역시 성장하는 세그먼트를 무시할 수 없겠죠. 그래서 말리부 디젤 출시는 당연한 것 입니다. 과연 디젤의 점유율은 얼마만큼 성장할 수 있을까요?
말리부 디젤의 마케팅 분석, 두번째는 소비자 분석입니다.
소비자를 분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일반적으로 타겟 소비자 그룹에 대해서 정의를 내립니다. 타겟 소비자 그룹을 정의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질문을 합니다.
- 요구의 범주는 어디까지인가?
- 누가 구매하고 누가 사용하는가?
- 어떤 구매 과정을 거치는가?
- 시장을 어떻게 세분화할 것인가?
말리부 디젤의 타겟 소비자 그룹을 정의해 본다면... 연비/유지비 절감을 신경쓰며, 차량 구매 후 교체주기가 긴 성향을 가진 소비자 일 것 입니다.
연비 향상의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 맞춰 한국지엠이 이번 말리부 디젤의 연비를 개선시키기 위한 흔적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자식 파워 핸들 : 모터로 구성되어 연비향상 및 조향편의성 향상의 효과
- 6단 자동 변속기 : 기어 변속을 최적화하여 연비 효율을 향상
- 3세대 CRDI 시스템 적용 : 정확한 양의 연료를 분사해 연료 소비를 줄여 에너지 효율을 향상
- 알루미늄 캠 캐리어 : 마찰 저항을 줄여 CO2 배출량을 감소
- 가변 오일 펌프 : 전자식 클러치 사용으로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
차량 연비에 대한 인식은 몇년 전까지만 해도 화석에너지 고갈과 그에 따른 가격상승등의 경제적인 문제로 국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지구 온난화와 같은 생존 자체에 대한 위협문제로 전환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과 유럽등에서는 연비 규제 제정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의 연비향상은 생존을 위한 절박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유행을 타지 않는 외관 스타일 및 퍼포먼스 중시하는 소비자
말리부의 디자인 컨셉은 쉐보레 전통의 스포츠 세단입니다. 파워풀함과 동시에 강한 남성감을 느낄수 있는 디자인이죠. 무게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이다 보니 톡톡 튀는 매력은 별로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크게 질리지 않는 디자인이죠.
30대 미혼 / 남성 비율이 높음
한국지엠 마케팅 담당자는 2014 말리부 디젤에 대해서 "기존 쉐보레 말리부의 우수한 안전성과 정숙하고 안정적인 주행성능에 더해 한층 파워풀한 엔진성능과 부드러운 드라이빙을 선보이는 말리부 디젤"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말리부 디젤에 대한 한줄 평으로 "독일차의 심장과 일본차의 섬세함이 담겨져 있는 차"라고도 했습니다. 이론적인 분석이 얼마나 실제 상황을 예측하고 있을지 소비자의 평가가 궁금합니다. 이상 지고릴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