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뉴 말리부, 12개의 페이지로 구성된 정보 디스플레이
안녕하세요. 게으른 곰입니다. 올 뉴 말리부 차량 운전대 사이로 보이는 클러스터, 오늘은 이 중 정중앙에 있는 '정보 디스플레이'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게으른 곰에겐 차량 구매 시 상당히 신경 쓰는 부분 중 하나인데요, 전자장치의 반응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를 확인하기 위해, 메뉴를 넘기며 제가 원하는 속도에 반응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는 원하는 정보를 얼마나 빠르게 보여주는지를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참고로 다들 아시겠지만, 클러스터의 동작은 스티어링 휠 우측에 있는 4개의 화살표와 확인 표시(V)가 있는 버튼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첫 페이지는 속도정보표시 페이지입니다.
차량의 속도를 시속 킬로미터(km/h) 단위로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보통 주행 중 가장 많이 표시해놓는 정보 화면으로, 속도계가 옆에 있긴 하지만 디지털 방식으로 표기 되기에 더욱 눈이 갑니다. 이밖에도 속도 표시를 해주고, 그 밑으로는 안전벨트 표시 등 및 총 주행거리가 나타납니다.
두 번째 화면입니다. 트립어드바이저.
얼마나 많은 거리를 이동했는지 특정 시점 시작부터 끝까지 지정할 수 있는 거지요. 보통 어떤 주유소 기름이 같은 양으로 많은 거리를 갈 수 있는지 확인할 때에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간혹 어떤 회사들의 경우, 외근 시 얼마나 주행했는지 확인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 될 것 같습니다.
세 번째페이지, 주행가능거리 입니다.
상당히 유용하면서도 계륵같은 존재입니다. 있으면 안심이 되긴하지만, 굳이 사용할 필요는 못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 페이지의 가장 필요한 정보는 주유 가능 시점을 적절히 표시해주는 것입니다. 주행가능거리는 최근 운전 기록에 따른 차량의 평균 연비와 연료 탱크에 남아있는 연료량을 토대로 계산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페이지, 차량을 더욱 오래 사용하시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는 페이지인 엔진 오일 수명 페이지입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엔진오일경고등이 뜰 때까지 교체를 안하시더군요. 게으른 곰의 경우 차량 주행 10년이상을 목표로 차량 전면유리에 엔진오일 교환날짜와 주행거리를 표시해두고선 5천 킬로마다 꼭 교환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 페이지는 실제 사용할 일이 일 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하지만, 꼭 필요한 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페이지는 타이어 공기압 페이지이군요.
게으른 곰 운전경력은 99년부터이니 8년가량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의 중요성을 느낀 것은 고속도로 주행을 하면서였습니다. 공기압 앞바퀴 좌우 밸런스가 안 맞으면 고속 주행 시 운전핸들이 흔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 추천 공기압은 운전석 문을 여시면, 차량에 붙어있는 스티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추천공기압보다 많으면 통통 튀는 느낌...? 적으면 털털 거리는 느낌이랄까요? 이건 정말 말로 설명드리기 힘드네요. 느껴보시면 아실겁니다. 여하튼 엔진 오일 경고등보다 더 자주 보셔야 할 페이지이며, 공기압을 잘 맞춰두시면 더 안락하게 운전하실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는 최근 연비 페이지입니다.
최근 100 km 거리의 주행에서 얻은 평균 연비와 최고 평균 연비를 1리터당 킬로미터(km/l)단위로 표시하며, 중앙의 막대 그래프에는 순간연비를 나타냅니다. 솔직히 필요성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만^^;; 올 뉴 말리부의 연비를 자랑하라고 만든 페이지 같은데요, 그만큼 연비에 자신 있다는 거겠죠? 올 뉴 말리부를 이용해 직장에 출퇴근하시는 분들은 이 페이지를 이용해 에코 운전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항상 지난주보다 나은 연비를 목표로 노력하다 보면, 돈도 세이브되고 환경도 보호가 되겠지요?
일곱 번째 페이지는 평균속도 페이지입니다.
차량의 평균 시속을 시간당 킬로미터(km/h) 단위로 표시합니다. 이 값은 마지막으로 리셋한 이후 기록된 차량의 속도를 토대로 계산됩니다. 음.. 필요하신 경우도 있겠지만 저는 아직까지는 잘 보지 않는 페이지 중 하나인 거 같습니다.
여덟 번째, 차량 간격 표시 페이지입니다.
실제로 위의 몇몇 페이지보다 차량 간격 표시 페이지가 더욱 유용했습니다. 속도계 다음으로 많이 본 페이지 같습니다. 물론 운전에 익숙하신 분들은 감각적으로 조절하시겠지만, 초보분들께서는 개인의 반응속도를 고려하시어, 특정 차량 간격을 항상 유지하도록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홉 번째는 배터리 전압 페이지입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었을 때, “배터리 전압”은 일반적으로 12V ~ 16V 범위의 전압을 표현하며, 높은 범위의 “배터리 전압”값이 나올 수록 배터리 충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배터리 경고등이 없는 상태에서 낮은 범위의 “배터리 전압”이 나올수록 배터리 충전 상태가 양호함을 의미하므로, 14V ~ 16V범위의 전압이 뜨는 경우 12V ~ 13V 범위로 낮아질 때까지 충분히 주행하여 배터리를 충전한다면, 배터리 방전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10~11 V 사이를 표시한다면 수명이 다해가는 거니 교체를 검토하셔야 합니다. 보통 주행 중 차량 내의 발전기가 충전해주므로, 운전 전후의 전압이 확연히 다를 경우 수명을 체크해봐 주시거나 가까운 서비스 센터에서 방전요인을 찾아봐 주세요. 겨울철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열 번째는 냉각수 온도입니다.
엔진 냉각수의 온도를 표시해주는 페이지입니다. 안전과 연관되어있는 페이지는 별도 언급을 안 하겠습니다.
열한번째는 오일 압력입니다.
오일 압력을 표시해주는 페이지입니다. 엔진오일이 줄어서 압력이 떨어지는 경우 등을 대비하기 위한 페이지입니다. 잦은 점검 및 교환으로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열두 번째 페이지, 충돌 경고 페이지입니다.
3단계로 되어있으며, 센서의 감도 조절을 통한 전방 차량과의 거리 체크를 통해 경고 메세지의 알람 시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항상 손 닿을 곳에 메뉴얼을 두고 있지만 열어볼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한 올 뉴 말리부 정보페이지 포스팅이었습니다. 올 뉴 말리부 고객분들 및 구매를 고려 중이신 분들께 유용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