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이 대세! 말리부 디젤이 알려주는 디젤 이야기
이번 포스트는 독일 정통 엔진과 아이신 자동변속기가 결합된 유러피언 드라이빙 2014 말리부 디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 차량 판매 분석표를 보면 디젤엔진의 판매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 한해도 이 상승 기류는 계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추세에 맞추어 한국지엠에서는 [2014 말리부 디젤]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네요.
짜짠~!! 이번에 출시된 2014 말리부 디젤입니다. 독일 오펠사의 2.0L 디젤엔진과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한 차량입니다. 외관상으로는 기존의 말리부와 차이를 확인할 수 없네요.
이 차량이 디젤차량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연비라벨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말리부 디젤의 정부공인 표준연비는 13.3km/l 입니다. 도심 연비는 11.9km/l 이고, 고속도로 연비는 15.7km/l 입니다.
기존의 말리부 가솔린 차량은 복합연비는 11.6km/l, 도심 연비는 9.8km/l, 고속도로 연비는 14.9km/l 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차이가 나지는 않네요. 실연비는 많은 차이가 난다고 하는데요. 드라이빙 테스트는 다음편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바로 차량인증라벨입니다. 앞 도어를 개방했을 때 확인할 수 있는 라벨입니다. 맨 아래 차명에 말리부 2.0 디젤이라는 글씨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은 이런 멋진 문구를 차량의 데칼로 붙인다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LIBU DIESEL] 실제 이차량은 홍보를 위해 데칼을 붙인 차량입니다. 말리부 디젤 인터넷 생중계에서도 나온 차량입니다.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주유구를 열었을 때 입니다.
주유구를 열게 되면 디젤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관에서의 디젤 흔적 찾기는 이만 하고, 바로 핵심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엔진룸을 보게 되면 확인할 수 있겠죠.
노란색 부분은 에어 클리너 필터와 디젤엔진이 연결되는 흡입 파이프입니다. 빨간색 부분은 엔진과 터보차저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파랜색 부분은 ECM과 배터리입니다. 차례차례로 이야기해 볼까요.
말리부 디젤은 핫 필름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핫 필름 내 두개의 저항사이 공기 유입량에 따라 달라지는 온도 차이를 일정한 온도로 유지될 수 있도록 (공급되는 전류의 변화량에 따라) 유입되는 공기량을 직접 계량하는 방식의 센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엔진에 일정한 온도의 공기가 흡입되는 것이죠. 그래서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흡입 공기량 센서가 부착되어 있는 것입니다.
빨간색 부분인 디젤엔진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엔진커버를 제거해 보겠습니다.
엔진커버 제거는 생각보다 쉽습니다. 먼저 엔진오일 주입구 마개를 제거한 후 힘껏 위로 올리면 분리됩니다. 조립순서는 역순으로 하시면 되겠죠.
가솔린 엔진에서만 확인이 가능한 점화플러그는 디젤차량에 없습니다. 인젝터만이 보이네요. 말리부 디젤은 인젝터의 폭발순서가 1-3-4-2 형식을 띠고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은 일반적으로 4 행정 싸이클을 보입니다. 흡입-압축-폭발-배기 순서입니다. 폭발시에는 점화플러그에서 불꽃으로 폭발이 이루어 집니다. 하지만 디젤엔진의 경우에는 압축된 공기에서 인젝터가 연료를 분사했을때 폭발이 이루어 집니다. 그게 디젤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가장 큰 차이점 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인젝터와 커먼레일입니다.
인젝터|엔진에 연료를 분사에 주는 최종 노즐입니다.
말리부 디젤의 경우에는 솔레노이드 형식의 인젝터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커먼레일|연료 공압펌프로부터 공급받은 연료를 저정하는 장치로, 인젝터에게 연료를 공급해 주는 장치입니다.
인젝터가 레일로부터 연료를 분사하더라도 레일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이 내용들을 정리해 본 말리부 디젤 엔진의 제원입니다.
말리부 디젤 제원
- 엔진형식 : 4 실린더 인라인
- 배기량 : 1,956CC
- 최대출력 : 156PS / 3,750RPM
- 최대토크 : 35.8Kgf.m / 1,750RPM
- 엔진회전속도 : 850RPM
마지막으로 파랜색 부분의 ECM 입니다. 엔진룸 배터리 옆에 장착되어 있고, 엔진 제어시스템의 핵심입니다. 연료공급 및 분사, 예열시스템, 시동모터 및 에이콘 냉각 팬까지 제어하는 일종의 컴퓨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뛰어난 말리부 디젤 엔진에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었습니다.
아이신 변속기는 캐딜락 차량에도 적용되고 있고, 최대 440N.m의 토크를 핸들링 할 수 있으며, 토크 컨버터의 직경이 260mm입니다.
말리부 2.0 디젤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파워풀한 드라이빙이라고 합니다. 과연 어떠한지 시승기는 다음편에서 설명해 드릴께요. 이상 지고릴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