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한 콜라쥬 사진 만들기 - 트랙스 컬러 사진을 예로 설명합니다.
최근에 올란도, 트랙스, 캡티바 이렇게 쉐보레 RV를 비교해 보는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비교를 쉽게 하기 위해서 여러 장의 사진을 만화 처럼 한컷에 보여주는 합성 방식을 사용했는데 어떻게 만드는지 문의가 많이... 들어오지는 않았지만 혹시 궁금해 하시는 분을 위하여 소개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올란도, 트랙스, 캡티바의 리어램프를 한장으로 표현한 사진입니다. 만일 올란도 사진 한장, 트랙스 사진 한장, 캡티바 사진 한장 이렇게 올렸다면 불필요한 마우스 스크롤을 많이 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한 번에 보이게 만들었는데 생각보다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포토스케이프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포토샵을 이용해 만들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이 훨씬 쉽습니다. MAC 사용자는 MAC 버젼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고맙게도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다운 주소는 아래 파란박스 링크를 따라가 주세요
이제 포토스케이프를 설치하고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상단에 "페이지"라고 적혀있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상단에서 사이즈를 선택하고 그 아래에 어떻게 사진을 조합할 지 모양을 선택해 줍니다. 왼쪽에는 현재 위치의 폴더가 나오고 윈도우 탐색기 사용법 처럼 편집할 사진이 있는 위치를 선택하면 좌측 하단에 사진들이 나옵니다.
자 이제 편집할 사진을 좌측 하단 폴더에서 가운데 편집창으로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 앤 드롭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 후 가운데 편집창에서 위치를 수정해주면 됩니다. 트랙스의 네 가지 색을 한장으로 넣어 보았습니다. 이제 우측 하단에 저장 버튼을 클릭하시고 편집된 사진을 원하는 위치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사진의 품질을 용량을 고려하여 선정해 줍니다. 500KB 정도 밖에 되지 않기에 저는 100%를 선택하였습니다. 이제 확인하고 저장을 하면
위 사진과 같이 네 대의 트랙스를 한장으로 보여주는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칸의 색은 배경색을 변경하여 조절이 가능합니다. 참 쉽죠?
포토스케이프는 윈도우 버젼과 MAC 버젼이 있는데 두 버젼의 사용법이 약간 다릅니다. MAC 버젼에서는 각각의 칸의 크기를 조정이 가능한데 윈도우 버젼에서는 정해진 사이즈로만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방식을 이용하여 카툰 형식의 사진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쉬운 토비토커, 어른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