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기타

한국지엠 직딩공감 - 직장생활의 모순

직장 안에 모순된 대화들



모든 회사에는 사내규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내규칙은 큰 일이 생겼을 때나 꺼내보기 마련이지요. 사내규칙보다 무서운 사무실 분위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알게 모르게 우리 주위에는 모순되는 상황이나 대화가 많은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생활의 모순



1. 항상 지켜야 하는 출근시간, 지키면 안되는 퇴근시간


직장생활의 모순

직장생활의 모순


전날 늦게까지 회식하고 다음 날 누가 출근 시간을 어기는지 지켜보는 상사. 사무실에 한 명씩 있지 않은가요? 1분이라도 어기면 하루종일 죄인 취급을 당해야 하는 출근시간. 하지만 1분 1초가 아까운 퇴근 시간을 칼 같이 지킨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지요.


아! 물론 저희 회사 이야기는 아닙니다. 한국지엠은 한 인력채용 사이트 설문조사에서 일과 개인 삶을 보장받는 회사로 당당히 순위권에 들어가는 회사입니다. 



2. 나한테 빼고 도전 정신을 발휘해


직장생활의 모순

직장생활의 모순


"젊은 친구들이 도전 정신이 없어!" 혁신! 이노베이션! 챌린지! 연초에 늘 강조되는 말들입니다. 하지만 평상시 회의 시간에 상사의 말에 의견을 제시하는 도전정신을 발휘하면 순종을 강요 당하게 됩니다. 



3. 자기 계발이 중요하지만 할 시간이 없어요.


직장생활의 모순

직장생활의 모순


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점점 더 많은 배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자기 계발을 회사에서 한다면 당신은 할 일 없는 사람으로 찍히게 될 것입니다. 



4. 맘대로 해도 불만, 물어봐도 불만


직장생활의 모순

직장생활의 모순


신입 사원 때는 정말 이등병이나 다를게 없는 시절이었죠. 복사해오라고 시켜도 복사기가 어디 있는지 모를 정도 였으니까요. 이럴 때 하나하나 물어보면 일일이 다 가르쳐 줘야 하냐고 욕먹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정말 큰 마음 먹고 스스로 일을 처리하면... 맘대로 결정했다고 꾸중을 듣습니다. 아~ 어렵습니다. 직장생활



5. 회의를 위한 회의


직장생활의 모순

직장생활의 모순


매년 회의를 줄이기 위한 시도가 있지만 왜 아직도 줄어들지 않는 걸까요?


여러분들도 위의 모순된 내용들에 대해 공감하시나요? 글을 쓰는 동안 저는 뭔가 따가운 눈총이 느껴집니다. 저희 부장님 이야기는 절대로 아닙니다. 



To 존경하는 부장님께 


제가 사랑하는 거 알고 계시죠? 지금까지 남의 회사 이야기 한 어른곰™ 이었습니다. 


직장생활의 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