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말하는 스파크의 C-TECH
쉐보레 스파크에 장착된 차세대 변속기 C-TECH. 오늘은 C-TECH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 스파크의 등장과 함께 관심받고 있는 '무단 변속기' 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죠!
자동변속기는 편리성 덕분에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권규혁 칼럼리스트는 기어가 많아질수록 자동차의 성능도 좋아지고 연비도 개선되지만 변속기의 무게와 크기가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무작정 다단화를 극단적으로 추구할 수는 없다고 말합니다.
현재 다단화 추세의 정점에 자리잡고 있는 무단 변속기입니다. C-TECH를 알아보기 전 무단변속기에 대해 간단히 알고 넘어가도록 하죠. 무단변속기는 속도를 변화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연속적으로 기어 변속이 가능한 변속 장치입니다.
무단변속기는 계단식으로 기어비를 갖는 일반 자동변속기와는 달리 최대치와 최소치 사이에서 무한한 변속을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1단 ,2단 단계적으로 변속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기어의 비율이 변하도록 만들어졌다는 말이죠. 자동변속기의 경우 매 변속마다 동력이 끊기게 되고 그에 빠른 변속 충격이 생길 수 있지만 무단변속기는 동력을 유지한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변속을 이어가기 때문에 아무런 충격 없이 변속을 이어갈 수 있게 해줍니다. 엔진 효율이 가장 뛰어난 시점에서 지속적으로 변속하기 때문에 효율이 가장 좋은 rpm 영역에서 가속을 전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엔진 효율과 연비는 좋아지지만 엔진의 부피와 크기가 증가한다는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스파크에 장착된 C-TECH 기술은 무단변속기 분야에서 전세계적으로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Jatco의 무단변속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Jatco는 전세계 무단 변속기 생산량의 절반 가량을 공급하는 유명한 글로벌 업체인데요.
C-TECH의 핵심은 세계 특허를 받은 부변속기의 적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단변속기의 단점을 커버 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부변속기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자전거를 살펴 볼텐데요. 다단화 자전거에는 앞스프로켓(사슬톱니바퀴) 과 뒤스프로켓 모두 기어가 달려 있습니다. 덕분에 뒤 스프로켓( 사슬톱니바퀴)에만 기어가 달린 경우보다 기어 단수가 많아지게 되죠.
이와 비슷하게 무단 변속기에 또 다른 변속기를 조합하여 활용 범위를 넓혀준 것이 바로 C-TECH 입니다.
권규혁 칼럼리스트는 C-TECH을 장착한 스파크는 낮은 회전수로 인해 다른 엔진의 부담이 훨씬 적다고 말합니다. Gen ll 엔진과 C-TECH의 넓은 변속능력 덕분이라는데요. 부드러운 주행성능, 뛰어난 응답성, 탁월한 고속 주행 성능을 갖추고 있는 2015 스파크. 거기다 추가적으로 높아진 고속도로 연비까지 갖추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