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스파크

더 넥스트 스파크, 실구매자를 위한 경차 혜택 정리~

더 넥스트 스파크, 실구매자를 위한 경차 혜택 정리



사전 계약이 한창인 더 넥스트 스파크.

경차 답지 않은 고급 안전사양과 준수한 디자인으로 벌써부터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데요.

역시 경차라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빼 놓을 수 없겠죠? 

과연 더 넥스트 스파크 같은 경차를 구매하면 어떤 혜택이나 이점이 있을까요? 

경차 혜택, 제가 한번 알아봤습니다.




다파라님의 블로그 처럼 25살된 티코부터 마티즈1, 마티즈2, 올 뉴마티즈, 마티즈 크레이티브, 스파크, 더 넥스트 스파크 까지 한국지엠의 경차 역사는 25년동안 지속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경차 시장이 팽창하면서 이에 따른 다양한 요구조건들을 맞추기 위해서 한국지엠의 경차들도 점차 달라졌습니다. 




우선 경차란 무엇일까요? 경차 기준에 대한 논의는 1983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경차의 기준을 세웠지만 그 당시에는 자동차 회사의 호응이 없었고 한국지엠(구 대우조선공업)의 티코가 우리나라에서의 첫번째 경차였습니다. 


그럼 어떤 차량을 경차라고 하는지 경차의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배기량 기준으로 1000cc 이하의 차량을 경차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배기량의 규제에 대해서만 알려진 편이지만 전폭, 전장, 전고에 대한 규제도 있습니다. 앞범퍼부터 뒷범퍼까지의 길이를 말하는 전장은 3600mm 이하여야 합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는 3595mm 입니다. 경차의 기준이 바꾸기 이전에는 3500mm 였죠. 차의 너비를 말하는 전폭은 1600mm 이하가 경차입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는 1595mm입니다.  차량의 높이 전고 2000mm는 이하가 경차이고 더 넥스트 스파크는 1475mm입니다. 각국의 경차 기준을 비교해봤을 때 한국이 가장 큰 경차의 기준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크기에 관한 얘기가 나왔으니 안전에 관한 우려가 있을 법도 한데 더 넥스트 스파크는 크기는 작지만 동급최고 수준(72%)의 초고장력/고장력 강판을 적용해 신뢰감을 줍니다


자 그렇다면 경차라 불리는 차량을 구매하게 될 때 우리가 얻는 경차 혜택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취,등록세 면제

일반적인 취등록세는 자동차 가격의 약 7프로입니다. 

경차는 이 금액이 무료입니다. 중고차 시장에서 경차를 선호하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겠죠.


2. 자동차 보험료 할인

체 보험료는 아니지만 필수 보험인 책임보험료의 10%가 할인 됩니다.


3. 자동차세 할인

자동차세는 경차의 경우10만원 수준으로 저렴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매력적인 경차 혜택이 아닌가 싶습니다. 자동차세는 비영업용 기준 배기량 1000cc 이하는 cc당 80원을 1600cc 이하는 cc당 140원을 1600초과 차량은 cc당 200원을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저의 흑간지 크루즈(2.0 디젤)는 작년에 자동차세로 약 50만원을 납부했습니다. 자동차세는 1년에 2기분을 내게 되어 있는데 이를 일시납하는 경우에 약 십프로의 할인을 받을수 있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톨게이트비 할인

경차는 통행료의 50%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5. 주차장 할인

경차는 공용주차장 이용시에 반값만 내시면 됩니다.또한 지하철 환승 주차장의 경우에는 80%나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6. 유류 보조금 지원

경차 운전자중에 52만명이 모르고 있는 경차 혜택! 바로 유류세 환급제도 입니다. 연간 10만원의 한도 안에서 리터랑 25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신한은행에 차량등록증과 신분증을 지참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저도 이제서야 알게 되었네요. 

 

7. 자동차 공채매입면제

공채 매입이란? 자동차 등록할 때에 매입해야 하는 지방채입니다. 지자체별 채권의 종류, 매입액이 다릅니다. 경차는 전국 어디에서나 무료입니다. 과세표준표를 보게 되면 서울 대형의 경우에는 차량 가격의 21프로나 나오네요, 여기에서의 차량가격은 견적서의 합계금액으로 탁송료, 개별소비세, 교육세 포함, 부가가치세 제외된 금액입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는 기존 스파크에서의 스타일, 안전, 젊음를 계승하여 더욱 안정적이면서 세련되었고 향상된 주행능력으로 발전시켰습니다. 경차는 연간 14만대 이상이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여성 운전자의 증가에 따라서 경차 시장에서도 여성 운전자의 맘에 들기 위한 노력들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혼자 운전하는 것이 두려운 여성 운전자를 위한 많은 안전 기술들이 집약되어 있으면서 경제적으로도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높은 물가로 인한 빡빡한 살림속에서 서민들의 차, 경차 혜택을 누려보세요. 짤막으로 경차 취득세의 부활에 대해서 저희 회사도 누구보다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어떤 결말이 있을지 여러분들도 관심있게 보시기 바라면서 이만 지고릴라는 인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