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1. 8. 10:44

 


대표이미지


쉐보레 올 뉴 말리부 하면 이제 능동 안전시스템의 끝판왕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안전 시스템이 유독 많이 장착되어 있는데요.

 

 

 

 

 


순토지에서도 능동 안전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자주 다루었는데요. 그중 자주 접해 보지 못한 항목이 하나 있더라고요. 바로 스마트 하이빔!!! 한두 번은 들어보았으나 실제로 어떻게 작동되는지 경험해본 적이 없어서 이 기회를 통해 한번 저희가 스마트 하이빔을 경험해보았습니다. 

 

 

<스마트 하이빔 차량 취급 설명서>

 

이 시스템은 주위 교통 조건에 따라 상향등을 켜거나 끕니다. 이 시스템은 충분히 어둡고 주위에 다른 교통매체가 없는 경우 상향등을 켭니다.

 

 

일단 시험을 위해선 깜깜한 밤이 되어야 가능하니 밤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기다리다 보니 완벽한 밤이 되었습니다.

 


설명에 의하면 충분히 어두워야 된다고 하니 불빛이 없는 곳으로 이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에서 불빛이 없는 곳은 좀처럼 볼 수가 없더군요. 정말 불빛 공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었습니다.

 

결국 경기도 고양시 가서야 어두운 곳을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도 약간의 조명은 남아 있더군요.




자 그럼 출발해 보겠습니다. 차가 많이 다니지 않는 도로지만 천천히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빛이 그래도 조금 있어서인가요? 작동이 안 되더군요. 다시 차량 취급설명서를 읽어보니


 

이 시스템은 40 km/h 이상으로 주행할때만 상향등을 켭니다

 

라고 하더군요. 천천히 가는 게 아니었네요. 40km/h 이상으로 다시 주행을 해보겠습니다.




그래도 상향등은 켜질 생각을 안하는 군요. 도대체 뭐가 문제인거죠? 정말 저 불빛 때문인가요? 더 어두운 곳으로 가보겠습니다.

 

 

 

저승으로 통하는 길인 것 같군요. 너무 어둡고 좁아서 속도를 낼 수 없을 것만 같습니다. 오늘은 이만 포기하고 내일 다시 도전해봐야겠습니다.

 

 

다음날,

 

결국, 차량 취급서를 정독하고 원인을 찾았습니다.

 

 

 

다들 운전대 왼쪽에 방향지시등/상향등 켜는 레버에 달린 저 버튼, 무엇인 줄 아시나요?

 

전조등 그림에 A라고 써져있는 저 버튼. 전조등에 오토라는 건 알겠는데 어두울 때 자동으로 켜지는 버튼은....

 

 

 

이 버튼이죠. 그렇다면 저 버튼은????

 

맞습니다. 드디어 제가 그토록 헤맸던 스마트 오토 하이빔 On 스위치. 전조등이 똑똑해진걸 알기 위해선 순토지가 먼저 똑똑해질 필요가 있겠네요. 자 이제 제대로 준비를 해보자구요.

 

 

1. 충분히 어두운

 

2. 불빛이 없는

 

3. 교통매체가 없는

 

 

4. 차량 전조등 스위치가 오토에 위치

 

5. 스마트 오토 하이빔이 On되어진 상태 (On을 하시면 계기판에 오토 하이빔 표시가 나타납니다)

 

아참 주행 속도가 빠졌군요.

 

6. 40km/h 이상 주행

 

 

 

다시 한번 어제 그 길을 가보았습니다. 때마침 차도 오질 않는군요.

 

 

 

 

 

와우 드디어 스마트 하이빔이 작동하였습니다.

 

 

 

외부 전조등이 상향등으로 바뀌면서 계기판에도 상향등 표시가 나오는군요. 사실 더 똑똑한 건 따로 있죠.

 

 

 

맞은편에 차량이 왔을 경우는 다시 상향등을 하향등으로 전환하여 줌으로써 야간 주행 시 시인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한다는 사실.

 

 

 

 

이틀에 걸쳐서 우여곡절 끝에 스마트 하이빔을 경험해 보았습니다. 새로운 물건을 산다면 항상 취급 설명서를 꼭 읽어봐야 한다는 교훈을 다시금 깨달은 경험이었습니다.

 

 

 

어두운 시골길에서 상향등을 켜고 가다가 마주 오는 차에게 의도치 않게 상향등으로 불쾌감을 준 적이 있었는데요. 이제는 전조등이 알아서 조절해준다고 하니 정말 손하나 까딱하지 않고 운전할 날이 얼마 남지 않은듯합니다.

 

어두운 밤길에도, 상황에 맞춰 전조등을 스마트하게 조절하여 안전 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