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운전을 하다 이런 경험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스티어링 휠을 똑바로 쥐고 있는데 차가 조금씩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치우치는 느낌 또는 스티어링 휠을 살짝 꺾어야 차가 제대로 직진하는 경험들…
아마 운전을 오래 했거나,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한두 번쯤 경험해 보지 않았을까 생각되는데요. 수 만개의 부품이 모여 완성되는 자동차는 작은 부품 하나의 컨디션이나 내부 혹은 외부 요인들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따금 기능에 이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로 들었던 ‘스티어링 휠을 제대로 조작하지만 앞으로 똑바로 가지 못하는’ 상황 역시 마찬가지로 내/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기능에 이상이 발생한 것인데요. 이처럼 똑바로 가지 못하는 것은 흔히 ‘휠 얼라인먼트’라 불리는 차륜의 정렬 상태가 바르지 못한 데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도 얼마 전 장거리 주행을 다녀오며 주행 중 한쪽으로 쏠리는 듯한 경험을 했었는데요. 스티어링 휠을 잘못 조작한 것은 아닌지 여러 차례 확인하고 나서야 차량에 이상이 발생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곧장 서비스 센터를 방문했죠.
여기서 잠깐, 휠 얼라인먼트란? 자동차의 주행 안전성과 조종성은 물론 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캐스터와 캠버, 토(Toe) 등의 요소로 정해집니다. 얼라인먼트가 틀어진 경우 타이어 수명이 짧아지고 주행 안정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보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스티어링 휠을 제대로 조작했음에도 자동차가 한쪽으로 쏠린다거나, 핸들링이 이상하게 느껴질 때 또는 타이어의 비정상적 마모를 발견했다면 가까운 서비스센터나 타이어 전문점에 들러 얼라인먼트를 확인해보세요.
휠 얼라인먼트는 안전과 직결된 휠/타이어를 조정하는 것으로 가까운 휠/타이어 전문점에 방문하거나, 쉐보레 컴플리트 케어를 담당하는 쉐보레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서 점검받고 보정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곳은 부산에 위치한 직영 서비스 센터인데요. 주변의 서비스센터 위치를 알고 싶다면 서비스센터 찾기를 눌러 확인해 주세요.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간단하게 증상을 말하며 서비스 접수를 한 뒤 곧바로 점검을 받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시간에 들러서 기다림 없이 서비스 받을 수 있었는데요. 바쁜 시간에는 다소 대기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만큼 미리 예약하고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비스센터에는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하고 보정하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를 결정하는 요소가 조금만 틀어졌더라도 운전자가 체감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전문 장비를 통해 정확하게 확인하고 수치를 보정해야 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 임팔라를 리프트에 올린 뒤, 각 휠마다 측정하는 센서를 부착합니다. 4개의 휠에 각각 부착된 센서는 각각의 수치들이 허용범위 내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죠.
카메라와 레이저로 구성된 센서는 PC와 연동되어 점검하는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 상태를 알려줍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타이어를 좌/우로 돌려가며 현재 얼라인먼트 상태를 살폈습니다. 참고로 얼라인먼트는 타이어 교환은 물론, 움푹 파인 노면을 빠르게 지나가거나, 감속 없이 과속방지턱을 넘고 또는 비포장길을 빠르게 지나가는 등의 외부 충격에 의해 틀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동차가 큰 충격을 받지 않도록 부드럽고 안전하게 주행하는 운전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장비를 통해 정확하게 수치를 확인한 뒤에는 정상 범위 내로 조정하기 위해 리프트로 자동차를 들어 올려줍니다. 휠 얼라인먼트 조정은 차량 하부의 부품을 통해 이뤄지며 작업자의 노하우나 숙련도에 따라 결과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따라서 해당 차량의 얼라인먼트 보정에 대한 노하우가 많은 제조사의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뚝딱뚝딱 얼라인먼트 보정을 마친 뒤
전문 장비를 다시 살펴, 얼라인먼트 수치가 허용 범위 내에 들어가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얼라인먼트 보정 작업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작업 관련 서류를 받고 수납을 완료하면 쉐보레 서비스 센터에서의 휠 얼라인먼트 작업은 모두 완료됩니다. 참고로 휠 얼라인먼트는 6개월 1만 km 이내에 무상으로 처리되며 기간이나 주행거리가 경과한 뒤에는 유상으로 서비스가 진행됩니다.
점검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지만, 주행 안정성을 높여줄 뿐 아니라 타이어의 이상 마모 및 연비 성능 개선 효과도 있는 휠 얼라인먼트. 2만 km 주행 후 또는 연 1회 점검을 권장하며 외에 주행 중 쏠림이나 타이어 편마모 등 이상 여부가 발생되었을 때 곧바로 점검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난히 무더웠던 한 여름이 가고, 이제 완연한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추석 명절도 코앞으로 다가왔는데요. 가을날 떠나는 여행은 물론, 추석 장거리 주행 전 얼라인먼트 확인 후 안전하고 편안한 여정 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