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스파크

더 넥스트 스파크 리어 윈도우(뒷유리) 와이퍼 분리방법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은 제목과 같이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의 리어 윈도우(뒷유리)를 깨끗이 닦아주는 리어 윈도우 와이퍼의 분리 방법을 말씀드릴텐데요. 본격적인 글에 앞서 여러분들은 이런 생각을 해보셨는지요.

 

"왜 해치백과 SUV 스타일의 차에만 리어 윈도우 와이퍼가 있고 일반 세단형의 자동차의 리어 윈도우에는 와이퍼가 없을까?"

 

 

 

답은 바로 에어로다이나믹과 관련이 있습니다.

 

 

 

에어로다이나믹(Aerodyanamic)은 공기역학이라 불리며 주행 중 자동차와 공기의 마찰로 인한 흐름이 소음과 연비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자동차 개발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차량이 공기를 가르며 주행하게 되면 차량의 끝에 가서 다시 모이게 되는데요. 일반 세단형은 차체 끝단이 뒷유리가 아니기 때문에 오염물이 묻을 확률이 적습니다.

 

 

 

반면 해치백 스타일은 차체 끝부분에 바로 뒷유리가 위치해 있기 때문에 공기흐름상 뒷유리에 오염물질이 묻어 쉽게 더러워질 수 있죠.

 

 

 

이러한 공기역학적 이유로 일반 세단형에는 존재하지 않는 리어 와이퍼가 해치백 스타일에는 필요하답니다.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해서 아주 중요한 것이죠.

 

 

대표이미지

 

더 넥스트 스파크 또한 해치백 스타일의 차로 리어 윈도우(뒷유리)에 리어 와이퍼가 있습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 차량 뒷유리는 닦아주는 리어 와이퍼는 앞 유리를 닦아주는 프론트 와이퍼와는 조금 다른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프론트 와이퍼는 리어와이퍼보다 자주 사용되는 만큼 'ㄱ'자로 들리며 블레이드 청소와 와이퍼 자체의 교환이 쉽습니다. 그러나 리어와이퍼는 구조상 쉽게 들리지 않아 분리를 해줘야만 블레이드 청소 및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와이퍼 암을 살짝 들어 올린 뒤 와이퍼 암과 블레이드를 연결해주는 체결된 상단과 하단을 분리시켜주면 되는데요. 사진의 '암', '수' 부위가 물려 있는 부분이 포인트! 저 부위 주변을 살짝 힘을 주어 상, 하로 잡아 분리시켜주면 됩니다.

 

 

 

여러분들의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확인해보시죠. 구조만 알면 동영상과 같이 한 손으로도 쉽게 리어 와이퍼작업이 가능하답니다.

 

 

 

청소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분리한 리어와이퍼의 블레이드 면을 살펴본 뒤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마모도가 심해 평소 리어와이퍼를 사용하여도 뒷유리 시야가 선명하지 않을 시에는 교체를 해주면 됩니다.

 

 

 

 

리어 와이퍼를 교체할 때에는 정비 사업소 및 대형마트,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본인 차량에 맞는 부품을 구입해 직접 교체하시면 됩니다.

 

 

 

어떻습니까? 손쉽게 리어 와이퍼 분리를 하실 수 있겠죠? 안전운전은 깨끗한 시야 확보에서 시작됩니다.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기 바라며 다음 번 좋은 소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