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차의, 세차에 의한, 세차를 위한 세남자 입니다! 어느덧 겨울을 물러나게 한 봄도 물러나고 여름이 점점 다가 오고 있습니다. 따스했던 햇살이 어느새 뜨거워지고 실내에서 에어컨을 트는 걸 보니 여름이 온 것 같기도 하네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에어컨과 히터 탈취제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 드렸는데요! 오늘은 여름맞이 세차이야기 2탄으로 실내 세차를 준비했습니다!
실내세차는 자동차 세차의 꽃이라 이야기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꼼꼼히 살펴볼까요?
차 문을 열고 더 뉴 트랙스의 실내를 확인해 보니 정말로 가관이네요. 차량 곳곳에 많은 추억들이 있습니다. 순두부 향기가 벚꽃이 좋다면서 제차에 뿌렸던 꽃잎의 추억, 딸이 먹은 요구르트의 추억, 그리고 소풍갔을 때 돗자리에 붙어 따라온 흙의 추억..
트렁크에는 캠핑을 생각나게 하는 많은 나뭇잎들이 있네요. 추억은 가슴속에만 새겨두는 것으로 정리하고 깨끗하게 치워야겠습니다.
우리 모두 세차맨을 불러볼까요!
배는 나왔지만 날렵하고, 세차할 때 만큼은 노력보다 용품빨을 중요시 하는 세차맨이 다시 등장했습니다. 그럼 실내 세차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볼까요?
본격적인 실내 세차 START!
실내 세차를 시작하겠습니다. 실내 세차를 하실 때는 방향! 을 기억해주세요. 세차는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하실 경우에는 먼지, 이물질 혹은 오염물질들이 아래로 떨어져서 같은 곳을 두 번 이상 청소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STEP 1. 매트 제거
실내 세차를 시작하기 전에 차량 안의 상태를 확인하고 매트를 제거하겠습니다! 저는 실내 세차를 할 때 가장 먼저 매트를 세척기에 돌리고 말려줘요.
*여기에선 매트세척 건조기를 이용하였지만 소금을 뿌리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굵은 소금을 뿌리면 소금과 함께 머리카락과 먼지들이 같이 떨어진다고하니 한번 사용해 보세요.
STEP 2. 시트를 눕히고 사이사이 먼지제거 + 천장 닦기
매트도 제거했겠다, 이제 시트의 접힌 부분이 없도록 최대한 눕혀주고 펴 주세요.
이런 부분에서의 먼지가 잘 안 떨어집니다. 얼굴의 주름을 펴듯, 시트를 쫙쫙 펴주세요.
이제 천장의 더러워진 부분들을 걸레로 닦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세차를 할 때 천장을 닦아 보신적 있으신가요? 저는 지금까지 한번도 닦아 본 적이 없는데요. 이번에 처음으로 젖은 걸레와 세정제를 이용해서 닦아봤는데 생각보다 먼지가 많이 나오네요. 지금까지 이렇게 먼지가 많은 내부에서 장시간 운전을 했다니 다소 충격적입니다.
천장은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아서 소홀해 질 수 있는 부분이니 실내세차를 하실 때 꼭 천장을 닦길 추천합니다!
여기서 잠깐 TIP! 먼지를 닦아 낼 때는 그냥 닦는 것보다 차량 안에 습기를 준 뒤 닦으면 더 잘닦입니다. 왜 때를 밀 때, 따뜻한 물에 불리고 밀면 더 잘밀리잖아요! 저는 위와 같은 습기를 만들기 위해서 차 안에서 뜨거운 커피을 마셨습니다.
STEP 3. 송풍구 먼지 및 시트 정리
벽면의 먼지를 제거했으니 본격적으로 구석구석 숨어있는 먼지를 제거해보겠습니다. 에어 건이나 면봉을 이용해서 송풍구 버튼의 먼지를 제거하고 닦아주세요.
에어건과 면봉을 모두 사용하여 청소해주시면 좀 더 깨끗해 집니다. 에어건으로 한번 쏴주고 세정제을 뿌린 면봉으로 닦아주세요.
쭉 펼쳐놨던 시트를 닦아주세요.
시트는 재질에 상관없이 청소 방법이 모두 같습니다. 먼저 이물질을 제거한 후에 진공청소기로 구석구석 먼지를 빨아들이고 전용세정제를 이용해서 구석구석 닦아주면 됩니다. 저는 포크와 같은 날카로운 물건을 이용해서 걸레로 감싸 준 뒤, 시트 안쪽의 먼지까지 닦아주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진공청소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먼저 진공청소기 흡입구를 닦아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상치 못한 오염물질이 우리 차량을 더 더럽힐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청소하려했다가 차가 더러워지면 정말 속상하잖아요.
STEP 4. 바닥 청소
초반에 말씀드렸던 실내 세차의 핵심! 방향! 기억하시죠? 이제 바닥을 청소할 차례입니다. 바닥은 간단하게 진공청소기를 이용해서 먼지와 오염물질을 흡입시켜 주시면 돼요.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실내 세차를 했는데요. 왠지 이대로 세차를 끝내기에는 차가 완전히 깨끗해진거 같지 않아 조금 찜찜합니다. 우리 손이 많이 닿는 곳들을 닦지 않아서 그런거 같군요!
STEP 5. 마무리 청소!
스터어링 휠과 변속 레버, 그리고 각종 버튼들은 우리가 운전하면서 자연스럽게 만지는 부분들 입니다. 지금까지 청소했던 방식 그대로 모두 닦아주세요. 평소에 물티슈를 이용해서 자주 닦는 것도 추천합니다.
잠깐! 각종 전자제품의 디스플레이, 하이글로스 부분은 젖은 걸레로 닦으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마른 걸레를 이용해서 닦아주세요. 또한 대시보드 안쪽에는 많은 전자제품이 들어가 있으니 세정제가 흐르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마른 걸레를 이용하여 창문을 닦아주세요.
창문 청소를 마지막으로 실내 세차가 끝났습니다! 깨끗한 시트에 내 몸을 맡겼을때 기분이 정말 좋아지죠. 덩달아 운전을 할 때도 기분이 좋아지고 왠지 기분 좋은 일들만 일어날 것 같습니다. 에어컨을 틀기 시작하는 요즘 실내에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는데요. 여러분도 실내 세차를 깨끗이 하셔서 날씨 좋은 날, 멋지게! 기분 좋게! 드라이브 떠나시길 바랍니다.
세남자의 세차이야기는 계속 됩니다.