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스파크

2017 더 넥스트 스파크, 이지트로닉 차량 사용설명서

2017 더 넥스트 스파크, 이지트로닉 차량 사용설명서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지난번 글에서 2017년형 쉐보레 스파크의 새로운 변속기인 이지트로닉 변속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전 소개해 드린 '이론편'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스파크 이지트로닉의 기본적 메커니즘은 MT(Manual Transmission) 즉, 수동변속기이지만 자동변속기처럼 쉽고 편하게 주행할 수 있는 신개념 변속 시스템이라는 것이죠.

 

 

MT같은 AT, AT같은 MT의 모습을 하고있기에 스파크 이지트로닉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약간은 혼돈스러울것 같아,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지트로닉 차량 사용설명서'라는 제목으로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여러분들에게 자세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차량 외형입니다.

 

대표이미지

 

변속기 라인업의 추가이기 때문에 외관상 보이는 차이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후드를 열어 변속기를 볼까요?

 

 

 

꽉 차있는 엔진룸 사이로 가운데 엔진이 보이고 오른쪽 옆에 변속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만, 이 모습만으로 이지트로닉이라는 것을 구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자! 그렇다면 차량 실내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존 C-Tech이나 MT 변속기와 비교해 이지트로닉이라는 것을 단번에 확인 할 수 있는 방법 - 그것은 변속기 레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더 넥스트 스파크 C-Tech과 MT차량의 변속기 레버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C-Tech과 MT차량의 변속기 모습과는 다른, 어쩌면 둘을 섞어 놓은듯한 이지트로닉의 변속기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쉬프트 레버)에 마치 '암호'와도 같은 알파벳과 +, -등의 문자가 적혀있죠?  그렇다면 이 암호가 무엇인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지트로닉 레버는 조이스틱처럼 항상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레버 중앙에 위치한 점(.)을 기준으로 좌측에 알파벳 'D'와 'M'이 있습니다. 이는 각각 Drive와 Manual을 가르키는 단어로 D는 일반 자동변속기 모드에서 주행 모드를, M은 수동변속기 모드를 뜻합니다. 그리고 레버 중앙 위/아래로 '+'와 '-'는 수동변속기 모드에서 사용하는 쉬프트 업, 다운으로 운전자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단수로 변속을 하도록 도와주죠. 다음으로 중앙 우측에는 'N'과 'R'이 있는데 각각 Neutral(중립)과 Return(후진) 모드를 가리키며 각각의 모드 변경은 차차 설명 드리기로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2017 더 넥스트 스파크 이지트로닉 시승을 하기 전 운전석 하단 페달을 한번 살펴볼까요?

 

 

수동변속기에 당연이 있어야 할 클러치 페달(왼쪽 끝에 위치)이 없습니다.

 

 

 

이점은 기존의 C-Tech과는 달라진 점이 없답니다. 그렇다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시동을 걸어볼까요?

 

 


시동을 걸어 트립컴퓨터를 확인하면 'N' 중립모드로 표기가 됩니다.


 

자 그럼 달려볼까요? 

운행을 하기 위해 쉬프터를 왼쪽으로 '탁' 하고 자연스럽게 밀어주면 클러스터에 'D'라고 표기되며 차가 움직입니다.

 


엑셀을 밟으면 기존 C-Tech과 같이 자동변속기 모드로 주행을 하게되죠.

 

 

 

즉 'D' 모드 주행시 이지트로닉은 속도에 따라 최적 기어를 자동으로 선택하므로, 운전자는 자동변속기를 사용하는 것처럼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의 조작만으로 운행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주행중 쉬프터를 다시 한 번 '탁' 왼쪽으로 밀어주면 'M'으로 바뀌며 매뉴얼 모드로 변경됩니다.

 

 

 

매뉴얼 모드 때는 차량 속도와 RPM에 맞는 엔진단수로 조정 되며 M1, M2, M3등으로 표기가 되는 것이죠.(참고로 매뉴얼 모드는 1단(M1)부터 5단(M5)까지 변속 조작이 가능합니다.)

 

 

매뉴얼 모드이니 운전자가 변속을 해줘야 겠죠?

'M' 메뉴얼 모드에서 변속방법은 위에서 말씀드린 '+'와 '-'로, 즉 위/아래로 쉬프터를 움직여 조정합니다.

 


 

수동 변속기 (MT, Manual Transmission)차량을 운전해 본 분이라면 변속타이밍을 자연스레 아실겁니다. 하지만 모르시더라도 클러스터에 표기되는 GSI (Gear Shift Indicator)가 나타나는 시점에 변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화면과 같이 M2로 주행 중 아래 화면이 나타나면 쉬프터를 위로 '탁' 쳐줍니다. 그럼 2단에서 3단으로 기어변속이 되는 것이죠.

 


이렇게 매뉴얼 모드를 사용하면 운전자 의도에 즉시 반응하는 스포티한 변속이 가능하고, 수동변속기의 직결감을 느끼며 다이나믹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와 '-'로 이동해 가며 툭툭 치며 변속 하는 재미는 수동변속기의 향수에 젖은분들은 물론, 자동변속기에 익숙해진 분들에게도 'Fun Driving'을 선사해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지트로닉에서 'P'모드, 즉 Parking 모드는 없습니다. 주차시에나 정차시에는 중립 모드인 'N'으로 변경후 주차브레이크를 체결하면 되겠습니다.

 

 

 

후진시 사용하는 'R'로의 변경방법은 오른쪽 끝으로 쉬프터를 이동한 후 그대로 아래로 내려주면 됩니다.

 

 

쉽죠?

이상, 2017 더 넥스트 스파크의 새로운 변속기인 이지트로닉 변속기 차량 사용설명서라는 제목으로 말씀드렸습니다. 다음 이어지는 글에서 본격적인 시승기, 이지트로닉의 또 다른 장점인 경제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