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기타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쉐보레 볼트(VOLT), 패밀리카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세 남자의 자동차 씹어먹기 프로젝트이자 쉐보레의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볼트(VOLT) 탐구 일곱 번째 시간! 오늘은 볼트의 '전기차'적 장점이 아닌,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세 남자 중 두 남자는 아이의 아빠입니다. 세 남자가 수다를 떨다 보면 자동차 이야기를 가장 많이 하고, 두 번째로 육아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됩니다. 자동차를 논하며 자동차 효율을 이야기하고 육아를 논하며 아이들의 이동수단을 이야기하다보면, 어느 순간 그 이야기들이 짬뽕이 되며 '연비 효율과 성능이 좋으면서도 넓은 적재공간을 갖춰, 아이들과 아이들의 물건까지 챙길 수 있는 차량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로 마무리가 되지요. 


세 남자가 염원하는 자동차, '대한민국의 평범한 가족 단위에서 활용하기 좋은 차'를 일컬어 흔히 '패밀리 카(Family car)'로 칭합니다. '패밀리 카'라는 단어를 들으면 대개 덩치가 큰 차량을 떠올리게 마련인데요. 뜻밖에도 우리의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볼트가 패밀리카로 적합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볼트가 패밀리카로 적합한 이유!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볼트(VOLT)가 패밀리 카(Family car)에 적합한 첫 번째 이유, '안전 그리고 편안함'



패밀리 카가 첫 번째로 가져야 하는 덕목은 누가 뭐래도 안전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서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볼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패밀리 카의 듬직한 인상과는 거리가 멀지만, 고강성 차체는 물론 올 어라운드 첨단 세이프티 시스템 적용으로 여느 패밀리 카 못지 않은 안전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고 시 안전을 위해 필요한 에어백 수량도 남다릅니다. 볼트는 기본 트림에 에어백 10개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모 경쟁사의 고급 차량과 비교해도 많은 숫자입니다.

 

 

저희 집 아이들이 선호하는 2열을 살펴보겠습니다. 볼트의 2열에는 모두 3점식 시트 안전 벨트가 적용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점식 안전 벨트가 적용되지 않은 차에 아이들을 태울 경우 불안함을 지울 수 없었는데, 볼트의 경우 그런 걱정은 없을 듯 합니다.


가운데 컵홀더 및 2열 열선시트 조절 장치가 있어서 아이들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점, 암레스트가 있어서 아이들 개인의 공간을 나눠줄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공간도 제법 여유롭습니다.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 유아용 카시트 설치는 필수인데요. 4~7세 아동용 카시트를 설치한 후, 저희 아이들을 직접 태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한 카시트를 이용 중인 둘째 아이의 모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레그룸 공간이 상당히 넉넉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째가 너무 작아서 넉넉한 것 아니냐고요?

 

 

8살 첫째 아이가 탑승하더라도 공간이 넉넉합니다. 실제로 성인이 타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넉넉한 공간입니다.

 


볼트(VOLT)가 패밀리 카(Family car)에 적합한 두 번째 이유, '넉넉한 적재 용량'


 

패밀리 카가 두 번째로 가져야 하는 덕목은 '넉넉한 적재 공간'입니다. 패밀리 카의 최강자이자 실제 저희 가족이 패밀리 카로 활용 중인 올란도는 넉넉한 적재 공간으로 정평이 나 있지요. 위 사진은 저희 가족이 실제 1박 2일 스키장 여행을 떠나기 위해 꾸렸던 짐의 모습입니다. 유모차와 커다란 썰매, 그리고 여러가지 짐을 한 데 모은 가방 셋까지.

 


물론 올란도는 이 많은 짐을 무리 없이 적재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짐이 더 많아질 수도, 적어질 수도 있기에 패밀리 카는 이 정도 적재 공간을 가지는 것이 거의 필수라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우리의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볼트는 어떨까요?

 

 

볼트의 적재 공간을 살펴보겠습니다. 2열 시트를 접어서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지만, 아이들이 앉아야 한다는 동일한 조건에서의 실험을 위해 2열은 정상 상태로 놔둡니다. 올란도에 적재했던 짐을 그대로 옮겨 싣는 것이 가능할까요?

 

 

그 어려운 것을 볼트가 해냈습니다.


2열 시트를 접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올란도에 적재했던 짐을 그대로 옮겨 넣을 수 있고, 트렁크를 닫는 것 물론 가능합니다. 패밀리 카의 최강자 올란도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적재 공간이라니… 매력적이지 않을 수가 없네요.

 


볼트(VOLT)가 패밀리 카(Family car)에 적합한 세 번째 이유, '경제성'

 


패밀리 카가 가져야 할 마지막 덕목은 바로 '경제성'입니다. 모든 가족의 이동을 책임지는만큼 이동 거리가 길 수 밖에 없는데, 이동에 들어가는 비용이 크다면 패밀리 카로 적합하다고 할 수 없겠죠. 


일단 볼트의 경제성은 차량 구입 시에 제일 먼저 나타납니다. 차량 구입 시 보조금 및 세제혜택으로 500만원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이기 때문에 일반 주행에서 나타나는 경제성은 두 말 하면 잔소리입니다. 볼트는 배터리 완충 시 최대 89km까지 이동이 가능한데요. 아이들의 등하교길과 같이 짧은 거리는 볼트의 EV 모드로 넉넉하게 소화 가능하기에, 유류비 소비를 상당량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터리 및 가솔린 완충 시 최대 676km까지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거리 여행에도 걱정이 없죠. (* 쉐보레 볼트의 공인 복합연비는 17.8 km/L 입니다.)


대표이미지

 

안전하면서 편안한 공간, 올란도와 버금가는 넉넉한 적재 용량, 그리고 경제성까지 갖춘 쉐보레 볼트! 이만하면 패밀리 카로 손색 없지 않을까요? 색다른 매력의 외관을 가지고도 패밀리 카가 가져야 하는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볼트의 모습에 다시 한 번 반하게 됩니다.



세 남자의 자동차 씹어먹기 프로젝트, 다음에는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볼트의 장거리 시승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